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 14. 03:00
안녕하세요, 가꿈사 와이프로거 7기 이지영입니다. 추운 겨울 밤이면 어렸을 때 가족들과 군고구마, 군밤을 까서 먹으며 입가에 묻은 검은 재가 웃기다고 서로 놀렸던 기억이 나는데요. 요즘은 군고구마, 군밤을 파는 곳이 많지 않아서 일상의 추억을 만들기 점점 힘든 것 같아요. 그래서 겨울 추억을 위해 집에서 직접 군고구마, 군밤을 만들어 봤습니다. 누구나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군고구마, 군밤 만들기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달큰한 군고구마 만드는 법
먼저 고구마를 준비합니다. 고구마를 굽기 전 해야 할 일이 한 가지 있는데요. 바로 고구마를 하나씩 은박지로 싸는 것! 고구마를 은박지에 싸서 구우면 고구마의 단 성분이 날아가지 않고 은박지 안에 잡혀서 꿀처럼 진득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또 알아야 할 팁! 바로 고구마를 씻지 않고 은박지를 싸야 한다는 겁니다. 고구마를 씻어서 구우면 고구마 표면에 남아 있는 수분 때문에 굽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요. 어차피 껍질은 까서 먹으니 위생은 걱정 말고 고구마에 흙이 묻은 채로 은박지에 싸주세요!
직화 냄비를 이용할 때면 중간 불에서 타지 않게 굽는 것이 관건이에요. 직화 냄비는 열전도율이 높아 불이 강하면 껍질은 타고 속은 익지 않기 때문에 불 조절이 중요해요. 직화 냄비나 오븐에 고구마를 구울 때는 중간 중간 손으로 만져보고 고구마의 익힘 정도를 체크하세요. 고구마가 말랑한 정도가 되면 먹기 딱 좋은 때가 된 거랍니다. 너무 오래 구우면 수분이 날아가 껍질을 벗길 때 껍질에 고구마 속살이 많이 붙어나가 손실이 많으니 적당한 때를 놓치지 마세요.
직화 냄비로 고구마 굽는 시간이 너무 길게 느껴지신다면 전자레인지를 이용해도 돼요. 대신 전제레인지를 이용할 때는 알루미늄 호일이 아닌 종이 호일로 감싸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종이 호일을 감싼 고구마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5~15분 돌린 후 구우면 짧은 시간 안에 군고구마를 만들 수 있답니다.
오븐이나 직화 냄비가 없다면 양면 팬을 사용해 보세요. 작은 고구마를 사용하거나 큰 고구마를 적당한 크기로 설어서 양면 팬에 넣어 앞뒤로 구워내도 군고구마 맛을 느낄 수 있어요.
핸드메이드 군고구마 완성! 살얼음 동동 뜬 시원하고 개운한 맛의 동치미, 고구마 단맛과 환상의 조합 흰 우유, 밥알이 동동 뜬 식혜, 부드러운 아메리카노 등 취향에 맞는 음식과 함께 즐기면 더욱 맛있어요.
고구마 종류
고구마는 물 고구마, 밤 고구마, 호박 고구마, 자색 고구마 등 종류가 다양해요. 물 고구마는 고구마 중에서 수분이 가장 많은 것이 특징이며 구워 먹으면 가장 맛이 좋아요. 밤 고구마는 구워서 먹는 것 보다 수증기를 이용해 쪄 먹으면 더 맛있어요. 보통 밤 고구마는 각종 튀김, 맛탕 등의 요리로 많이 활용됩니다. 호박고구마는 색이 노란 편이고 질감은 물 고구마와 밤 고구마의 중간 상태로 카로틴 함량이 높아 면역력 증강, 노화예방 효과가 뛰어나다고 해요. 자색 고구마는 안토시아닌 색소를 활용한 가공식품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고구마 구입요령과 보관 방법
고구마를 고를 때에는 너무 매끈한 것 보다는 자연스럽게 울퉁불퉁한 모양이 좋고 자연스럽게 흙이 묻은 것을 고르는 게 좋아요. 고구마 껍질 색이 진해야 영양도 많고 맛도 좋으며 잔털이 많은 것은 섬유소가 많아 장 건강에는 좋지만 씹는 맛이 떨어질 수 있으니 이 점을 염두하고 구입하세요. 표면에 검은 반점이 있거나 물렁하면 병든 고구마로 쓴맛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고구마는 12~15℃에서 보관하는 게 가장 적당해요. 적정 온도에서 보관해야 쉽게 싹이 트지 않고 부패 속도를 늦출 수 있어요. 고구마를 구입한 뒤 잠시 건조한 곳에 펼쳐두었다가 신문지에 싸서 종이상자에 담아 통풍이 잘되는 곳에 덮개를 열어 보관을 하면 보다 오랜 시간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고소한 군밤 만드는 법
군밤은 군고구마와 달리 굽기 전에 깨끗하게 씻어줘야 해요. 식초나 베이킹 소다를 넣은 물에 밤을 씻으면 표면도 반들거리고, 밤 속에 있던 벌레가 나오거나 썩은 밤은 물에 떠오거든요. 썩은 밤을 골라낸 후 깨끗이 씻은 밤은 상처를 내줘야 하는데요. 밤에 상처를 낸다는 게 무슨 소리냐고요? 껍질이 두꺼운 밤을 그냥 구우면 내부 압력이 높아서 퍽!하고 터질 수 있거든요. 그래서 굽기 전 밤에 칼집을 내줘야 해요.
밤은 껍질과 과육이 단단해서 칼집을 낼 때 손을 다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는 밤을 깎는 칼로 윗부분을 자른 후 양쪽으로 칼집을 넣어 줬어요.
군고구마와 마찬가지로 군밤도 직화 냄비에 넣고 약한 불에서 약20분 동안 자주 뒤집어가며 익혀줍니다.
시간과 정성이 들어간 음식은 맛있는 법! 군밤을 만드는 과정도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바삭 하게 구워진 군밤의 껍질을 벗겨 먹는 군밤은 그야말로 꿀맛입니다.
밤의 영양성분
‘밤나무 골에 효부 난다‘는 속담 아세요? 밤의 영양학적 요소가 뛰어나다는 것을 담은 말인데요. 밤에는 탄수화물이 가장 많이 들어있고 단백질, 칼슘, 지방, 비타민, 미네랄이 빠짐없이 들어있어요. 특히 식물의 배아에 많은 비타민B1가 쌀보다 4배나 많고, 인체 성장발육을 돕는 비타민D역시 풍부해요. 밤의 비타민C함량은 과일에 견주어도 뒤떨어지지 않아서 피부미용, 피로해소 및 감기예방에 효능이 있으며 밤의 당분은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도 들어있다고 해요. 성장, 피부미용, 피로해소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밤, 겨울 간식으로 추천합니다.
밤은 이렇게 보관하세요.
밤을 고를 때에는 진한 광택이 돌고 과육이 단단한 것이 좋아요. 중국산 밤은 재래종에 비해 비교적 작고 표면에 잔털이 많으며 윤기가 없는 게 특징이니 잘 기억해두었다가 구입할 때 체크!
밤을 보관할 때에는 10일 이내의 단기간 보관은 냉장고 일반 저장실에 플라스틱 용기나 비닐봉투에 담아 보관하면 돼요. 10개월 정도 장기간 보관 시에는 김치냉장고 바닥에 신문지를 약간 두껍게 깔고 알밤을 넣은 후 그 위에 다시 신문지 두껍게 덮어 보관합니다. 비닐봉지에 넣어 냉동실에 저장하면 1년 정도 장기저장도 가능해요.
겨울에 먹어야 맛있는 군고구마와 군밤! 이제 군고구마, 군밤 장수 찾아서 길거리를 헤매지 않아도 되겠죠?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군고구마와 군밤 먹으며 겨울밤의 추억을 도란도란 쌓아보세요!
요리에 소질 없어도 만들 수 있는 감자 또띠아 (2) | 2016.01.15 |
---|---|
우리가 알지 못했던 '안데르센 이야기' 전시 (4) | 2016.01.14 |
<응답하라 1988>에 지금 세대까지 빠진 까닭 (0) | 2016.01.12 |
주부 12년차가 알려주는, 가계부 쓰는 노하우 (32) | 2016.01.12 |
경북 안동에서 전하는 겨울 여행 이야기 (4) | 2016.01.11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