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여성을 위한 재무설계

본문

2012. 11. 22. 14:53

|재무설계|

 

요즘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독신여성이나 전업 주부들의 재무설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남성보다 평균수명이 더 길고 또 나중에는 혼자서 노년을 보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성의 재무설계에는 좀 더 면밀한 검토와 계획을 통한 철저한 실천이 중요합니다.

 

여성을 위한 재무설계의 첫걸음


우선 재무설계를 단순히 돈을 얼마 모은다는 생각보다는 앞으로 살아가야 할 자신의 인생 전체를 계획에 따라 하나씩 완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훌륭한 건축물도 그 시작은 반드시 작은 설계도에서 비롯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여성의 인생에서 발생될 일들을 나이순으로 살펴보면 취업・결혼・출산・육아・자녀 교육・주택 마련・노후 준비 등이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여성의 재무설계는 이런 이벤트들에 대해 우선순위와 방법에 따라 어떻게 준비하고 해결할지를 하나씩 그려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는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해야 합니다.

 

1. 나의 목표와 필요한 자금의 크기를 파악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본인이 필요로 하는 자금들의 종류를 하나씩 열거해봅니다. 그 뒤에 열거한 것들이 꼭 필요하거나 시급한 것인지를 정리하면 좀 더 효율적인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금의 종류가 정말 필요한 것인지 혹시 즉흥적으로 일어나는 일은 아닌지, 굳이 없어도 인생에 큰 불편은 없는 것인지 등을 잘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간을 설정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본인이 필요로 하는 자금들을 마련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마련한 자금이 어떻게 쓰일지, 용도는 무엇인지에 따라 단기・중기・장기에 맞는 자금 마련 계획을 정해야 합니다. 자금의 규모가 크고 장기적으로 쓰일 자금이라면 장기적인 목표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노후 자금, 주택구입 자금, 교육 자금 등이 비교적 장기적인 계획으로 마련해야 하는 자금에 해당합니다.


3. 본인의 재정상태를 분석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현재 본인의 재정상태를 정확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모든 소득의 종류와 현재 지출되고 있는 항목, 그리고 부채를 하나하나씩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아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과도하게 지출되고 있는 항목이 있는지, 이를 줄이거나 정리할 수 있는지를 다시 한 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금흐름 분석을 통해 잉여자금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본인의 재정상태를 든든하게 만들어 주는 초석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만일의 경우를 대비한 보장과 노후 준비는 꼭 마련해야 한다

여성의 재무설계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위험에 대한 보장과 노후 준비에 대한 부분입니다. 스스로 경제활동을 하는 여성이 불의의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더 이상 근로를 하지 못하거나 장기간 병원에 입원하는 경우 신체적, 경제적으로 엄청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험에 대비한 보장성 보험은 꼭 가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성일수록 노후 준비를 철저하게 해 두어야 합니다. 홀로 보내야 하는 노후 기간이 더 길기 때문에 개인연금보험 가입이 필수적입니다.


5. 다양한 금융상품을 활용하자

시중에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많은 금융상품들이 있습니다. 최근의 저금리 추세를 감안하면 높은 수익을 거두는 것은 쉽지 않지만 본인의 투자성향에 적합한 상품을 잘 선택한다면 조금이라도 높은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점점 복잡해지는 현대사회에서 재무설계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지는 수많은 금융상품들을 활용하려면 기본적인 재무설계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됩니다.

글| 전인혁 (교보생명 영업교육팀 과장)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