본문 바로가기

가족꿈사랑/교보생명

미래세대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1사1교 금융교육’

교보생명은 미래세대가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분야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희망다솜장학금, 청소년리더십스쿨’체인지’ 프로그램 외에 지난해부터는 금감원 및 범금융권과 함께 전국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1사1교 금융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답니다. 교보생명의 1사1교 금융교육이 무엇인지, 어떤 활동을 펼치는지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1사1교 금융교육이란?

1사1교 금융교육은 교보생명이 인근 초∙중∙고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교보생명 임직원들이 학생들에게 금융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활동이에요. 금융현장 전문가인 FP지원단장, FP지점장, 양성담당들이 학생들을 직접 만나 건전한 금융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요.

 


1사1교 금융교육 현황

지난해 전국 457개 학교와 FP지점, FP지원단, FP본부가 자매결연을 맺고 학교를 방문하거나 FP지점에 초청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금융교육에 참여했는데요. 특히 중부 FP본부와 호남 FP본부는 지역 내 학교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FP지점 당 1개 이상 학교와 결연을 맺고 미래 꿈나무들에게 그동안의 경험과 지식을 전하고자 솔선수범했답니다.



교보생명의 1사1교 금융교육 프로그램

교보생명의 1사1교 금융교육 프로그램은 교재 활용 교육, 게임 교구 활용 금융체험, 교보생명 현장 방문 등 크게 3가지 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어요. 교재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은 화폐의 가치, 금융회사 역할, 소득과 지출을 관리하는 전반적인 금융생활 등 생활 속 금융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합니다. 게임 교구를 활용한 금융체험은 카드게임이나 보드게임을 통해 금융과 보험의 개념을 익히고 각종 리스크 대응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현장방문 프로그램은 교보생명의 사업장을 직접 방문하는 건데요. FP지점장, 컨설턴트, 텔러, 언더라이터 등 금융 관련 직업까지 체험할 수 있어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1사1교 금융교육에 참여한 직원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최남단 가파도 아이들에게 생생한 금융교육 펼치다’ 

제주전략본부 김동윤 과장

가파도는 제주도에서 또다시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하는 섬이라 가는 시간이 참 오래 걸렸어요. 아이들과 함께한 2시간의 교육 시간보다 교육을 준비하고 가파도까지 이동하는 시간이 훨씬 더 길었답니다. 그런데도 금융교육을 접할 기회가 없었던 가파도 아이들에게 금융인으로써 다양한 경험을 전할 수 있어 뿌듯하고 감사한 시간이었어요. 반짝이는 눈망울로 경제교육에 집중했던 아이들이 눈에 선하네요. 



‘몸소 체험하는 교보생명 1사1교 금융교육’

김재철 가경FP지점장

대성여자상업고등학교 학생들을 초청해 청주FP지원단, 청주고객plaza, 가경FP지점 현장 견학을 진행했습니다. 현장 방문 후 다양한 직업 및 신용 관리의 중요성, 금융회사의 주요 기능 등에 대한 교육도 했어요. 사회 진출을 앞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라 학생과 교사들이 매우 만족했답니다. 아이들에게 저의 경험과 지식을 나눌 수 있어 보람되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1사1교는 금융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물론 교보생명 임직원들에게도 큰 의미를 주는 것 같습니다. 올해도 교보생명은 전국적인 금융교육을 통해 금융교육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현장의 금융 전문가들이  ‘1사1교 금융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가꿈사 사내필진 10기 전지유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