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취업 정보는 덤! 취준생 무료 활용공간

본문

2019. 1. 17. 18:26

2019년 새해, 여러분은 어떤 계획을 세우셨나요? 모두들 자신만의 목표를 위해 힘차게 달려가고 있을텐데요. 그 중에서는 사회로 첫 걸음을 내딛기 위해 준비하는 취준생 여러분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취준생부터, 이제 막 무엇부터 시작할까 고민하는 취준생까지 모든 취준생을 위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스터디, 공부, 면접준비 등 해야 할 일은 많은데 취업준비를 위한 공간은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인데요. 카페에서 오래 있기는 눈치 보이고, 도서관은 너무 조용하고, 또 매번 스터디룸 대여를 하자니 비용이 너무 부담스러웠다면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공간을 꼭 기억해두세요. 무료로 편안하게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기본, 취업에 꼭 필요한 정보까지 알차게 활용할 수 있는 취준생 무료 활용 공간입니다!


# 음료와 공간이용, 멘토링까지 모두 무료! 캐치카페

지난 12월에 오픈한 이곳은 캐치카페 2호점 안암점입니다. 세련된 내관이 눈길을 끌었어요. 편안한 분위기부터 의자와 콘센트까지 하나하나 다 신경을 쓴 흔적이 뚜렷했답니다. ‘분위기 좋은 카페’로 소개해도 손색이 없을 법한 이곳이 무료 공간이라니, 놀랍지 않나요?


아직 놀라기는 일러요. 공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메리카노부터 따끈한 유자차와 녹차라떼까지 다양한 음료 한 잔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시험기간에는 대학생들을 위해서 밤 12시까지 연장운영을 하기도 하고, 간식으로 호빵을 제공하는 따뜻한 배려도 돋보입니다.


이쯤에서 의심이 들 수 있어요. 카페를 이용하려면 복잡한 가입과정이나 개인정보를 과도하게 요구하지 않을까요? 전혀 아닙니다.  ‘캐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가입 후, 몇 가지의 간단한 취업 준비 설문 항목에 응답하면 바로 카페를 이용할 수 있어요. 


제가 방문했을 당시에는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지 않아서 공간이 여유로워 보였는데요. 개인석부터 모임을 위해 분리된 공간까지, 삼삼오오 모여서 저마다 각자의 일을 하는 학생들이 다양했어요. 자리정돈이나 말소리 등 서로를 위해 세심한 배려를 보여주는 모습들이 무척이나 인상적이었답니다.


또한 한쪽 벽에는 취업에 관련된 서적들을 비롯해서 일반 상식서, 베스트셀러 등 다양한 책이 구비되어 있었어요. 그 옆에 놓인 종이 신문까지 활용한다면 참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비치된 자료는 차츰 더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알짜배기 정보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앞서 언급한 ‘캐치’어플을 통해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요. 기업정보를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는 카테고리에서 자신이 목표로 할 기업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겠지요. 그 다음에는 기업적합도, 조직인성, 직무수행능력 등 다양한 항목의 테스트도 받아보세요. 무료로 제공되는 검사라고 믿기지 않게 알찬 항목으로 이뤄져 있어서 자신을 되돌아보고,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기에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채용 현황과 현직자 인터뷰, 그리고 취업 꿀팁 등 다양한 정보가 쏟아지는 어플을 차근차근 탐색해보세요.



마지막으로, 대학생 동아리를 비롯한 단체에 행사 대관도 제공하고 현직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취업 네트워킹까지 누릴 수 있어요. 어플리케이션에 올라오는 소식을 잘 확인하다가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인사를 만날 수 있는 때가 온다면 놓치지 마세요.

이렇듯 목마른 취준생들에게 단비와 같은 여러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서로를 배려하는 매너가 필수이겠죠? 1호점인 신촌점과 2호점인 안암점은 인근에 많은 대학들이 위치해 있는 장소입니다. 접근성 역시 뛰어나 때로는 정보 교류의 장이 되기도 하고 알찬 소식이 모여드는 이 곳을 강력 추천합니다.


캐치카페 2호점(안암점)

-위치: 서울 성북구 인촌로 24길 51

-운영시간: 평일 12:00-21:00 (운영시간 조율 중)

-전화번호: 07-4077-3822


# 취준생에게 필요한 모든 것,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

이미지 출처: 네이버블로그 https://blog.naver.com/yangwg2000

지금부터 알려드릴 무료공간은 본격적인 취업준비에 더 최적화된 곳입니다. 바로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인데요. 서울시 고용노동부 산하 기관이 운영하는 공공기관으로 종로에 위치한 서울고용노동청에 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취업상담과 일자리카페를 동시에 제공하는 곳이지요. 평일에는 20여명의 전문 상담가들의 일대일 컨설팅과 면접전략, 일자리 알선 등의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블로그 https://blog.naver.com/yangwg2000

청년일자리센터 공간의 가장 큰 장점은 20여개의 스터디룸 있다는 것인데요. 면접준비, 그룹스터디, 토론 등 여러 명이 함께 사용할 공간이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만 19세-39세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언제든지 자유롭게 서울일자리포털에서 시간과 날짜를 택하여 1-8인의 스터디룸을 예약하면 됩니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블로그 https://blog.naver.com/yangwg2000

감각적인 이 넓은 공간은 300석 규모로 준비된 다목적홀입니다. 많은 수의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대학 동아리 행사, 단체 행사 등에 무료로 대관 된다고 합니다. 취업특강, 대규모 멘토링, 기업의 채용행사 등 여러가지 프로그램 또한 진행된다고 하니 놓치지 마세요.


이미지 출처: 네이버블로그 https://blog.naver.com/yangwg2000

공공기관이라는 딱딱한 이미지와 달리 실제로 방문해보니 넓고 감각적인 공간과 깔끔한 시설이 놀라웠어요. 팀프로젝트 과제를 준비해야 할 때면 마땅한 장소를 찾기 위해서 전전긍긍해본 경험이 떠올라서 굉장히 반가웠답니다. 뿐만 아니라 2인 스터디룸의 경우에는 친구와 도서관에 가서 공부하기에는 너무 조용하고, 카페는 자리를 찾기도 쉽지 않고 적절한 분위기를 기대하기 어려워서 망설였던 경우에 아주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서울 일자리 포털 http://job.seoul.go.kr

이러한 일자리 카페는 서울 전역에 100여개가 마련되어있습니다. ‘서울 일자리 포털(http://job.seoul.go.kr)’의 일자리카페 서비스를 통해서 각 구별로 공간을 조회하고, 정보를 통해 직접 예약할 수 있다고 하니 지금 당장 찾아보세요.


이미지 출처: 서울 일자리 포털 http://job.seoul.go.kr

각 시설별로 조회하면 이렇게 이용할 수 있는 상세한 정보가 나옵니다. 취업 상담부터 다목적홀 대관, PC검색과 인쇄 기능까지 다양한 항목들이 제공되고 있었는데요. 실제로 수용인원과 칠판, 인쇄 및 노트북 충전을 위한 콘센트까지 꼼꼼하게 표기되어 있어 유익했습니다. 각자의 용도와 근접성을 생각해서 서울 곳곳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생각만 해도 마음이 든든했어요.


이미지 출처: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bk32167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취업을 준비하며 금전적인 부담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죠. 면접용 정장과 취업사진 준비를 위한 도움 역시 청년 일자리 센터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위한 날개를 달아준다는 의미에서 ‘취업날개서비스’라고 하는데요. 마찬가지로 서울 일자리 포털을 통해서 조회가 가능하고 실제로 생생한 후기를 읽어볼 수도 있습니다. 면접복장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도 있었고, 면접 전날 급하게 빌려서 합격했다는 기분 좋은 수기도 있었어요.

종합적으로 살펴보자면 취업상담, 스터디룸 대여, 전문가 직무 멘토링, 모의면접과 취업특강, 이력서 및 자소서 클리닉 운영까지 화수분처럼 끝없이 나오는 항목들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청년의 눈높이에서 도움을 주기 위해 세밀한 부분까지 노력하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어요.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

-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삼일대로 363 장교빌딩 1층

-운영시간: 평일 09:00-21:00 (일자리카페) 토요일 10:00-18:00

-전화번호: 02-2133-5443


취준생을 위한 무료공간을 취재하면서 단지 무료로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취준생을 위한 따뜻한 배려도 느낄 수 있어서 무척 인상적이었는데요. 이제 막 취업준비에 발을 디딘 취준생이나 긴 싸움 끝에 지쳐 잠시 숨을 돌리고 있는 취준생 누구라도 한번쯤 이 공간을 찾는다면 새로운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3기 최세영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