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맥주와 땅콩, 토마토와 설탕, 장어와 복숭아는 따로 드세요!

본문

2013. 2. 21. 13:47

음식궁합 |

 

우리가 흔하게 조합해서 먹는 음식이 잘못된 음식궁합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다고 해도 궁합에 맞지 않는 음식을 먹는다면 다 무용지물이 되고 마는데요.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음식궁합 몇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흔하게 술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안주 땅콩, 그리고 어린 아이들에게 간식으로 주는 설탕 뿌린 토마토,  이 두 가지 조합은 흔하게 접하지만 서로 성질이 맞지 않는 음식궁합입니다.

 


 

맥주와 땅콩

 

 

술자리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마른안주로는 땅콩을 꼽을 수 있는데요. 우리가 흔하게 술자리에서 만나는 땅콩은 껍질이 벗겨진 상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이 자체로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땅콩은 껍질이 벗겨진 상태에서 오랫동안 공기 중에 노출되면 지방이 산화되어 '아플라톡신'이라는 독소가 발생하게 된다고 해요. 이 독소는 간암을 유발 할 수 있는 발암 물질로 알려져 있답니다. 땅콩은 껍질이 벗겨진 상태보다 껍질이 있는 상태에서 그때 그때 까서 먹는 것이 건강에 더 좋다고 하네요.

맥주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지방으로 수분이 90% 수분으로 되어있습니다. 반면 땅콩은 대부분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찬 성분을 가진 맥주와 땅콩을 함께 먹게 되면 속이 냉하게 되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하게 되므로 땅콩과 맥주는 음식궁합이 좋지 못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와 설탕

 

 

토마토의 붉게 만들어주는 피토케미칼 리코펜이라는 성분은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밝혀져 암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암효과뿐만 아니라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건강식품을 이야기 할 때 토마토는 빠지지 않는데요. 토마토는 다른 과일에 비해 단맛이 적기 때문에 아이들이 즐겨 먹지 않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단맛을 내주기 위해 흔하게 간식으로 제공 할 때는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토마토와 설탕이 만나면 토마토의 좋은 성분을 다 빼앗아 가게 되는데요. 체내에서 설탕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B가 필요한데 토마토 속의 비타민 B가 설탕을 분해하는데 모두 사용되기 때문에 좋은 성분은 남아있지 않은 토마토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애써 섭취한 비타민을 무용지물로 만들어버리는 셈이지요.

토마토를 먹을 때는 설탕을 뿌리지 말고 그냥 생으로 먹거나 지용성 기름에 조리해 먹는 것이 좋은데요. 지용성 기름으로 조리하여 섭취하면 그냥 생으로 먹을 때 보다 2~3배 정도 영양소 흡수율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장어와 복숭아

 

 

장어는 오래 전부터 보양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A와 E, 그리고 단백질 지방이 풍부하게 들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복숭아는 포도당과 과당의 함량이 높고 사과산, 구연산, 카로틴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입니다.

여름철 맛 좋은 보양음식으로 알려진 장어와 탐스러운 과일 복숭아는 여름에 흔히 즐길 수 있는 음식이지만 둘이 만나면 건강에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장어는 기름이 많은 음식인데, 복숭아에는 기름 성분의 소화를 방해하는 유기산이 들어있어 장어와 복숭아를 함께 먹으면 설사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지방이 있는 음식을 먹을 때는 유기산이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장어에는 다른 음식에 비해 지방이 많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네요. 지방은 당질이나 단백질에 비해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고 소장에서 소화 효소인 리파아제의 작용을 받아 소화되는데 복숭아에 함유된 유기산은 변하지 않은채 십이지장을 걸쳐 소장에 도달하게 됩니다. 십이지장과 소장은 알칼리성을 띄기 때문에 유기산의 장에 자극을 주어 소화되기 위한 유화작용을 방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몸에 좋은 장어로 몸보신을 한 뒤에는 후식으로 복숭아나 신 음식을 먹는 것은 피하고 소화가 잘 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장어는 고 단백질과 지방의 흡수를 돕는 생강과 함께 즐기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궁합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즐기면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정말 속상하겠죠? 이제 음식을 즐길 때는 음식과 음식의 궁합을 잘 알아보고 섭취하는 것이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일이겠네요. 올바른 음식궁합으로 건강한 몸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