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내일채움공제 폐지?! 2024 청년 재테크 꿀팁 알려드림!

본문

2024. 1. 9. 18:16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플러스’라고 알아?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지원해 주는 적금 상품이야. 갑자기 웬 적금 상품 얘기냐구? 사실, 올해부터 이 ‘내일채움공제’가 폐지되거든😥.

 

올해부터는 더 이상 신규 가입자를 받지 않는다는 공지가 나오면서 사실상 ‘내일채움공제’는 없어질 예정이야. 새해부터 본격적으로 목돈 마련을 위해 이것저것 알아보던 친구들에게는 아쉬운 소식이지. 

 

하지만 너무 아쉬워하지는 마! 아직 잘 찾아보면 목돈 마련에 도움줄 수 있는 상품들이 다양하게 있으니까 말이야.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바로 알아보자!

 

 

✅ 청년 재테크 꿀팁 4줄 요약

✅ 폐지된 내일채움공제, 다른 재테크 방법 어디 없나?
✅ 청약자격에 대출연계까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 청년희망적금 만기된 사람 손?!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기
✅ 저소득층 청년들의 주거고민 덜어주는! 청년 월세 특별지원

 

 

# 대출 지원해드림,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우선 다가오는 2월에 출시될 예정인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4.5%의 우대금리와 비과세 혜택을 주는 것만 해도 괜찮은데, 청약에 당첨되면 저리의 대출까지 연계 해 주는 똑똑한 상품이야.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의 청년(19세~34세)만 가입 가능한 상품이니 이 점 참고하자👌. 수입이 적은 청년 지원을 위한 상품인 만큼 1회 납입한도는 최대 월 100만 원으로 제한된다는 사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가입조건 #대출요건 #대상주택범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1년을 경과하고 납입금이 1,000만 원 이상 됐다면 청년 주택드림 대출 가능 요건에 해당돼. 청약에 당첨된 경우 최저 2.2%의 낮은 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지. 85㎡ 이하, 분양가 6억원 이하의 주택에만 대출이 지원되는 점은 아쉽지만 서울 시내가 아니라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점!

 

만약 기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통장’을 갖고 있었다면 따로 가입할 필요는 없어. 별도의 절차 없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전환되기 때문이야. 

 

 

# 청년희망적금 만기? 청년도약계좌로!

 

혹시 청년희망적금 든 사람 있어? 청년희망적금을 꾸준하게 해왔다면 아마 올 2월이나 3월쯤에 만기가 될 거야, 맞지? 만기 환급금을 어떻게 써야 하나 고민 중일 텐데, 그 돈을 좀더 목돈으로 만들어보는 건 어때💶? 

 

바로 청년도약계좌 이야기야. 청년도약계좌는 5년 동안 최대 5천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정책 적금이야. 그런데 왜 청년희망적금 얘길 했냐고? 사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 복지를 위한 정책성 상품이라 월 최대 납입 한도가 70만 원이고 일시납을 허용하지 않거든. 

 

#청년도약계좌 #세후이자 #만기환급액 #비교
(자료 출처: 기획재정부)

하지만! 청년희망적금 만기 환급금에 대해서는 예외적으로 일시납을 허용했다는 사실! 희망적금 만기 환급금 전액을 계좌에 일시납으로 넣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소리야.

 

청년도약계좌는 일반 저축 상품과 비교했을 때 높은 이율은 물론, 비과세 혜택 및 지원금이 있어서 목돈을 만들기 좋아. 어때? 청년희망적금 넣었던 친구들에게는 희소식이지?

 

청년도약계좌 알아보러 가기

 

 

# 월세 부담 줄여드림, 청년 월세 특별지원

 

무주택 독립가구로 살아가는 청년들은 월세 절약만 해도 재테크에 큰 도움이 되지. 소득이 적은 사회 초년생이라면 월세 부담을 덜기 위해 만들어진 청년 월세 특별지원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야. 2023년에 한시적으로 시행됐던 정책인데, 2024년에도 연장된다는 반가운 소식이!

 

지원 조건이 조금 복잡한데, 우선 청년 독립가구의 연 소득이 중위소득 60% 이하(1인 가구 기준 월 124만 원)여야 해. 만 30세가 안된 경우에는 주민등록상 1촌(부모)까지의 원가구 소득이 중위소득 100% 이내여야 한다는 조건도 있어. 주택규모는 임차보증금 5,000만 원 이하 또는 월세 60만원 이하의 주택이어야 하고, 보증금과 월세가 같이 있는 경우 보증금 월세환산액(2.5%)과 월세의 합계가 70만원 이하여야 해. 

 

위 조건에 해당되는 만 19세~34세 청년들이 가입할 수 있는데, 생애 1회에 한해 한 달에 월세로 부담하는 금액을 최대 20만원까지 12개월동안 지원받을 수 있어. 월세 240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

 

단, 올해부터는 청약 통장에 가입해야만 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이 점은 참고하길 바랄게🙏!

 

청년월세특별지원 알아보러 가기

 

 

# 자립준비청년들의 경제적 자립 지원해드림, 교보생명 교보청년저축보험 

 

#자립준비청년 #경제적자립지원 #교보생명 #교보청년저축보험

금융회사에선 어려운 환경에서 생활하는 청년들의 짐을 덜어주기 위한 청년 재테크 상품을 만들기도 해. 그중 하나가 교보생명의 ‘교보청년저축보험’이지!  5년 납 10년 만기의 저축보험상품인데, 5년 동안 연 5%라는 높은 확정이율이 제공되거든. 보험료 납입이 종료되는 6년 차부터 만기까지는 매년 자립 지원보너스까지! 

 

혜택이 너무 화려한 거 아니냐고? 사실 교보청년저축보험은 아무나 가입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아동복지법에 따른 자립준비청년들만 가입할 수 있는 상생협력 금융 상품이야. 아동복지시설이나 위탁가정 등에서 보호받으며 성장하는 친구들을 '보호아동'이라고 하는데, 이 친구들이 만 18세가 되면 아동복지법 상 보호기간이 종료돼서 홀로서기를 해야 하거든. 보호기간 종료 후 사회 진출을 준비하는 이 만 19~29세 친구들을 '자립 준비 청년'이라고 하는데, 이들의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저축성 보험 상품인거지. 그야말로 보호아동 지원에 진심인, '교보생명다운' 상품이라 할 수 있어!

 

 

요즘은 월급 빼고 다 오른다는 말이 있잖아? 취업도 어렵고, 돈 벌기도 모으기도 참 어려운 요즘인데, 청년들의 어깨에서 짐을 덜어주는 다양한 상품들을 잘 활용해서 재테크를 해보는 건 어떨까? 세상의 모든 청년들이 경제적 자유를 누릴 때까지, 우리 모두 힘내서 파이팅해보자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