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2021년,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비전보드' 만들기

본문

2020. 12. 29. 10:00

이미지 출처: 픽셀아트

어느덧 2020년 한 해가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이맘 때가 되면 한 해를 돌아보고, 새로운 목표와 계획을 세우며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내년도 목표뿐만 아니라 삶의 방향, 인생의 목표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전보드'를 만들어볼까 합니다.

'비전보드'는 나의 꿈과 목표, 행복의 요소 등을 이미지로 정리하여 미래를 계획하고 꿈을 이루어나가는 데 도움을 주는 판(Board)을 말합니다. 드림보드, 보물지도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통째로 사라진 것만 같은 2020년의 아쉬움을 달래고, 더 멋진 2021년을 준비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비전보드 만드는 방법과 활용법을 알려드릴게요!

 

 

비전보드 만드는 법 1. 비전보드 포맷 선정하기

이미지 출처: 픽셀아트

먼저 비전보드를 어디에 만들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보통은 포스터 보드나 코르크 보드 또는 네트망에 사진을 붙여서 만들게 됩니다. 만약 직접 꾸미는 게 번거롭고 관리가 부담스럽다면 개인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보드의 형태를 결정했다면 비전보드의 내용을 결정할 차례입니다. 연간 목표를 중점으로 한 비전보드를 만들지, 삶의 전체적인 방향을 그리는 비전보드를 만들지 고민해야 합니다.

이 고민에 따라 비전보드의 레이아웃과 디자인이 결정되는데요. 만약 내년의 가장 큰 목표가 제주 한 달 살기라면 제주도 섬 모양의 보드 디자인을 고민할 수 있겠죠? 저는 원하는 직무의 취업 성공이라는 목표를 세워보았는데요. 이 경우에는 커리어우먼 콘셉트의 비전보드가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비전보드 만들기 2. 자신의 목표와 비전 고민하기

이미지 출처: 픽셀아트

큰 틀을 정했다면 보드를 채울 비전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비전 보드의 카테고리는 크게 여섯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개인의 일상, 건강, 가정, 재정, 커리어, 인간관계로 분류되는데요. 자신에게 몇 가지 질문을 던져보세요. 인생에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 좋은 삶의 기준이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언제 가장 행복한지 등 질문에 대한 답을 하다 보면 윤곽이 잡힐 거예요.

다음으로 위의 목표와 행복 달성을 위해 단계적으로 해야 하는 일에 대해서 고민해보세요.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즐거운 삶을 위해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지, 어떤 취미를 가지면 좋을지를 떠올려봅니다. 또는 연애, 학업, 취업 면에서 어떤 가치를 갖고 나아가고 싶은지 방향성을 고민해봅니다. 취업을 목표로 삼은 저는 어떤 인턴십과 어떤 대외 활동을 해야 원하는 직무에 취업할 수 있을지를 떠올리며 계획을 구체화했습니다.

 

 

비전보드 만들기 3. 시각화 재료 수집하기

이미지 출처: 픽셀아트

비전보드에 들어갈 방향성과 내용을 충분히 생각했다면, 이제 보드에 시각화하기 위한 이미지 자료들을 수집합니다. 내년의 목표가 ‘여행’이라면 가고 싶은 여행지의 사진, 비행기 티켓 이미지를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취업 준비가 큰 목표라면 가고 싶은 기업의 로고 이미지나, 인턴십이나 대외활동의 희망 기업 브랜드 또는 나에게 힘을 주는 문구 및 명언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마스킹 테이프나 스티커 등을 구비한다면 더 컬러감 있고 풍성한 보드를 꾸밀 수 있겠죠? 

 

 

비전보드 만들기 4. 비전보드 채우기

이미지 출처: 픽셀아트

자, 이제 자신의 비전을 가장 잘 나타낼 방법으로 보드를 채워주세요. 보드 가운데 자신의 프로필 사진이나 자신을 상징할 수 있는 이미지를 부착하고 그 주위에 시각화 재료들을 붙여줍니다. 붙이기 전에 먼저 대략 레이아웃을 잡아주면 더 완성도 높은 비전 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 사이트(https://www.pinterest.co.kr)를 이용하면 다양한 레이아웃 레퍼런스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비전보드를 채울 때는 컬러나 디자인도 중요한데요. 전체적인 색감이나 형태를 통일하는 것도 좋고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운동이 테마라면 강렬하고 열정적인 '붉은색'을 메인 컬러로 선정하여 배경색 혹은 시각화 재료에 포인트를 줄 수 있습니다.

 

 

비전보드 어떻게 활용할까? 

이미지 출처: 픽셀아트

비전보드는 시각적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책상 가운데나 침대 옆 등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를 자주 눈에 상기시키고 자극을 줄수록 동기부여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일 비전보드를 들여다보며 자기 자신에게 긍정적인 주문과 에너지를 불어넣으면 실행력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생각만 하는 것과 눈으로 보는 것은 차이가 큽니다. 목표가 머릿속에만 있으면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방향성을 확인하기 어렵고 목적성도 쉽게 흐려집니다. 제대로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불안감도 점점 커지게 되죠. 하지만 비전보드를 통해 나의 미래와 목표, 계획을 시각화해두면 목표를 잊거나 길을 잃을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비전보드를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두고 매일 보며 자극을 받다 보면 그 비전을 실행하고자 하는 강한 목표 의식도 가지게 되죠. 물론 비전보드를 만들었다고 해서 끝나는 건 아닙니다. 성취를 위한 노력은 필수인데요. 비전보드에는 목표뿐만 아니라 과정까지 시각화해두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비전보드 만드는 방법과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수능이 끝나고 다음 무대를 준비하는 수험생부터 다가올 2021년을 기대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여러분의 비전을 응원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