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우리 집을 휴양지로! 라탄 인테리어 공식

몇 해 전부터 유행이 시작되던 발리 인테리어, 휴양지 인테리어가 코로나 시대에 여행에 대한 갈망이 높아지면서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휴양지 인테리어의 완성은 바로 라탄! 우리 집을 휴양지로 만드는 라탄 인테리어 공식을 체크하자!


라탄이란? 
동남아시아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야자과 덩굴 식물로 줄기가 유연하면서 강해 라탄 줄기로 가구나 다양한 생활 소품을 만든다. 가볍고 통풍이 잘돼 바구니, 가방, 티매트 등 생활 소품으로 많이 쓰이며 의자, 테이블, 가구로도 많이 제작되고 있다. 라탄 제품은 자연 소재가 주는 편안함이 특징이며 통풍이 좋고 가볍고 시원한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라탄 인테리어 공식 1
화이트, 아이보리, 우드 계열 색상으로 맞추세요

인테리어 컬러 조화를 맞추는 것은 전문가가 아닌 이상 어려운 작업이라 셀프 인테리어를 할 때는 전체적인 컬러 톤을 통일하는 것이 좋다. 라탄 인테리어는 자연 소재와 어울리는 화이트, 아이보리, 우드 계열의 따뜻하고 부드러운 컬러 톤으로 조합하면 깔끔한 느낌을 살릴 수 있다. 기본적으로 화이트와 아이보리 배경에 우드와 라탄 소재 가구와 소품으로 포인트를 주면 자연스럽게 연출할 수 있다. 

특히 자연 소재인 우드 가구는 라탄과 컬러나 질감이 잘 어울린다. 라탄 인테리어라고 라탄 테이블, 라탄 의자, 라탄 협탁 등 온통 라탄으로 꾸미기보다 원목 장식장, 원목 테이블 등의 우드 가구와 라탄 가구를 함께 연출하면 보다 자연스러운 인테리어를 할 수 있다. 우드 가구도 컬러와 패턴을 통일하기 보다 밝고, 짙은 컬러를 다양하게 사용해 포인트를 주면 더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만들 수 있다. 

 

라탄 인테리어 공식 2
다양한 컬러, 패턴, 모양을 활용하세요

라탄은 컬러나 줄기 두께, 패턴에 따라 모두 다른 느낌을 전달한다. 컬러는 월넛, 오크, 블랙 등 다양한 색이 있는데 밝은 톤은 전체적으로 깔끔한 느낌에 화사한 분위기가 나고, 어두운 톤은 차분하면서 앤티크한 멋을 낸다. 라탄 줄기 두께에 따라서도 느낌이 달라지는데 얇은 라탄은 짜임이 촘촘해 따뜻하고 안락한 느낌이 난다면 굵은 라탄은 견고하고 강인한 분위기를 전달한다. 광택이 있는 라탄은 관리가 편하지만 다소 인공적인 느낌이 날 수 있다. 

같은 패턴으로만 인테리어 하면 단조롭고 심심하기 때문에 다양한 컬러, 패턴, 디자인을 골라 변화를 주면 좋다. 한 테이블에 놓인 의자를 각각 다른 짜임의 패턴이 다른 라탄 의자를 놓거나, 조명을 걸 때도 같은 디자인에 크기가 다른 조명을 활용하면 통일성 있으면서도 포인트가 있는 감각적인 연출이 된다.  

 

라탄 인테리어 공식 3
식물을 활용하세요

덩굴 식물 줄기인 라탄은 역시 자연과 잘 어울린다. 라탄과 식물을 활용하면 좀 더 쉽게 멋스러운 인테리어를 할 수 있다. 요즘 트렌드인 플렌테리어까지 녹일 수 있는 라탄과 식물의 만남! ㅌ특히 야레카야자, 몬스테라, 고무나무 등 키가 큰 식물과 연출하면 휴양지 같은 이국적인 느낌이 난다.

키 큰 식물이 부담스럽다면 작은 식물의 화분을 라탄 소재로만 두어도 멋진 라탄 인테리어 완성! 행잉 플랜트 화분이나 라탄 조명에 덩쿨 식물을 스타일링해도 멋진 플렌테리어와 라탄 인테리어를 만들 수 있다.

라탄 인테리어 공식 4
작은 가구, 소품부터 채우세요

라탄 인테리어를 위해 원래 있던 가구까지 바꾸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작은 라탄 소품을 먼저 배치하고 점차 작은 라탄 가구를 들이면서 인테리어를 완성해 나가는 걸 추천한다. 실생활에 사용하면서 소품으로 쓰기에 좋은 슬리퍼나 티매트, 컵홀더, 바구니 등 라탄으로 만든 생활용품을 활용하다가 라탄 화분, 거울 프레임, 휴지 케이스, 라탄 장식 등 점차 장식 위주의 소품을 활용해보자. 인테리어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조명에도 라탄을 입히면 낭만적인 분위기가 난다. 

라탄 소품으로 라탄 인테리어 포인트들이 갖춰졌다면 수납장이나 협탁, 의자 등 작은 가구를 하나씩 활용한다. 부피가 크지 않아서 부담이 없고 자주 눈에 띄는 가구라 라탄 인테리어 분위기를 내는 데 좋다. 작은 가구 중심으로 주변 소품을 바꿔 나가다 보면 좀 더 쉽게 라탄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 

<라탄 관리법>
①라탄은 수분에 취약하기 때문에 습기가 많은 곳에 두지 마세요.
②라탄은 자외선에도 약해요. 직사광선이 드는 곳은 피해 주세요. 
③평소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마른 헝겊과 부드러운 솔로 관리해주세요. 
④먼지가 쌓였다면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여 먼지를 제거해주세요.
⑤곰팡이가 생겼을 때는 부드러운 솔로 표면에 생긴 곰팡이를 제거한 후 희석한 락스물을 마른 천에 묻혀 닦아줍니다. 이후 찬물로 헹궈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꼼꼼하게 제거한 후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충분히 말려주세요. 
⑥1년에 한 번 정도 아마씨 기름이나 나무 도마에 바르는 도마용 오일을 묻혀 닦아주면 기름 막이 생겨 오래 사용할 수 있어요.

 

라탄 구매 맛집
퍼니처랩 furniturelab.co.kr
인도네시아에 자체 공장 운영으로 제품을 제작해 합리적인 가격에 우수한 품질로 인정 받고 있는 퍼니처랩. 온라인몰은 물론 작년 라탄 소재를 주로 다룬 오프라인 쇼룸을 오픈해 직접 제품을 보고 구입할 수 있다.  

알론맨션 alon-mansion.com 
2019년 론칭한 가구 브랜드로 라탄 가구, 고재 가구, 조명, 러그, 인센스 등 천연 재료를 활용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가구를 직접 디자인 하고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해 품질 좋은 가구를 만날 수 있다. 서울 신사동에 쇼룸도 있으니 참고!

보따리 상점 www.boddaristore.kr
대나무, 라탄, 우드, 린넨 등 자연 친화 소재로 만든 생활 도구를 취급하는 편집샵. 다양한 라탄 제품 바구니와 라탄과 어울리는 소품을 구매할 수 있다. 서울 서촌에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오프라인 매장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