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가요, 꿈
독신 가구의 재무설계 방법과 보험가입 요령 2013. 6. 18. 11:25

|재무설계|

 

우리나라도 점점 1인 가구, 즉 독신 가구 시대가 열리고 있다고 해요. 그 동안 계속되고 있는 저 출산, 고령화 등에 따라 국내 1인 가구의 수는 이미 400만 가구로 전체의 24%에 이르고 있어요.

 

 

즉, 4가구 중 1가구는 혼자서 인생을 보내고 있는 셈이에요. 그렇다면 독신 가구의 재무설계는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발생시기에 따라 자금을 구분하라.

 

 

자금의 활용을 위해서는 자금의 성격에 따라 단기, 중기, 장기로 구분하여 획을 세우고 이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해요.

여기서 단기는 지금부터 1년 또는 2년 이내에 있게 될 이벤트에 대한 자금이고, 중기는 적어도 10~20년 후, 그리고 장기는 20년 이상 지나야 필요한 자금으로 구분하면 되요. 이렇게 발생 시기별로 필요한 자금을 구분한 후 이에 맞는 재무설계를 하게 되면 자금의 사용 예상 시기별로 이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 자금의 운용 및 관리 차원에서도 유리해요.

먼저 단기 자금은 금액은 비록 크지 않더라도 지금 당장이라도 찾아 쓸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금융상품에 가입해 두는 것이 좋아요.

다음으로 중기자금은 주로 주거환경과 관련되거나 자신의 직업이나 기술,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자격증 취득 또는 전문성 확보를 위한 성격의 자금들이 많아요. 이를 위해서는 자금을 굴리는 기간이 너무 길면 오히려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맞는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따라서 5년만기 적금 또는 만기가 10년 정도인 저축성 보험, 그리고 3~5년 정도 불입할 수 있는 적립식 펀드 등 불입하는 기간에 큰 부담이 없는 금융상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세 번째로 장기자금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이벤트에 대비하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보통 그 규모가 큰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지금 현재 안정적인 소득이 발생하고 있다면 지금부터 미리미리 준비해야 해요.

바로 은퇴 이후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연금보험과 만일의 경우를 대비한 위험보장이 가능하도록 보장성 보험이 이에 해당 돼요.

 

 소득의 일정부분은 항상 저축하는 습관을 가져라

 

 

저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아요. 물론 최근의 저금리 기조로 인해 만족할 만한 이자를 주는 금융상품을 찾는 것이 어렵기는 하지만 고수익만을 추구하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보다는 조금은 적지만 안정적인 이자를 원하는 소비자가 더욱 늘어나고 있어요.

그리고 세금을 줄이거나 비과세 혜택을 주는 금융상품을 잘 활용한다면 좀 더 나은 이자수입을 기대할 수 있어요. 또, 지금 같은 시기에는 오히려 원금확보가 더욱 중요한 재테크 전략이 될 수도 있어요. 급여생활자인 경우에는 연말정산을 통해 세금을 환급 받을 수 있는 전략도 잘 수립해야 해요. 되도록 소득공제 혜택이 높은 상품 위주로 가입하고 소비하는 습관을 가져야 해요.

신용카드나 직불카드, 체크카드의 소득공제 혜택을 잘 파악한 후 가장 높은 혜택을 받는 방법으로 소비해야 해요. 그리고 항상 생활비는 이렇게 자금의 사용처를 모두 정한 후에 남은 금액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가져야 해요. 쓰고 남은 금액으로 저축하는 습관은 이 모든 재무설계를 무용지물로 만드는 가장 나쁜 방법이에요.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개인연금보험에 가입하라.

 

 

현재 독신 가구인 경우에는 앞으로의 남은 인생도 계속 혼자 산다고 가정한다면 자신의 노후를 돌봐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노후준비에 더욱 힘을 쏟아야 해요. 특히 최근의 추세처럼 평균수명이 점점 더 늘어나게 되면 가장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경우가 바로 독신 가구이기 때문이에요. 오직 자신이 모은 돈만 가지고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하므로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내기 위해서는 좀더 많은 노력이 필요해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개인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것이에요. 특히 생명보험회사의 개인연금보험은 종신토록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종신형 연금제도가 있어서 평균 수명 증가에 적절하게 대비할 수 있어요. 

 

 만일의 경우를 대비한 보장성 보험에 가입하라

 

 

그리고 만일의 경우를 대비한 위험보장도 빼 놓을 수 없어요. 즉,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인해 소득이 중단되는 경우를 대비해 이를 보전할 수 있는 보험상품에 꼭 가입해야 해요.

특히 한국인에게 발병확률이 높은 암이나 뇌혈관질환, 심장질환과 같은 중대한 질병에 대해 보장이 가능한 CI보험은 충분한 진단자금을 확보할 수 있고, 또 소득보상의 성격이 강한 보험상품이에요. 이 밖에도 다양한 질병이나 재해에 대해 보장 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보험 상품으로 충분한 위험보장을 준비해야 해요.

 

 정기적으로 자산을 체크하는 습관을 가져라

 

 

독신 가구는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자산관리가 소홀해 지기 쉬워요. 현재의 자금운용이 적절한 것인지, 누수 되거나 부족한 것은 없는지를 스스로 판단하기 어려워요. 하지만 면밀한 자산관리는 분명 똑 같은 금액으로도 좀 더 윤택한 삶을 보낼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어요. 따라서 전문적인 재무설계사나 자산관리 상담사를 통해서 정기적으로 체크하고 밸런스를 조정하는 것이 무척 중요해요.

최근 점점 늘어나는 독신 가구의 시대에 따라 이에 맞는 금융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어요. 앞으로는 이런 정보를 누가 얼마나 빨리 습득하고 잘 활용하느냐가 독신 가구의 재무설계에 도움을 주게 될 것이며, 좀 더 멋지고 행복한 인생을 즐기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