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컬러푸드 |

 

힐링 테라피라는 말을 한번쯤은 다들 들어 보셨을 텐데요. 요즘은 음식을 이용해 몸 건강을 지키는 것이 인기입니다. 궁합에 맞는 음식이 몸에 도움이 된다고 여러 번 블로그에도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음식이 가지고 있는 색마다 다른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요즘은 컬러푸드가 유행입니다.

 

 

레드, 오렌지, 옐로우, 그린, 퍼플, 블랙, 화이트 7가지로 나누어 컬러푸드의 효능과 영양소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컬러푸드 - RED food

 

 

빨간색 채소와 과일에는 심장의 기운을 돕는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노화를 방지해주고 몸의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 붉은색 과일은 리코펜과 안토시아닌, 토코페롤이라는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레드푸드는 혈액과 혈관에 관련된 곳에 도움이 되는데요. 동맥경화나 고혈압 같은 질병이 있는 몸을 활기차게 만들어주고, 피로회복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은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항암작용을 하는 과일입니다. 시투룰린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아미노산이 이뇨작용을 도와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수박은 몸의 열을 내려주고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추는 초록색 열매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붉은 색으로 변하게 되는데요. 붉은색으로 변하는 이유는 카로티노이드 색소 리코펜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리코펜 성분은 혈관을 부드럽게 해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는 호흡기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감기에도 효과가 있으며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가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사과는 레드푸드의 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과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 건강에 도움이 되며 소화를 도와 소화기 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체리는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 과일로 유명하기 때문에 여성들이 자주 찾는 과일입니다. 체리에는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대사증후군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체리에는 철분과 칼슘,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관절염에도 도움이 되고 혈당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영양소가 가장 많이 들어있는 과일인데요. 칼로리도 굉장히 낮고 수분이 많기 때문에 토마토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비에 도움이 되고, 고혈압이나 당뇨병에 도움이 되며, 낮은 칼로리에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석류에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여성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로 유명합니다. 석류에는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고 몸 속의 독소를 배출하는 타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컬러푸드 - ORANGE food

 

 

 

레드와 옐로우의 중간 색 오렌지 푸드는 식욕을 왕성하게 해주는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크립토잔틴 같은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이 소화를 도와주게 되며, 오렌지 푸드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부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여름에 까맣게 탄 피부 회복에는 오렌지 푸드를 드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있는데요. 당근에 들어있는 비타민A는 눈에 좋은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토케미컬이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어 면역력을 높이는 동시에 눈 점막을 촉촉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망고에도 당근에 들어있는 피토케이컬이 들어있는데요. 피토케이컬은 눈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충혈된 눈이나 피로를 쉽게 느끼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망고는 생으로 즐기는 것도 좋으며, 육류 요리와 함께 즐기면 체내에 흡수가 더 잘 되며 소화를 도와줍니다.

주황색 파프리카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이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 재생을 빠르게 도와주어 피부미용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감기에 쉽게 걸리는 사람들은 주황색 파프리카를 섭취하면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오렌지에 들어있는 헤스페레틴은 비타민C와 만나 항암작용을 합니다. 헤스페레틴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동맹경화를 예방하고, 심장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컬러푸드 - YELLOW food

 

 

옐로우 푸드는 항암효과와 혈관벽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노란색을 띄는 음식에는 루테린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베타카로틴 성분은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흡수율이 6배이상 높아지기 때문에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으며 식초를 곁들이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비에 좋으며, 칼로리가 낮지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토마토와 더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바나나는 감기에도 좋은 효과가 있으며,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항암효과도 있으며 특히 대장암에 많은 효과가 있는 음식입니다. 콜레스테롤의 수치도 낮춰주고 혈액의 흐름도 원활하게 합니다.

옥수수는 백내장 등 노화로 인한 시력저하와 눈의 조직에 영향을 줍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암 예방에 도움이 되고 열을 가해서 섭취하는 것이 영양을 최대로 흡수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카레는 강황이라 불리는 식물의 뿌리에서 나오는 거큐민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거큐민은 항암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뇌졸증과 치매에 도움을 줍니다.

키위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와 임산부에게 추천하는 과일입니다. 그리고 변비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변비가 있는 사람은 키위를 하루에 2개정도 섭취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키위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컬러푸드 - GREEN food

  

 

그린푸드는 체내에 있는 중금속 같은 유해물질을 흡착해서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모세혈관 확장을 도와주고 베타카로틴이 간의 피로를 풀어주고 폐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담배나 술을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린푸드가 아주 좋습니다.

 

 

알로에는 75개의 영양성분과 20가지의 영양성분이 들어있으며 12가지의 비타민, 18가지의 아미노산이 들어있는 식품입니다. 알로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고혈압에 도움이 되며 혈액에 산소공급을 증가시켜주고 염증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알로에는 따뜻한 차로 마시면 가래와 감기에도 도움이 되고 피부재생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 여름철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매실은 피로회복에 좋은 구연산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피로와 노폐물을 제거해주는데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매실에는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어 혈액순환과 피부미용에 좋으며 배탈이 났을 때 소화를 도와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체 했을 때나 소화가 되지 않을 때 매실 원액을 희석해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매실은 살균 작용도 하기 때문에 독소 배출을 도와주고 변비에도 도움을 줍니다.

뽀빠이의 상징물 시금치는 엽산이 풍부해 임산부와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아미노산과 글루타민이 풍부하여 폐암과 위암에 효과적이고 13가지 이상의 플라보노이드가 있어 위암과 피부암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시금치에는 베타 엑디스테론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근육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이에 들어있는 초록색 성분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 이 베타카로틴은 항발암 작용과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이고 피부암과 전립선 암에 효과적입니다. 오이는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많이 쓰이는 식품입니다.

브로콜리는 양배추의 변종으로 겨자와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이소티오아네이트 성분이 암과 노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있어 혈전과 동맥경화에도 도움이 되고, 헬리코박터균을 모두 죽일 정도로 위염에 효과적입니다. 브로콜리는 아토피 예방에도 효과가 좋기 때문에 화장품 재료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피망은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비타민이 많기로 유명한 레몬보다 더 많은 양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피망에 들어있는 비타민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컬러푸드 - PURPLE food

 

 

퍼플푸드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안토시아닌은 항산화작용이 뛰어나 심장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을 줄여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퍼플푸드는 요즘 대세라고 할 만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퍼플푸드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퍼플푸드를 가까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에서 10대 슈퍼푸드로 선정 할 정도로 영양이 가득한 식품입니다. 블루베리는 시력보호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어 지방연소,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는 우유같은 곳에 타서 먹는 것 보다 생으로 즐기는 것이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고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적색양배추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함암 효과가 탁월해 암세포의 증식을 막고 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또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가지에도 안토시아닌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지는 기름을 잘 흡수하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식물성 기름이나 육류와 함께 섭취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컬러푸드 - WHITE food

 

 

화이트푸드는 광합성이 이루어지지 않은 뿌리 채소들이 대부분인데요. 독특한 향과 맛을 가진 식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화이트푸드에 들어있는 흰색 색소에는 안토크산틴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체내 유해물질의 배출을 도와주고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마늘은 스테미너에 도움이 되고 피로회복과 항암효과 작용을 합니다. 마늘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15종의 아미노산도 포함되어있는데요. 마늘은 신이 내린 축복이라고 할 만큼 영양이 가득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콩나물에도 안토크산틴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폐와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안토크산틴은 콩보다 콩나물에 더 풍부하게 들어있고 칼슘이 뼈에서 혈액으로 재 흡수 되는 것을 억제하는 성분도 들어있습니다.

양파는 콜레스테롤이 활성산소에 의해 산화되는 것을 막아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 내벽에 혈전이 생기지 않게 해주고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에 들은 매운 성분은 박테리아 같은 균을 멸균하는 효과도 있으며 피로에 지친 간의 건강을 되찾아주는 식품입니다.

 

컬러푸드 - BLACK food

 

 

블랙푸드는 항암효과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신장과 생식기 계통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향상시켜주고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블랙푸드는 탈모증상을 완화해주는 기능도 있으며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먹물에는 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암예방과 노화방지에 탁월한 능력이 있습니다. 오징어 먹물에 들어있는 타우린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주며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어 술을 자주 먹어 간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검은콩에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유방암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검은콩에는 사포닌 성분까지 포함되어있어 항암효과가 있고 토코페롤 성분이 기미와 주근깨를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그냥 쌀밥을 먹는 것보다는 검은콩을 섞은 밥을 먹는 것이 영양에 아주 좋습니다.

 

색깔 별로 다른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참 흥미로운데요. 컬러푸드를 적절하게 잘 활용해 식단을 짜서 음식을 섭취한다면 따로 약을 챙겨먹지 않아도 아주 건강하게 생활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컬러푸드를 잘 활용해 건강을 지켜보세요.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인기 태그

#요리 #여행 #아시아대장정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