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나들이가기좋은곳을 찾는다면 한국민속촌으로 오세요~!

본문

2013. 5. 22. 12:38

나들이가기좋은곳


안녕하세요, 가꿈사 가족 여러분! 벌써 초여름에 들어선 듯 날씨가 꽤 더워졌어요. 그러나 요즘 같은 날씨가 어디론가 훌쩍 놀러 가기에는 안성맞춤인 것 같아요. 이런 날 특별한 나들이 코스 추천이 없으면 섭섭하겠죠? 뭔가 색다르고 특별한 나들이를 즐기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하는 테마 기행! 바로 한국민속촌 나들이에요.



3월에 오픈해서 관람객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한국민속촌 귀신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겨보고 잘 재현된 한국의 전통 가옥과 마을을 살펴보면서 시간여행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즐거움과 풍성함으로 가득 찬 한국민속촌을 프론티어 기자단이 소개해드릴게요. 연인, 친구, 가족과 함께 신록의 푸른 내음 가득한 한국 전통문화의 샘으로 풍덩~ 빠져보아요!




 한국민속촌 어떻게 찾아가나요?



한국민속촌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지도 -이미지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위치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 107

연락처 : 031-288-0000

휴무일 : 연중무휴

공식 홈페이지 : http://www.koreanfolk.co.kr/main.asp


한국민속촌은 다양한 버스노선으로 덕분에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도 쉽고, ‘용인-서울 간 고속도로’ 주변에 있어 수도권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도 어려움 없이 찾아올 수 있답니다. 팁을 한 가지 더 드리자면, 수원역에서는 민속촌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셔틀버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



 한국민속촌은 어떤 곳인가요?


한국민속촌은 조선 시대 후기의 생활상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한국 고유의 민속 전시관으로 1974년에 개장했다고 해요. 한국의 전통문화를 철저한 고증을 거쳐 재현한 한국민속촌은 고 건축물과 민속자료를 전시함으로써 국내는 물론 외국 관광객들에게 우리의 전통생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관광지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또, 우리나라 의식주 문화의 발전과정을 생생하게 재연한 만큼 휴양지뿐만 아니라 전통생활을 재현하는 방송국이나 영화사의 영상물 제작 현장이자 가장 한국적인 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한국민속촌 즐길 거리 하나. 민속마당으로 출발~



민속촌에 입장하기 위해 표를 샀는데요, 한국민속촌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매표소를 마주한 순간부터 과거로 시간여행을 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답니다. 저는 자유이용권을 구입했는데요, 이렇게 자유이용권을 손목에 차고 다니면 민속촌 내 각종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자유이용권으로는 놀이공원도 이용 가능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민속촌에서는 다양한 민속 문화체험과 공연을 볼 수 있는데요. 정해진 시간에 공연장으로 오신다면 ‘사물놀이’, ‘줄타기’, ‘전통혼례 재현' 등을 관람하실 수 있답니다.

한국민속촌 내 심어진 나무와 꽃을 구경하는 것도 큰 볼거리인데요,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어우러진 한옥의 운치가 저절로 설레게 했답니다.


 한국민속촌 즐길 거리 둘. 전시마당에서 선조들의 생활을 살펴보아요.



한국민속촌 전시관은 우리나라의 세시풍속과 생활양식을 전시한 전통 민속관을 비롯해 전세계에서 수집한 3,000여 점의 민속유물들로 꾸며진 세계민속관, 전통 탈춤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탈춤전시관 등 다양한 전시관으로 꾸며져 있어요. 세계민속관은 각 나라의 전통적인 가옥과 전시물을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미처 가보지 못했던 다른 나라로 여행을 떠나는 느낌이었어요. 한국민속촌을 찾는다면 이곳 또한 결코 빼 놓으면 안될 즐길 거리 중 하나랍니다.

탈춤전시관에서는 여러 종류의 탈과 놀이를 벌이는 모형을 살펴볼 수 있었답니다. 탈춤전시관을 찾다가 앗! 하고 반가운 얼굴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바로 봉산탈춤의 주인공 '말뚝이'였어요. 고등학교에 다닐 적 문학 시간에 배웠던 봉산탈춤의 주인공 말뚝이의 걸걸하고 재치가 번뜩이는 입담이 저절로 떠오르더라구요. 학창시절 교실 책상에 앉아 열심히 공부하던 옛날의 모습이 말뚝이의 얼굴을 본 순간 자연스레 생각나서 저도 모르게 빙그레 미소를 지었답니다.


 한국민속촌 즐길 거리 셋. 흥겨운 공연마당 신나게 한 판 놀아볼까요?



한국민속촌에서는 아슬아슬한 줄타기’, 역동적이고 박진감 넘치는 마상무예’, 흥겹고 신나는 농악’ 등등. 민속촌에서만 접할 수 있는, 우리 민족의 혼이 느껴지는 다양한 장면을 접하실 수 있어요. 그 멋과 흥겨움을 함께 느끼고 돌아가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마상무예를 관람했는데 정말 넋을 잃을 정도로 멋있었답니다. 우리 민족은 기마민족의 후예인 만큼 마상무예도 뛰어났는데요, 마상무예는 과거 무과시험의 필수 과목 중 하나였다고 해요. 말을 타고 달리면서 활을 쏘고, 말 등에 서거나 거꾸로 타는 등의 무예를 볼 수 있었는데요, 우리 조상들의 늠름함과 기백이 느껴지는 순간이었답니다. 


 한국민속촌 즐길 거리 넷. 신기한 체험마당 함께 즐겨요.


01


전통공예체험: 전통염색체험, 목공예체험, 탈 만들기, 단소 만들기, 옹기 만들기 등

시연감상체험: 담뱃대공방, 부채공방, 대장간, 유기공방, 죽기 공방

생활문화체험: 명주실 뽑기, 지게 매기, 맷돌 갈기, 승마, 나룻배, 윷놀이, 투호, 그네타기 등


한국민속촌에서 느낄 수 있는 또 하나의 즐거움, 바로 전통문화체험을 빼놓으면 안 되겠죠~? 요즘은 모든 것이 현대화되어 있다 보니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생활방식이 어땠는지 알 기회가 많지 않은데요, 돌 위에 옷감을 올려두고 쿵덕 쿵덕 다듬이 체험도 해보고 맷돌로 콩도 갈아보면서 조상들의 지혜를 배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특히 어린 친구들이 놀이 하듯 재미있게 배우기에 좋은 것 같아요!


 한국민속촌 즐길 거리 다섯. 사극 세트장과 한국민속촌 귀신전은 절대 놓치면 안 돼요!


01


우리나라 사극을 보면 당시 서민들의 생활상이나 저잣거리 고증이 참 잘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지요? 한국민속촌은 우리나라 사극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이에요. 대장금(2003), 왕과 나(2007), 성균관 스캔들(2010), 뿌리 깊은 나무(2011), 무사 백동수(2011), 해를 품은 달(2012) 등 인기 사극과 드라마가 민속촌에서 촬영한 대표적인 작품이랍니다. 이런 인기 사극과 드라마, 영화의 주요 촬영지를 직접 보고 느끼면 영화 속 주인공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어요!

또, 금년도에 새롭게 선보이는 국내 최초 호러 테마존 ‘전설의 고향 - 한국 귀신전’은 그 중에서도 추천해드리고 싶은 으뜸 코스랍니다. 한국의 설화와 전설 속에 등장하는 15종류의 귀신들과 그들의 사연을 통해서 오싹한 공포를 체험할 수 있는데요, 자유이용권을 소지한 경우에는 무료입장이 가능하답니다. 입장권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은 귀신전 이용권을 따로 구입하셔야 하는 사실, 잊지 마세요! 


  즐거움이 가득한 한국민속촌으로 함께 떠나요!


조선 시대의 평화로운 마을 속으로 떠나는 시간 여행, 어떠셨나요? 다양한 이벤트와 볼거리가 넘쳐나는 민속촌의 즐길 거리를 체험하면서 시간 가는 줄을 모를 정도로 행복한 시간을 보냈답니다. 이제 정감 가는 초가 담벼락 뒤에는 초여름의 신록이 가득 물들 것 같아요. 

봄날에는 개나리 진달래 가득한 화사한 꽃길을, 여름에는 무성하게 푸른 나뭇잎을 바라보는 시원함을, 가을에는 은은한 국화향기와 선선한 바람을, 겨울에는 처마 밑에 매달린 영롱한 고드름도 보고 소복이 쌓인 눈길을 거닐며 즐길 수 있는 한국민속촌.

숨 가쁜 일상을 잠시 접어두고, 휴식이 필요하다면 한국민속촌을 찾아 시간 여행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