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든든한 노후준비는 연금보험으로 시작해보자

본문

2012. 6. 12. 19:12

| 연금보험 |

 

 

노후준비 다들 하고 계시나요? ' 나는 아직 젊으니깐' 또는 '우리가족은 아직 괜찮을 거야' 하면서 생각을 안 하다가도 주위에서 노후준비 이야기를 하면 막상 겁부턴 나곤 합니다. 어느 순간부터 점점 더 언급되곤 하는 노후준비, 노후준비에 대한 이야기를 교보생명 영업교육팀 전인혁 과장님에게 들어봤습니다.

 

 

평균 수명이 점점 늘어나면서 노후준비에 대한 걱정은 더 이상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닌 바로 우리 자신의 이야기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후준비라고 하면 그저 막막할 뿐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는 잘 알지 못합니다. 여러분들은 노후준비라고 하면 무엇부터 생각하나요?

많은 사람들이 '현재 살고 있는 집 한 채와 은행에 예금이나 적금 하나 정도면 어떻게든 되지 않을까?',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으니 밥은 굶지 않겠지..' 등의 막연한 생각만 하고 있는 줄도 모릅니다.

 

하지만 노후생활은 생각했던 것만큼 그리 짧지만은 않을 것 입니다. 그 이유는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수명 증가 추세를 살펴보면 매 2년마다 약 0.5세 정도씩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작년까지 한국인의 평균 수명이 80세 이었다면 내후년에는 약 81세 정도로 높아진다는 의미 입니다.

그렇다면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것하고 노후준비의 필요성과 무슨 상관이 있는 것일까요?

 

 

노후준비라고 하면 먼저 떠올릴 수 있는 것은 바로 하루하루 살아가는데 필요한 생활비, 바로 노후생활자금 입니다. 지금도 살아가는데 매월 일정한 금액을 필요로 하는데 이것이 바로 생활자금입니다. 아직 노년이 되기 전, 소득이 있고 일정한 수입이 있을 때에는 일하면서 벌고 모으면서 생활자금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큰 어려움은 없을 지도 모릅니다. 만약 소득이 다소 적은 편이라면 자신의 소득 범위 이내에서 생활자금을 해결하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은퇴를 하고 나이가 들면 애기가 달라지죠. 우선 매월 정기적으로 생기던 고정수입, 즉 소득이 중단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운이 좋아서 일정한 고정수입이 계속 생긴다면 조금 나을 수는 있겠지만 우리나라 노인들의 생활자금 원천을 살펴보면 아마 생각이 달라질 것입니다. 도저히 방법이 없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나라에서 얼마간의 생활비라도 지원해 주지 않는다면 하루하루를 재미있고 즐겁게 보내는 것이 아니라 한숨과 고통 속에 보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고 가입하는 것이 바로 생명보험회사의 연금보험 입니다. 좀더 간단히 말하자면 바로 노후생활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연금보험을 가입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현재 젊고 건강하다면 매월 생활자금에 의료비나 치료비 등을 포함하여 생각하는 경우는 별로 없을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병원에 가 본적도 별로 없을 테고 병원을 가는 경우가 생겨도 약간의 모아 둔 돈이 있으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막상 이런 일들이 생기더라도 자주 발생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해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서 이런 생각하기가 어디 쉬운 일 일까요? 실제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평생 지출하는 병원비는 인생의 후반이라고 할 수 있는 60세 이후부터가 월등히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당장 하루하루의 생활비가 걱정인데 예기치 못한 일에 대해 어떻게 미리 준비할 수 있을까요? 또 병원을 가는 일이 젊었을 때보다는 훨씬 더 잦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준비까지 하려면 가급적이면 하루라도 빨리, 되도록 일찍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렇게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연금보험을 추천하려고 합니다. 연금보험이 좋은 이유는 무엇보다도 안정적인 노후생활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노후에 필요한 것들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매월 매월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금전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금전은 꾸준하고 손해가 없어야 하고 또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이 3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것은 바로 연금보험 밖에는 없습니다.

더구나 생명보험회사의 연금은 금융기관 중 유일하게 종신연금을 선택할 수 있어 평균수명 증가에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노후준비를 하지 못하셨다면 연금보험으로 해답을 찾는 것은 어떨까 생각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