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잠시만요~! 보험종류 쉽게 짚어볼고 갈게요~!

본문

2013. 11. 5. 11:17

ㅣ보험ㅣ

손해보험? 생명보험? 저축보험? 보험의 종류도 참 다양합니다. 다 알 것 같으면서도, 모르는 듯 살짝 헷갈리기도 하고... 그래서 오늘은 한 번쯤 들어본 보험과 관련된 용어에 대해 정리해볼까 하는데요. 

 

 

생소하지만 낯선 용어들을 알게 됨으로써 보험에 대한 지식을 좀 더 늘려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보험을 정말 쉽게 설명하자면 많은 사람(주체)이 우연히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대비하여 공동기금을 마련해두는 것입니다.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 위험인지, 위험의 주체가 무엇인지, 공동기금이 어떤 방식으로 분배되는지에 따라 보험의 종류는 참 다양하게 나뉩니다.

 

 

  보험법상의 분류 = 인보험 (사람) vs 손해보험 (사람外)

 

우리나라 상법에서는 보험을 손해보험과 인보험으로 나눈답니다. 손해보험은 재산상의 불이익에 대한 보험이라면, 인(人)보험은 소중한 사람의 생명과 신체를 다루는 보험입니다. 대표적인 손해보험은 화재보험과 자동차보험이 있고, 대표적인 인보험에는 생명보험이 있어요.

보험법상으로는 이렇게 분류되지만 실제로는 손해보험에서도 건강이나 상해를 보장하는 등 겸업도 가능하고 분류하는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생명보험을 중심으로 좀 더 살펴보기 전에, 용어를 잠깐 정리해볼게요.

 

- 보험료 : 계약자가 보험자(회사)에게 내는 돈
- 보험금 : 보험계약에서 약속한 사유에 대해 보험자(회사)에게 지급받는 돈
- 계약자 : 보험에 가입하려는 사람. 보험료를 지불하는 사람
- 피보험자 : 보험계약에서 약속한 사유의 주체(대상). 피보험자의 사망, 피보험자의 부상 등
- 보험자 : 흔히 보험회사를 말해요. 공동기금하고, 보험금을 지급하는 주체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 보험기간 : 보험자에게 위험을 보장받을 수 있는 기간. 보험자의 책임기간

 

  생명보험의 종류 : 사망보험, 생존보험, 혼합보험  

 

 

생명보험의 종류는 크게 사망보험, 생존보험, 혼합보험으로 나뉩니다.   

망보험


사망보험은 피보험자의 사망 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많은 분들이 ‘생명보험’으로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또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으로 나뉩니다. 

정기보험은 5년이면 5년! 10년이면 10년! 정해진 기간 내에 피보험자가 사망했을 경우에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예를 들어, 50세인 피보험자가 보험기간을 10년으로 선택했다면 61세의 사망 시에는 보험금을 받을 수 없죠.

종신보험은 피보험자의 남은 여생동안 언제든지 피보험자의 사망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사람은 언젠가는 사망하기에 보험금을 반! 드! 시! 타게 되겠죠? 그래서 정기보험보다 보험료 부담은 있어요. 하지만, 점점 길어지는 평균수명을 생각한다면 저 개인적으로는 꼭 필요한 보험이라고 생각해요.

생존보험


 생존보험은 사망보험이랑은 정반대입니다. 피보험자가 정해진 기간 동안 생존해 있어야만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이에요. 조금 이상한가요? 보험은 위험을 보장해준다고 하더니?! 걱정 마세요. 그래서인지 점점 다양한 상품, 특별계약도 출시되어 함께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엇, 새로운 용어 몇 개 추가^^

 

- 주계약 : 보험계약의 주요 내용이에요. 사망보험에서는 ‘피보험자의 사망’, 생존보험에서는 ‘피보험자의 생존’이 되겠죠?
- 특별계약(특약) : 주계약 외에도 다양하게 보장받고 싶은데! 이럴 때 주계약 외의 내용으로 추가적으로 가입하여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 바로 특별계약입니다. 주계약 말고도 우리 주위엔 여러 위험이 많죠? 그만큼 정말 다양한 특약들이 많아요.  암 같은 중대한 질병을 2번 보장해주는 특약도 있고, 입원비나 수술비를 보장해주는 특약도 있죠.

혼합보험


사망보험도 필요하고, 생존보험도 필요한데 두 개 모두 가입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럽고… 어쩌지? 바로 이런 분들이 가입하시는 것이 혼합보험입니다. 피보험자가 보험기간 내에 사망하였거나 생존했을 경우 모두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가장 많은 분이 선호하는 생명보험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에요.

 

 

  연금보험이란?

 


뭔가 빠진 것 같지 않으신가요?… 그럼 연금보험은 뭐지? 위에 설명해 드렸던 생명보험의 보험금은 한 번에 일시금으로 받을 수도 있지만, 점점 평균수명이 길어지는 만큼 매년 일정 금액으로 나누어 받을 수도 있어요. 즉, 보험금을 연금으로 매년 나누어 수령하는 것이 바로 연금보험입니다.


생명보험에 대해 조금 이해가 되나요? 쉽게 설명해 드리기 위해 많은 내용이 생략되어있다는 점 반드시 참고해주세요!

다음번에는 연금보험과 함께 2013년 세제개편 내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언제든지 궁금하신 내용 댓글로 달아주시면, 저도 열심히 공부해서 댓글이나 포스팅으로 알려드릴게요. 그럼 다음 편을 기대해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