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VR로 생생하게 배우는 안전교육,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

본문

2018. 5. 18. 16:00

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상황들. 당황해서 초기대응을 제대로 못하면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위험상황을 실제처럼 체험해보고, 이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전교육까지 받을 수 있는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7호선 반포역 내에 위치한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은 화재상황 무료 VR 체험과 심폐소생술 등에 대한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VR(가상현실), 심폐소생술, 안전장비, 안전교육장 등 총 4개의 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험 프로그램은 약 60분간 진행되는데요. 역사 및 지하철 전동차 내 화재발생시, 대피 행동요령에 대해 먼저 애니매이션을 시청한 후, 체험을 통해 실제 위급상황에 대처하는 연습을 해보게 됩니다. 


모든 교육은 초등학교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이루어져 있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심폐소생술을 직접 연습해볼 수 있어 유익한데요. 심폐소생술은 설명을 들은 후 인체 모형을 통해 직접 해보면 영상으로 보는 것과 실제 체험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더 정확히 익힐 수도 있고요.  

이곳에서의 실습은 상반신 인체 모형에 적정한 압박 깊이와 압박 속도로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때만 점수를 얻을 수 있어서 재미있으면서도 정확하게 심폐소생술 방법을 배울 수 있더라고요. 우리나라의 심폐소생술 보급률이 낮은 편이라고 하는데, 혹시 모를 위급상황에 대비해 알아두면 좋겠죠?


소화기 가상체험 코너에서는 소화기의 유효기간 및 주의점 등에 대한 영상 시청 후, 실제 체험을 하게 됩니다. 화면에 과학실, 부엌, 사무실 등이 나오면 체험장소를 골라서 소화기의 안전핀을 뽑고 호스를 대서 불을 꺼보는 체험인데요. 불이 난 곳의 상황에 따라 소화기의 종류를 다르게 준비해둬야 한다는 점이나, 소화기의 정확한 사용법 등에 대한 내용들은 아이는 물론이고, 성인들도 꼭 알아두어야 할 안전 관련 지식들이니 가족이 다 함께 프로그램을 신청해 다녀오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VR 체험장에서는 지하철역 승강장, 지하철 내부, 터널 내 운행 중인 지하철 등의 다양한 지하철 화재상황 속 가상체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고글을 쓰고 조정버튼을 사용해 화재시 해야 할 행동들- 화재신고, 진화, 마스크 쓰기, 탈출하기- 등을 직접 체험해보게 되는데요. 체험 모습을 동영상으로 직접 한 번 보실까요? 

 

<VR 안전 체험 모습>


운영시간: 10:00 ~ 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 및 추석당일)

장소 : 지하철 7호선 반포역 B1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

신청방법 : 인터넷 사전예약 (서울교통공사홈페이지 www.seoulmetro.co.k 내 ‘시민참여’ 코너)

요금 : 무료 

체험대상 : 시민 (만 14세 미만은 보호자 동반)

문의 : 02-6311-1058


올 여름에는 새롭게 전동차 운전 체험과 공사현장 사고를 경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체험 콘텐츠가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는 요즘, 위급 상황에 대비해 아이들과 함께 VR 안전교육을 체험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2기 구정희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