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겨울 운동 추천과 겨울 운동 주의사항은?

본문

2014. 1. 9. 17:53

ㅣ겨울 운동ㅣ

여름보다 겨울 운동이 더욱 다이어트 효과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여름에는 조금만 움직여도 땀을 많이 흘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겨울에 조금만 몸을 움직여도 운동 효과가 크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훨씬 더 유리하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 운동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여름보다 겨울 운동이 효과적인 이유는?

 

 

겨울에는 기온이 내려가기 때문에 몸의 기온 역시 내려갈 수밖에 없는데요. 이렇게 체온이 떨어지면 우리 몸 속에선 체온의 항상성 유지에 필요한 열에너지를 얻기 위해 칼로리를 더 많이 소모하려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또한 추위에 노출될수록 체지방 감소 폭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바로 우리 몸이 추위를 이기기 위해 열에너지 생산을 위해 지방을 사용하기 때문이죠.

많은 분들이 더운 여름에 땀을 흘리면서 하는 운동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하지만, 땀은 일시적으로 수분이 빠져나가는 현상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해요.

따라서 겨울운동이야말로 다이어트를 하기 좋은 계절이라고 할 수 있죠.

 

 겨울운동추천, BEST3

 

 
1. 파워 워킹

약간의 숨이 찰 정도의 워킹은 겨울 운동에 제격인데요. 햇볕이 가장 따뜻한 시간대인 오전 11시에서 오후 2시 사이에 운동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답니다.

또한 새벽 공기의 상쾌함을 맛보기 위해서 새벽 운동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지만, 겨울에는 새벽이 하루 중 대기오염이 가장 심각한 때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워 워킹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여 기관지를 보호하고, 땀을 많이 낼수록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니므로 너무 두꺼운 옷을 입는 것은 좋지 않으며, 가벼운 옷을 여러 벌 겹쳐 입는 게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2. 수영

수영을 여름철에 하는 운동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실내 수영장이 있기 때문에 4계절 운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겨울철에도 수영장은 물의 온도를 일정하게 관리하기 때문에 겨울에도 즐길 수 있는 운동 중의 하나랍니다.

또한 많은 운동 중에서도 수영은 칼로리 소모가 가장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겨울 운동이랍니다.

수영을 하기 전 반드시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푸는 것이 도움되며, 관절 등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실내 자전

추위로 인해 실외 운동이 두렵다면 실내 자전거는 어떨까요? 실내 자전거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기에 적합한 운동기구로 30분에서 1시간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강도가 높은 운동보다는 실내 자전거와 같은 산소를 최대로 흡수하면서 몸에는 덜 무리가 가는 운동이 편두통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실내 자전거를 이용하여 운동할 경우 안장의 높이를 조절하고,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스피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운동 시 주의하세요!

 


1. 체온을 유지하고 동작에 방해되지 않는 가볍고 통풍이 잘되는 얇은 옷을 여러 겹 입는 것이 좋아요.

2. 추위에 노출되는 손, 코, 귀, 목 등이 손상되지 않게 장갑, 마스크, 목도리, 귀마개, 모자를 반드시 착용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중국발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 마스크를 꼭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준비운동으로 체온을 상승시키고 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게 해 부상을 방지한다고 해요. 준비운동은 약간 땀이 날 정도로 실내에서 실시합니다.

4. 숨이 차거나 가슴 통증, 실신의 경험이 있는 사람은 운동 전에 전문가와 상의하여 운동의 강도나 운동량을 결정하는 운동 처방을 받고 하는 것이 좋아요.

5. 심장병,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갑자기 추위에 노출될 경우에 혈압이 급상승할 수 있으므로 겨울철 야외 운동은 위험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낮에 운동하는 것이 좋아요.

6. 겨울철에는 체온유지를 위해 10~15% 정도 에너지가 더 소비되므로 운동 강도를 다른 계절보다 70~80% 수준으로 낮춰 시행합니다.

7. 운동 후 땀에 젖은 옷은 꼭 갈아입고 따뜻한 물로 목욕하는 등 체온소실을 막고 보온을 잘해 감기를 예방합니다.

춥다고 활동량을 줄이기보다는, 몸과 건강을 위해 움직여 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 알려드린 겨울 운동에 대한 정보가 도움되었으면 좋겠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