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교과서 밖으로 떠나는 여행, 한양도성박물관에 가다

본문

2018. 2. 9. 12:16

서울 동대문에 박물관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얼마 전 동대문에서 식사를 하고 산책 겸 동대문 성곽공원을 걷다가 한양도성박물관을 발견했어요. 600년의 역사를 지닌 한양도성의 이야기를 담은 박물관으로 아이와 함께 방문하면 좋을 것 같아 다녀왔어요. 교과서 밖으로 떠나는 여행, 한양도성박물관으로 가보실까요?



한양도성박물관 나들이

1396년 축조된 한양도성은 600여 년 동안 서울을 지켜온 성곽이었습니다. 2014년 개관한 한양도성박물관은 조선시대부터 2018년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양도성의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고 있어요. 겨울이라 날씨가 추워 박물관만 둘러보았는데 날씨가 풀리면 박물관이 있는 동대문 성곽공원도 함께 둘러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한양도성박물관에 들어서면 상설 전시실1의 ‘서울, 한양도성’을 제일 먼저 관람하게 됩니다. 600년의 역사를 가진 서울의 과거와 현재를 한눈에 볼 수 있어요. 현재 우리가 발딛고 살아가는 서울의 과거를 엿보니 시간 여행을 온듯 했답니다.



과거 한양의 모습을 재현한 축소 모형이나 옛 지도, 영상 자료로 한양의 다양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교과서로만 보던 한양을 직간접적으로 직접 느낄 수 있어 아이와 역사 공부하기 좋은 것 같아요. 



특히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디지털 순성체험 코너에서는 곡면 영상을 통해서 18.627km의 한양도성을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면 한양도성박물관 도성정보센터가 있어요. 한양도성의 역사와 문화 관련된 자료가 가득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답니다. 



박물관이라고 해서 전시 관람만 생각했는데, 전시에서 본 한양과 성관에 대한 궁금증을 아이와 함께 직접 책으로 찾아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지루하게 박물관 전시만 구경하는 게 아니라 체험도 하고 책도 읽을 수 있어 아이들도 즐거워했답니다. 



시민 동호회에서 제작한 레고로 만든 한양도성 모형도 볼 수 있었는데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레고로 다시 탄생한 한양도성을 보니 참 예쁘더라고요. 장난감으로 만들어도 우리 문화유산의 멋이 그대로 들어나는 것 같습니다. 



3층 상설전시실2에서는 ‘한양도성의 건설과 관리’에 대한 전시가 이어져요. 1392년에 개창된 조선왕조가 새 도읍으로 정한 한양은 고려의 남경(南京)이었으나 성벽조차 없던 곳이었죠. 조선왕조는 이 땅에 자연 형상을 따라 성벽을 쌓고 유교적 이상도시론에 맞춰 내부 공간을 채웠다고 합니다. 태조대, 세종대, 숙종대, 순조대까지 각 왕조의 축성방식의 특징과 차이점도 알 수 있었어요. 



실제로 한양도성을 어떻게 쌓았는지 유추할 수 있는 모형도 볼만합니다. 



1711년(숙종37) 중건된 돈의문의 현판도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1915년 철거 마지막 순간까지 문루에 걸려있던 것이라고 하는데요. 모니터에 있는 사진과 비교해서 볼 수 있어서 아이가 더 신기해하더라고요.


 

마지막으로 본 상설전시실3의 전시 주제는 ‘한양도성의 훼손과 재탄생’이에요. 일본이 한국을 강점한 후 평지의 성벽을 조직적으로 허물고, 성문들을 철거하거나 방치하였다는 것, 일본이 경성운동장을 지으면서 동대문 주변의 성곽을 무너뜨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가슴 아프지만 이 역시 우리의 역사이므로 아이에게도 알려주었어요. 다행스럽게도 현재는 복원과 발굴 그리고 개방을 통해서 한양도성은 되살아났습니다. 




주소 : 서울 종로구 율곡로 283 서울디자인지원센터

관람시간 : 평일 09:00 ~ 19: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09:00 ~ 19:00 (3~10월)

09:00 ~ 18:00 (11~2월)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관람료 : 무료 


교과서에서 벗어나 생생한 역사를 보고 느낄 수 있는 한양도성박물관! 박물관을 다녀오니 가까이 있던 한양도성이 새롭게 보였습니다. 이번 주말 아이와 우리의 한양도성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1기 전정은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