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달큰한 양파요리

본문

2013. 8. 1. 15:58

ㅣ양파요리ㅣ

양파는 다른 작물에 비해 쉽게 부패하지 않고 다양한 토양과 기후에서 재배할 수 있는데요. 또한 자생력이 높아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고, 건조 저장이 가능해 장기간 먹을 수 있고 수송이 용이하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오랜 기간 재배되었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양파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양파요리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양파의 역사와 양파의 다양한 효능

 

양파의 재배 역사는 매우 오래됐다. 기원전 3000년께 고대 이집트에서 피라미드를 쌓는 노동자에게 마늘과 양파를 먹였다는 기록이 있는데요. 고대 이집트에서는 양파를 신이 내린 음식으로 숭배했으며, 영원성을 상징해 파라오의 무덤 주변에 함께 묻기도 했다고 해요. 그리스인들은 올림픽 참가 선수들의 체력을 강화하기 위해 양파를 사용했고, 로마인들은 양파를 일상적으로 즐겨 먹었답니다. 양파는 오래 전부터 가난한 자와 부유한 자 관계없이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식품으로 사랑받았다. 매우면서 달고 따뜻한 성질의 양파는 여러 가지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우선 혈액을 맑게 만들어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동맥경화와 심근경색에 좋은 식품으로 양파를 꼽았는데요. 또한 암과 노화의 원인으로 알려진 활성산소의 움직임을 억제하고 해독하는 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답니다. 미국의 대통령 조지 워싱턴은 감기에 걸렸을 때마다 잠들기 전에 구운 양파를 한 개씩 먹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감기 특효제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불면증에 시달릴 때 양파 한 개를 반으로 쪼개 머리맡에 놓아두면 잠이 잘 온다 는 말도 있어요. 최근에는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죠

 

 각종 요리에 빠지지 않는 양파


양파는 어떤 음식에나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활용도가 매우 높은 식재료라고 할 수 있어요. 각종 찌개와 반찬의 기본 재료가 될 뿐 아니라 육류와 생선요리를 할 때 비린 내를 없애주기도 하죠. 튀기거나 삶아도 그 효능에는 변화가 없는데요. 양파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으로 돼지고기를 꼽을 수 있답니다. 수분이 많은 양파는 기름 진 음식을 먹을 때 입안을 개운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돼지고기와 아주 잘 어울리기 때문이죠. 기름을 많이 넣고 볶는 중국음식에 양파를 자주 곁들여 먹는 것도 이 때문이랍니다. 양파를 고를 땐 중간 크기가 좋다고해요. 밑 부분이 약간 볼록하고 만졌을 때 무르지 않으며 건조가 잘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양파를 보관할 때는 망에 담긴 그대로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놓아두는 것이 좋아요. 양파에 싹이 트는 것을 막으려면 0℃가량의 온도에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 보관해야 할 땐 하나씩 은박지로 포장해두면 되요.

  

 양파를 활용한 양파요리

 

 

양파요리 - 양파 키쉬 재료  

중간 크기 양파1개, 체다 치즈 240cc, 다종머스터디 2작은술, 중력분밀가루 300cc, 소금 0.5작은술, 깍둑썰기한 버터 100g, 차가운 달걀물 2큰술, 달걀 3개, 생크름 240cc, 다진 차이브(영양부추로 대체 가능)2큰술, 소금, 후추, 넛맥 한 꼬집씩 * 사전 준비 오븐 200도로 예열해두기

양파요리 - 양파 키쉬 만들기

1. 푸드프로세서에 페이지의 가루 재료와 버터를 넣고 돌려주다가 달걀물을 넣는다.
반죽이 뭉쳐지면 꺼내 비닐봉투에 넣어 냉장 휴지시킨다.
2. 양파를 얇게 채 썰어 갈색이 날 때까지 잘 볶아준 후 한 김 식혀둔다.
3. 휴지된 반죽을 틀 크기에 맞게 펼치고 바닥 전체에 포크 자국을 낸다.
4. 바닥에 다종머스터드를 얇게 바른 뒤 볶은 양파를 고루 얹는다.
5. 키쉬볼랑 재료를 고루 섞어 부어준 뒤 치즈를 뿌린다. 200도로 예열된 오븐의 가장 아랫단에서 35분 정도 구워 완성한다.

 양파요리 -  양파 물김치

재료 큰 양파 3개, 물 3컵(720cc), 풋고추 4개, 홍고추 3개, 다진마늘 1큰술, 새우젓 1큰술, 천일염 1큰술
밀가루풀 물 3컵(720cc), 밀가루 3큰술

양파요리 - 양파 물김치 만들기

1. 밀가루풀을 끓여 식혀둔다.
2. 양파, 풋고추, 홍고추를 각각 썬다.
3. 식혀둔 밀가루풀에 분량의 물, 다진 마늘, 새우젓, 천일염을 넣어 고루 섞어 물김치 양념국물을 만든다.
4. 용기에 썰어둔 양파, 풋고추, 홍고추를 차곡차곡 담은 후 물김치 양념국물을 부어준다.
5. 실온에서 양파가 익을 때까지 발효시킨 뒤 냉장 보관하여 시원하게 먹는다.

 

몸에 좋은 양파는 어디에나 빠지지 않고 사용되기 때문에 쉽게 먹을 수 있는데요. 다만 어린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양파의 매운 성질 때문에 처음부터 거부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오늘 알려드린 양파요리를 참고해서 아이들 입맛에도 맞는 양파요리를 한번 해보는 건 어떨까요?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