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이젠 자산관리도 1코노미? 1인 보험, 1인 재테크

본문

2017. 8. 24. 11:28

우리나라 1인 가구 비중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2030 세대 1인 가구는 은퇴 후 노후소득에, 고연령은 의료비 및 장기간병 등 예상치 못한 의료지출 위험에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1인 가구의 경우 저소득층 비율이 높아 이들의 보험 구매력을 감안한 1인 가구 맞춤형 보험상품이 필요합니다. 1인 가구에게 필요한 1인 재테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혼자라서 편해요 빅파워, 1코노미

혼자 하는 것들이 더이상 낯설지 않습니다. 과거 '나 혼자'는 궁상의 표본 같았지만 이젠 나 혼자 하는 일들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자리매김 중입니다. 이렇게 혼자서도 적극적으로 문화생활을 즐기는 소비자들로 인해 ‘1코노미’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한 상태인데요. 1코노미는 ‘1인’과 경제를 의미하는 ‘이코노미’의 합성어로 1인 소비생활을 즐기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처럼 ‘나홀로 문화’를 경제적으로 해석하는 신조어가 생겼다는 것은 혼족 문화를 소비하는 사람들을 파워 컨슈머로 인정하고 있다는 뜻이 될 것 같습니다.



금융업계 2030 싱글족 잡아라

보험가입의 목적이 위험보장이 중심인 보장성보험의 경우, 2017년부터는 보험료가 인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험업계에서는 암보험이나 건강보험 등 보장성보험의 보험료 인상폭이 5~10% 가량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지만 예정이율 인하시기 등 변수에 따라 보험료 인상폭이 30%까지 될 것으로 예상하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보험상품별로 보험료 인상폭은 다르겠지만 보통 예정이율이 0.25% 인하되면 보장성보험의 보험료는 5~10% 가량 인상됩니다. 예정이율이란 보험회사가 보험료 책정 시 적용하는 이율로 수익률과 비슷한 개념이기 때문에 수익이 낮아질 것으로 예측되면 보험료를 올려 보험 가입자의 보장폭을 유지하면서 운용해야 합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