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초콜릿보다 특별한 발렌타인데이 선물! 딸기로 멋을 낸 빅토리아 케이크

본문

2019. 2. 11. 14:00

졸업과 입학 준비 등으로 바쁘고, 축하할 일도 많은 2월입니다. 2월에는 또 연인들을 위한 기념일, 발렌타인데이도 빼놓을 수 없죠. 오늘은 홈파티 메뉴와 선물용으로 좋은 빅토리아 케이크를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이 즐겨 먹었다 하여 이름 붙여진 이 새콤달콤한 케이크는 영국인들의 티타임에 빠지지 않는 케이크랍니다. 직접 만든 케이크를 준비한다면 흔한 초콜릿보다 훨씬 특별한 선물이 되겠죠? 딸기를 곁들여 맛도 좋고 모양도 예쁜 빅토리아 케이크, 지금부터 함께 만들어보실까요? 


준비 재료(4인 기준): 버터 200g, 밀가루 200g, 설탕 150g, 달걀 3개,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바닐라오일 한두 방울, 딸기잼 혹은 라즈베리잼, 딸기 한 팩, 휘핑크림, 레몬 반조각(시판용 레몬즙 1큰술), 슈가파우더

 

1. 버터와 달걀을 미리 꺼내 실온에 놓아두세요. 버터는 손으로 만져봤을 때 말랑해져야 휘핑이 잘 됩니다. 버터가 말랑해지면 설탕을 볼에 넣고 함께 휘핑해주세요. 

 

2. 크림화된 설탕버터에 미리 풀어둔 달걀물을 조금씩 넣어주세요. 한꺼번에 많이 넣으면 분리현상이 있으니 조금씩 흘려 보내듯이 넣어가며 휘핑해줍니다. 

 

3. 계량된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체에 쳐서 반죽된 버터크림에 넣고 살살 저어줍니다.  밀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위아래로 잘 섞어주세요. 


4. 원형 팬(지름 18cm 정도)에 유산지(종이 호일)를 깐 후, 녹인 버터를 바르고 밀가루를 뿌려서 코팅을 해주세요. 그 후 팬에 반죽을 평평하고 고르게 펴서 바르듯이 넣고, 예열된 오븐에서 180℃에서 15-20분 정도 구워줍니다 


5. 케이크 시트가 다 구워지면 식혀서 반으로 평평하게 잘라주세요. 팬을 두 개 가지고 계신 분들은 두 개의 케이크 시트를 만들면 되고요. 팬이 하나인 분들은 저처럼 반을 잘라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6. 케이크 시트에 딸기잼을 발라주세요. 집에 라즈베리잼이 있어서 섞어봤는데, 색이 더 예쁘게 나오더라고요. 영국에서는 라즈베리잼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딸기잼이 더 흔해서 추천해드렸어요. 레몬이 있으신 분들은 반 조각을 짜서 넣어주시면 새콤한 맛이 더해집니다. 시판용 레몬즙도 좋아요. 

 

7. 깊은 볼에 휘핑크림 한 팩을 넣고 빠르게 휘핑해주세요. 단단한 크림이 되도록 해주시면 크림 거품이 꺼지지 않아 냉장고에 며칠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휘핑기를 들었을 때 크림이 떨어지지 않을 정도의 굳기면 좋아요. 


8. 케이크 위에 얹을 장식용 딸기를 세로로 길쭉하게 잘라주세요. 

 

9. 잼을 바른 시트 위에 생크림을 듬뿍 얹어주세요. 잼이나 생크림은 기호에 맞게 양을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10. 그 위에 남은 케이크 시트 한 조각을 얹은 후 딸기를 몇 개 올리고 슈가파우더를 살살 뿌려주세요. 딸기에 수분이 있어 시간이 지나면 슈가파우더가 흡수되는데요. 상에 내기 전에 다시 한 번 뿌려주시면 됩니다. 


11. 드디어 빅토리아 케이크가 완성되었습니다! 보기만 해도 달달한 모양이, 침이 꿀꺽 넘어가지 않으시나요? 케이크 중간에 들어간 생크림과 딸기를 많이 넣으면 옆으로 흐르는데요. 흐르면 흐르는 대로 먹음직스럽게 보이는 것 같아요. 한 조각씩 잘라서 서빙할 경우, 따로 썰어놓은 딸기를 위에 하나씩 얹어 파우더를 살짝 뿌려주시면 더욱 예쁩니다. 


지금까지 간단하면서도 홈파티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빅토리아 케이크를 알려드렸는데, 어떠셨나요? 데코에 자신이 없는 분들도 쉽게 따라 하실 수 있는 빅토리아 케이크는 스폰지 시트처럼 공정이 까다롭지 않은 뿐더러, 버터 맛이 진하고 고소해서 커피나 홍차와 잘 어울린답니다. 한 조각만 먹어도 든든하죠. 딸기 외에 다양한 과일로 데코레이션 하여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케이크를 만들어보시면, 만드는 재미도 더하실 수 있을 거에요. 빅토리아 케이크와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보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3기 최인자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