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무료로 즐기는 어린이체험 '가학광산동굴탐험'으로 떠나보세요!

본문

2013. 8. 23. 14:38

 

ㅣ가학광산동굴탐험 ㅣ

 

아직 가시지 않은 무더운 여름으로 여름의 끝 무렵을 몸서리치게 받아들이고 있는 이때, 아이들과 함께 놀이동산이나 풀장을 다녀오는 것 보다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체험활동을 떠나는 건 어떨까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 아이들이 자주 접해보지 못한 광산 동굴 체험기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무료로 즐기고, 직접 체험도 하고 싶다면!  

 

 

 

 아이들과 함께한 가학광산동굴탐험 체험기

  


1912년에 광업을 시작하면서 1972년 폐광을 할 때까지의 그 모습 그대로의 모습을 100년 동안 간직해온 곳으로 광부들의 땀과 마을 사람들의 애환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그 시대 있었던 이야기가 살아 숨 쉬는 광명의 '가학광산동굴’인데요.

 

 

광명 가학광산동굴을 찾아가시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자가용: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 산 17-1
대중교통: 시내버스 7-1

              KTX 광명역 ▶ 가학광산동굴


 

광명시 자원회수시설 주차장에 주차한 뒤, 나무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가학광산동굴로 이어지는 길이 보인답니다. 내리쬐는 불볕더위에 정말 힘이 들었던 작은 산행길이었지만, 그 뜨거웠던 산행길이 너무도 힘들었기에 광산의 차가웠던 그 느낌을 한 층 더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계단으로 또 한 번 오르고서야 마주하게 된 광명 가학광산동굴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게 되었는데요.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광산동굴탐험! 안내소 앞에서 번호표를 인원수대로 뽑고, 입장 시간을 확인을 하시고 들어가시면 되는데요.


단지, 동굴을 탐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광부들의 애환과 그 시대의 발굴을 했던 금, 은, 동, 아연의 발굴 이야기를 가이드분을 통해 들어 볼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또한 동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볼거리도 있는데요. 동굴 예술의 전당행사, 동굴에서의 영화관람, 동굴 문명전, 광산 문화체험관 등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랍니다. 

 

사진 출처: 가학광산동굴 홈페이지


동굴 예술의 전당 행사 관람 신청은 광명 가학광산동굴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고 추첨을 통해 300분을 초대하는데요. 이번에는 충북 영동군 난계곡악단 / 휘모리 판타스틱 난타 / 2013 보석 & 패션쇼가 있답니다.

 

신청 기간은 8. 22 (목) ~ 25(일), 4일간 동안 진행되니 참고하세요.  
 
 사진 출처: 가학광산동굴 홈페이지


동굴에서의 영화 관람은 공연이 없는 8월 20일 ~ 23일, 27일 ~ 30일에는 오후 5시 선착순으로 300명 입장할 수 있는데요. 동굴에서 3D영화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답니다.

 

 

 

입장시간이 되면 번호표를 안내자에게 주고 입장을 하면 되는데요. 들어가실 때, 꼭 어른과 아이 모두 안전모를 착용을 하고 들어가셔야 해요. 


그리고 어린 친구의 경우에는 동굴의 물이 떨어지거나 돌에 닿을 수 있으니, 얇은 겉옷을 챙겨가시는 것이 좋아요.
만약에 천식, 아토피 피부염, 기관지염, 비염 등의 아이일 경우에는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가이드분을 따라 가학광산동굴에 관한 이야기와 함께 동굴 문명전을 관람을 했어요. 예술의 전당 공연과 영화는 미리 신청을 한 분에 한하여 입장이 가능하여 볼거리를 놓쳐버렸답니다.

 


 
동굴 곳곳마다 흐르는 동굴 물을 만나 볼 수 있는데요. 그 물길을 따라 조명이 설치되어 있어 동굴 안이 운치가 있어 보이더라고요.

 


밑에서부터 광부들에 캐어 올린 광물들의 흔적들을 만나 볼 수 있었는데요. 군데군데 구멍이 뚫려 있는 곳이 있는데 그곳은 동굴을 더 파기 전에 어떤 광물을 가졌는지 관을 넣어 확인을 하고 난 후에 광물을 캐어서 그렇다고 해요.

 

그리고 그 뚫어진 구멍 중에 나무를 꽂아 전기를 연결해서 동굴 안에 발전기를 통해 전기와 기계를 작동 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또한 금괴가 보이기도 했었는데요. 실제 금괴는 아니지만, 이렇게 금괴를 캐내어 이동을 했다는 이야기를 전시물과 함께 들을 수 있었어요. 이동하는 중간중간에 무명전의 전시품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가학광산동굴탐험은 30분가량 소요가 되는데요. 나오면 광산의 물이 밖으로 나와 이렇게 시원한 물놀이를 할 수 있도록 계단식으로 준비되어 있었어요. 여벌의 옷을 준비해가시면 더욱 재미있게 물놀이도 하며 즐기고 올 수 있답니다.

 
서울에서 가까운 막바지 여름 피서지이자, 데이트 코스인 광명 가학광산동굴! 아이들에게는 신기하고 새로운 세상을 접해 볼 수 있었던 체험관이네요. 남은 여름 방학 아이들과 가족 나들이로 함께 가면 좋을 것 같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