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시민을 위한 공간 '서울시민청'

본문

2013. 2. 22. 10:54

서울시민청 |

 

서울시청 지하 2층과 1층에 위치한 시민청을 방문했습니다. 시민청은 지난 1월 12일 개관했으며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공간으로 새롭게 지어진 이름으로, 시민청에서 '청'은 '관청 청'이 아닌 '들을 청'의 의미로 시민의 소리를 듣겠다는 서울시청의 의지를 담은 이름입니다.

 

 

시민청은 전시와 강좌, 공연과 행사 그리고 쉼터의 공간까지 다양한 테마로 각 공간을 활용 할 수 있는 곳이며, 전액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민청 지하 1층 살펴보기

 

<<시민청 지하1층 위치>>

 

0123456789

 

도란도란카페와 공정무역가게 지구마을에서는 커피, 의류, 악세사리, 인형 등 공정무역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카페에서는 저렴하게 드립 커피를 마실 수 있어요. 아메리카노 한잔이 2000원이라고 하니 정말 저렴하죠? 저도 공정 무역 커피를 2개 구입했습니다.

 

 

담벼락 미디어에는 자유롭게 낙서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공정무역가게 지구마을의 인터렉티브 낙서 테이블과 연동하여 낙서테이블에 표현된 개개인의 의견을 미디어 월 안에 지적된 모니터 화면을 통해서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01234567891011

 

시티갤러리는 서울의 역사, 신청사 건립과정 등 그 외 서울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안내하고 있는 곳이며, 뜬구름 갤러리는 서울과 서울 시민의 삶을 테마로 한 영상 이미지를 프라자 천장에 설치된 다수의 모니터를 이용하여 감상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전시공간이며, 활짝 라운지는 시민을 위한 휴식공간으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01234

 

군기시유적전시실에는 서울시청 건립공사 중 조선시대 군기시(조선시대 무기를 제조하던 관청) 및 근대 건물지유구 45기와 조선시대 화포인 불랑기자포 등 590점의 유물이 출토되었다고 합니다. 이 중 일부 출토 유물을 전시하고 있어 자녀 손을 잡고 역사체험을 하면 좋을 것 같네요. 

소리갤러리는 '경청의 마당'이라는 시민청의 정체성을 대변하고자 청각을 통한 풍부한 소리 감상이 가능하도록 서라운드 시스템의 청음시설이 구비되어있는 전시공간이에요.

 

 

시민청 갤러리에서는 지난 1월 12일부터 오는 3월 31일까지 <서울사람 서울살이>라는 주제로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 보니 가족사진이 벽면에 빼곡히 전시되어 있었어요.

 

01234567

 

이번 전시회는 '가족'이라는 주제로 서울시민의 가족사진을 촬영하여 전시 한 것입니다. 점점 물가는 오르고 20대 젊은이들은 취업난으로, 50대 이상은 퇴직과 자녀교육 및 결혼으로 걱정이 많습니다. 과열경쟁체제에서 현대인들은 지쳐감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하면서 오늘을 살아가는 이유는 가족이 있어서가 아닐런지요. 벽면의 다양한 가족사진을 보니 정말 행복해 보이고, 가족의 훈훈함이 느껴집니다.

 

 

서울시민이라면 사연을 응모할 수 있는데요. 참여 가족을 선정하여 전시회 한 켠에 마련된 사진촬영실에서 무료로 촬영을 하고 그 사진을 액자에 담아 전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액자에 담긴 사진은 전시회가 끝나면 참여 가족에게 전달된다고 합니다. 앞으로 서울 시민이라면 가족이야기와 가족사진을 응모하여 무료로 가족촬영 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응모해 보세요.

 

서울시민청 지하 2층 살펴보기

 

<<서울시민청 지하 2층 위치도>>

 

0123456789

 

동그라미방과 워크숍 룸은 사랑방 워크숍, 시민청 아카데미, 토크콘서트 등 소규모 토론 및 강좌를 개최할 수 있는 공간이며 이벤트 홀은 시민청결혼식, 소규모 공연 등을 진행하는 다목적 홀이며 바스락 홀은 음향, 조명, 영상시설을 갖추고 있어 공연, 연습, 전시 등 다양한 시민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 외에도 태평 홀과 시민플라자가 2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시민청에서 무료로 결혼식을 올리고자 하는 분들은 홈페이지 혹은 전화문의를 하고 신청해보세요.

 

 

서울시민청에 가보니 볼거리, 쉴 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가 다양하여 시간가는 줄 몰랐습니다. 서울 한복판에 시민을 위한 좋은 공간을 무료로 개방한다고 하니 한번 꼭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람시간

9:00 ~ 21:00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료

무료

시민청홈페이지

http://www.seoulcitizenshall.kr

시민청 공식카페

http://cafe.naver.com/simincheong

문의

02-739-992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