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정리를 하다 보면 가장 거슬리고 신경 쓰이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늘어지고 널려 있는 전선들이죠. 복잡하게 얽힌 전선은 먼지가 쌓여 누전 등의 위험이 있고, 청소하기에도 불편합니다. 효과적인 전선 정리 방법들을 소개할게요.

 

 

하나로 묶기 

흩어져 있는 여러 가닥의 전선을 묶어주는 방법이에요. 컴퓨터·TV·오디오 등 고정되어 있는 옮길 필요가 없는 여러 가전제품들의 전선은 한데 묶어주기만 해도 훨씬 깔끔해져요. 메인이 되는 가전제품의 선부터 일정 간격으로 차례차례 묶어주는 식이 좋아요. 예를 들어 컴퓨터라면 본체 전원 케이블에 모니터·스피커·키보드 등의 선을 차례로 묶는 겁니다.

 

케이블 타이로 묶기 

선을 정리할 때 가장 많이 사 용하는 것으로 가격도 저렴하고 종류도 다양해요. 단단하게 묶이는 게 장점이지만 풀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어요. 고정적이고 무거운 선들을 묶는 게 좋아요.

 

벨크로 벨트로 묶기

소위 ‘찍찍이’라고 불리는 벨크로 벨트는 묶고 풀기가 쉬운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컴퓨터 주변기기 선 등 한곳에 모여 있고 가벼운 선들을 묶는 게 좋습니다.

 

케이블 홀더로 묶기

말린 모양 때문에 흔히 돼지 꼬리라고 부르는 전선, 케이블 정리 제품에요. 전선 서너 개를 한꺼번에 묶을 수 있어요. 선을 넣고 빙빙 돌리면서 감으면 정리됩니다. 보다 깔끔하게 묶이지만 두꺼운 느낌을 주는 단점도 있어요.

 

 

고정하기

전선을 한 곳으로 모아 고정시키면 엉키지 않고 보기에도 좋다. 흔히 ‘쫄대’ 라 부르는 전선 정리용 반원형의 몰딩에 선을 모아 넣고 바닥이나 벽면에 고정하면 돼요. 전선용 클립으로 고정시키는 방 법도 있어요. 전선을 고정할 수 있는 전선용 클립은 선이 노출되는 단점이 있지만 어떤 곳이나 부착이 가능해 편리합니다.

 

 

줄이기

선이 길게 늘어져 있으면 보기에도 좋지 않고 자꾸 거치적거리죠. 전열기나 선풍기처럼 이동이 잦은 가전 가전제품의 전원 선을 짧게 줄이고 콘센트까지 멀티탭을 이용하면 보다 깔끔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선을 8자 형태로 만 다음 빵 봉지를 묶을 때 사용하는 빵끈이나 고무줄, 벨크로 등으로 묶어주면 주세요. 시중에서 파는 케이블 정리 케이스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정리함에 넣기

전화선·통신선·충전기 선 등은 줄이 길거나 가늘기 때문에 복잡하게 얽히기 십상이죠. 이럴 때는 정리함을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시중에서 파는 케이블 정리함을 이용하거나 단단한 박스를 구해 양 옆으로 구멍을 뚫은 뒤 선과 코드를 모아서 넣고 사용할 코드만 콘센트에 꽂아 씁니다. 원통형의 랩 심지도 유용해요. 긴 선을 말아 넣어 두거나 여러 개의 선을 모아 놓아 통과시키면 선이 흩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여행사랑 2016.03.14 09: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멀티탭이 항상 문제죠. 온갖 콘센트가 꽂히는 곳이라. 1만원 정도면 콘센트 정리함을 살 수 있는데 깔끔하고 좋더라고요. 그리고 선은 벨크로가 답인듯...다른 건 이동할 때마다 그 번거로움이...



인기 태그

#요리 #여행 #제철요리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