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꿈사랑

단돈 1,000원으로 서울 자전거 대여해보세요!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

 

안녕하세요 가. 꿈. 사 가족 여러분! 프론티어 기자단 윤그린입니다. 무더위가 점점 더 기승을 부리고 있는 여름, 여러분들은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시원한 에어컨 바람을 맞으며 책을 읽거나, 밀린 영화를 보는 것도 좋지만. '이열치열'! 활동적으로 밖에 나가보시는 건 어떠세요? 



그런 의미에서 저는 '자전거'를 추천해 드리고 싶은데요, 자전거를 타고 주룩주룩 땀을 흘리며 온몸으로 여름에 맞서 보세요!

 

혹시라도 자전거가 없으시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바로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가 있으니까요.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란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자전거 무인대여 시스템인데요. 현재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서울시의 교통체증, 대기오염, 고유가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사회 및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마련된 복지 시스템이랍니다!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는 곳을 바로 ‘스테이션’이라고 부르는데요, 스테이션은 모두 무인으로 운영되고 있답니다. 또한 스테이션은 상암동과 여의도에만 위치하고 있으니 꼭 확인하시길 바라요!

 

이제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가 무엇인지 알아보았고, 스테이션 위치도 확보하였으니. 어떻게 이용하는지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 이용방법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는 1일 이용권과, 회원권으로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답니다. 회원제와 비회원일 경우 요금차이도 있으니, 자신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정말 유용한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 하지만 우리 시민들이 함께 사용하는 만큼 에티켓이 필요하겠죠? 그럼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를 이용할 시 의무 및 책임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기본 대여 시간 초과

기본 대여시간 (1시간)이 초과 될 경우 추가요금이 발생함으로 가급적 기본 대여시간 내에 자전거를 반납해 주세요. (단, 기본 대여시간 내에 자전거를 반납 후 다시 자전거를 대여할 경우에는 추가요금이 발생하지 않는답니다!)

● 초과 이용시엔 30분당 1.000원의 요금이 부과된답니다.

 

2. 손실 및 위약금

스테이션 시설물의 고의적인 훼손 또는 공공자전거 분실 및 절도 시에는 관련 규정에 따라 정한 요금이 부과 됩니다. 또한 자전거 이용 중 위법, 부당한 행위로 발생한 손실 및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3. 서울시 공공자전거 주행시 주의사항

서울시 공공자전거는 일반 생활용 자전거입니다. 경주, 산악등반, 자전거 묘기 등의 특수목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어요.

서울시 공공자전거 스테이션이 아닌 곳에 정차 및 주차 중일 때에는 필히 자전거에 부착된 시건 장치를 이용 하여 도난에 주의하세요!

짐받이 바구니에는 과다한 중량을 싣지 말아주세요.

서울시 공공자전거를 대여하기 전 해당 자전거의 구동장치 및 안전장치의 정상작동을 확인 후 안전하게 이용하세요!

 

 

 

 

가. 꿈. 사 가족 여러분! 혹시 여의도에서 상암동까지 이동하실 일이 있으시다면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를 이용해 보시는건 어떠세요? 개인 소유의 자전거로 이동할 경우에는 보관이나 운반이 힘든 상황도 있지만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는 자전거 스테이션이 있는 곳이라면 언제나 반납할 수 있기 때문에 보관이 참 간편하답니다.

 

시민들의 이용률이 쑥쑥 올라간다면, 여의도와 상암동 외에도 많은 스테이션이 생겨날 수 있겠죠? 또한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 외에도 서초구의 ‘서초구 공공자전거’, 창원시의 ‘누비자’, 안산시, 부산시, 제주도에서도 각각 공공자전거 시스템을 운영 중이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가.꿈.사 가족 여러분 모두 건강한 여름 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