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피로에 좋은 음식, 낙지요리를 추천합니다.

본문

2013. 12. 9. 17:54

l 낙지요리 ㅣ

바다에서 나는 대표적인 저칼로리 스태미나 식품인 낙지는 피로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영양을 공급하고 원기를 회복시켜주는 보양식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야들야들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하게 씹히는 식감이 매력적인 낙지 요리로 식탁을 풍성하게 만들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쓰러진 소도 살리는 '갯벌 속 산삼'

 

낙지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말 중의 하나가 '쓰러진 소도 살린다.'는 것입니다. 지쳐 쓰러진 소에게 낙지를 먹이면 벌떡 일어날 정도로 영양 성분이 많다는 얘기인데요. 이는 우리나라 최고의 어류학서인 정약전의 <자선어보>에 나오는 말입니다.

'낙지는 맛이 달콤하고 회, 국, 포를 만들기 좋은 식품으로, 피로에 지친 소에게 낙지 서너 마리만 먹이면 거뜬히 일어난다.'고 기록되어 있답니다.

지금도 남도지방에는 병치레를 하는 소에게 낙지를 먹이는 풍습이 남아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예로부터 바닷가 어부들은 낙지를 '갯벌 속 산삼'이라 부르며 산모에게 낙지를 넣은 미역국을 끓여서 먹였습니다.

허준은 그의 저서 <동의보감>에서 '낙지는 성(性)이 평(平)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고 했으며, 중국의 고대 의학서 <천추본초>는 '기를 더해주고 피를 보충해주는 좋은 음식으로 온몸에 힘이 없고 숨이 찰 때 먹으면 효능이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낙지는 산성 식품이기 때문에 알칼리성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낙지와 콩나물의 요리 궁합이 좋은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알칼리성 식품인 콩나물과 함께 낙지를 먹으면 음식에 균형이 잡히고 맛도 좋아지기 때문이죠.

 

 타우린 풍부해 피로 회복에 탁월

 

 

타우린의 뛰언 효능 중 하나는 각종 혈관계 질환의 예방이됩니다. 타우린은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등을 유발하는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고, 혈관 조직에 들러붙은 콜레스테롤을 분해시키는 고밀도 콜레스테롤의 양을 증가시켜 혈관계 질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부정맥이나 심부전의 예방과 치료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다만, 한방에서는 낙지의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는 권하지 않는 답니다.

낙지에는 우리 몸에 좋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단백질, 인, 철, 비타민 등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는데요. 식약처에 의하면 특히 타우린 함량이 높다고 해요. 타우린은 시력개선, 당뇨병 예방, 피로 회복에 도움되는 물질입니다. 시판되고 있는 피로해소 드렁크제에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낙지요리 만드는 방법

 

싱싱함이 입 안 가득, 산낙지 골동면

 

재료

산낙지 2마리, 소명 150g, 무순 1팩, 참기른 1큰술, 통깨, 송송 썬 쪽파 약간

양념장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매실청 1큰술, 간장 0.5작은술, 설탕 2작은술, 다진 파 0.5큰술, 식초 1큰술, 마늘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1. 양념장 재료를 고루 잘 섞고, 산낙지 빨판 부분을 소금과 밀가루로 빡빡 씻습니다.

2. 산낙지를 먹기 좋은 크기로 가위로 자릅니다.

3. 자른 산낙지에 참기름, 통깨, 송송 썬 쪽파를 버무려줍니다.

4. 소면을 삶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제거한 후, 양념장에 버무려 무순과 산낙지와 곁들입니다.

 

 

 

다시마를 둘러 입은 낙지말이 초회

 

재료

손질한 낙지 2마리, 쌈다시마, 쌈무, 홍피망채, 데친 쪽파, 무순

배합초

가다랑어 육수 3큰술, 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작은술

1. 찬물에 건조 다시마 한 조각을 너어 다시마가 익을 때까지 끓이다가 불에서 내립니다. 가다랑어포 한 줌을 넣어 가볍게 저어줍니다.

2. 1의 가다랑어포가 가라앉으면 면보에 거른 후 분량의 배합초 재료를 잘 섞어 냉장보관합니다.

3. 끓는 물에 손질하 낙지를 넣고 데쳐 식힌 후 낙지를 길게 썹니다.

4. 김발에 랩을 깔아 쌈다시마, 쌈무 순서로 깔로 낙지, 홍피망, 쪽파를 넣고 단단히 말아 한 입 크기로 썹니다.

5. 접시에 배합초를 부은 후 낙지말이를 적당한 길이로 썰어 올리고 무슨을 곁들입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