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아이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초간단 '수제 약산성 비누' 만드는 법

본문

2020. 10. 5. 11:22

코로나 19 이후 보건 기관과 언론, 전문가들이 강조하는 것이 바로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입니다. 덕분에 비누 같은 손세정제 외에도 자주 손을 씻을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손소독제도 판매량이 늘었죠. 물을 쓸 수 있다면 소독제보다는 비누가 더 좋습니다. 비누가 보습은 물론 바이러스 제거에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흐르는 물에 씻는 것보다 비누로 손 씻기를 많이 실천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이 비누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피부 자극 적은 pH 5.5 약산성 비누

이상적인 피부의 산도는 얼마일까요? 바로 산도(pH) 4.5에서 6.5 정도입니다. 따라서 비누도 이 범위 내에 있는 것이 피부에 자극을 덜 줍니다. 아토피처럼 민감성 피부를 갖고 있다면 약산성 비누를 쓰는 것이 좋죠.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알칼리성 비누보다는 세정력이 낮아서 기름 같은 이물질은 쉽게 닦이지 않습니다. 수제 비누하면 많이 만드는 것이 MP 비누인데 세정력도 좋고, 단단해서 잘 물러지지 않기 때문이죠. 오래 두고 쓰기에는 MP 비누가 좋습니다만 사용 후 피부가 마르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제비누의 종류를 알고 나에게 맞는 비누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수제비누 종류 약산성 비누 MP(Melting Pour)비누 CP(Cold Process)비누
pH 5.5 7 이상 7~8
제작방식 반죽 녹여붓기 저온숙성법
장점 피부에 자극이 거의 없고 피부 트러블에 좋음 단단해서 잘 물러지지 않음. 만든 후 바로 사용할 수 있음 각종 첨가물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어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게 만들 수 있음
단점 다른 비누보다 세정력이 약함 건조함을 느낄 수 있음 숙성 기간이 필요함. 만드는 방법이 어려움


오늘 만들 비누는 약산성 비누인데요. 바이러스 제거에는 문제가 없으면서 피부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비누입니다. 뜨거운 재료가 필요하지 않아 위험하지 않고 재료만 준비되면 금방 만들 수 있으니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10분이면 만들기 끝!

약산성 비누 1개 만들기 재료
필수 재료: 중성비누 파우더 60g, , LES(계면활성제) 20g, 히알루론산 3g, 구연산(20% 용액) 2g
첨가 재료: 동백오일 3g, 티트리 아로마 오일 2g, 어성초 분말 15g

말씀드린 것처럼 약산성 비누는 만들기 어렵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재료만 준비되면 90%가 끝난답니다. 지퍼백 같은 투명한 비닐봉지를 준비해서 재료들을 섞어주면 간단히 완성됩니다. 만들 때 주의할 점은 재채기입니다. 중성비누 파우더가 날릴 수 있으니 민감하신 분들은 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LES, 히알루론산, 동백오일, 티트리 아로마 오일, 구연산(20% 용액)을 계량합니다. 구연산은 산도(pH)를 조절하기 위해서, 하알루론산은 피부 보습을 위해 필요합니다. 모두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동백 오일과 티트리 오일은 취향에 맞게 고르면 됩니다. 호호바 오일, 코코넛 오일 등 다양한 오일 중 내 피부에 맞는 것을 사용하면 되죠. 티트리 아로마 오일도 라벤더, 라임 아로마 오일 등으로 바꿔도 됩니다.

 

다음으로 중성비누 파우더와 어성초 분말을 섞습니다. 이 때는 지퍼백을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분말이 날리는 것도 최소화해주며 섞기도 편하거든요. 어성초 분말은 피부 트러블에 좋아서 넣었는데요. 딸기, 자초, 녹차 등 다른 분말로 바꿔도 됩니다. 분말마다 효능이 다르니 자신에게 필요하거나 피부에 필요한 것을 고르면 됩니다.

 

중성비누 파우더와 어성초 분말을 잘 섞었으면 여기에 앞서 준비한 필수 재료를 넣어줍니다. 지퍼백을 잘 잠그고 다시 한번 잘 섞어주세요.

 

흰색 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반죽을 해주세요. 그럼 이렇게 덩어리가 될 거예요.

 

잘 섞인 반죽을 지퍼백에서 꺼낸 후 반죽을 이용해 원하는 모양을 만들면 됩니다. 모양 틀을 이용하면 좀 더 예쁜 비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함

모양까지 잡은 약산성 비누입니다. 하트 모양은 모양 틀을 이용했고, 모서리가 둥근 것들은 그냥 손으로 만들었어요. 개성대로 만들 수 있어서 만드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다 완성되면 햇볕에 두지 말고 그늘진 곳에서 말려주세요. 상온에서 1~2시간 말리면 어느 정도 굳어 바로 사용해도 됩니다.

약산성 비누 만들기의 최대 장점은 제작 시간입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고 복잡하지 않아 아이들 놀이용으로 준비해도 좋습니다. 찰흙처럼 만지는 촉감도 좋고,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어 아이들도 아주 좋아합니다. 만드는 재미도 있는 데다가 나중에 비누로 실제 사용까지 할 수 있으니 여러모로 유용한 만들기인 것 같아요.

코로나 19 때문에 바뀐 일상이 많습니다. 특히 마스크는 이제 일상용품이 될 정도로 중요한 비품이자 패션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손 씻기가 제대로 안 되면 마스크 효과도 반감됩니다. 특히 더러운 손으로 마스크 표면을 만지면 바이러스가 더 잘 퍼질 수 있습니다. 비누칠을 하지 않고 물만으로 씻는 건 효과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손 씻기도 습관이 중요한 만큼 수제 비누 만들기를 통해 재미있는 놀이도 하고 비누로 손 씻기도 자주 해서 코로나는 물론 감염병이 비누 거품처럼 사라지기를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