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종류별 분리수거 하는 방법

본문

2016. 5. 24. 11:00

1995년 쓰레기 종량제 도입 이후 20년 가까이 지속적으로 줄어들던 1인당 쓰레기 총 배출량도 최근 증가세로 돌아섰다고 해요. 재활용 분리배출 품목의 대부분이 일반 쓰레기를 담는 종량제 봉투에 무분별하게 담겨 버려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분리수거를 철저히 해보는 건 어떨까요? 분리수거를 잘 하면 종량제 봉투를 적게 채워 돈도 아낄 수 있고 더불어 환경도 보호할 수 있어요.



분리수거란?

쓰레기 분리수거의 필요성

매립되는 쓰레기양을 줄인다
매립장 시설비용을 절감한다
분리된 폐자원을 재활용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자원의 낭비를 막는다
토양오염과 수질오염들을 감소시켜 환경오염을 줄인다

분리수거란 쓰레기의 처리능력을 극대화 시켜주는 방법으로 재활용을 위한 친환경적인 행동인데요. 쓰레기 분리수거는 종류별로 나누는 것이 우선이에요. 가장 크게는 재사용이 되는 것과 되지 않는 것으로 구분해야 해요. 재사용이 되는 건 주로 병류와 의류예요. 종이와 플라스틱, 캔 종류는 화학처리가 돼서 재탄생하죠. 병은 보통 가지런히 모아서 내놓거나 되팔면 되고, 의류는 동네마다 있는 의류수거함에 넣으면 돼요. 의류수거함은 365일 아무 때나 사용할 수 있어요. 종이는 바람에 휘날리지 않도록 빈 상자에 넣거나, 끈으로 묶어서 내 놓으면 더 좋아요.



종이류는 이렇게 버려주세요

스프링이 있는 노트는 스프링을 따로 빼내서 종이와 플라스틱으로 구분해서 버려야 해요.


우유팩이나 종이컵은 안에 내용물을 물로 한번 헹군 후에 말려서 내놓으면 좋아요


다 말린 팩과 우유컵은 접어서 부피를 줄여서 배출합니다.


(최근 강화된 분리수거 방법)

종류 

 품목

배출방법 

종이류

 신문지, 책자, 종이, 상자류, 달력포장지

 물기, 비닐코팅, 스프링, 테이프, 철판 등은 제거 후 반듯하게 펴서 차곡차곡 묶음

 종이컵/우유팩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압착하여 배출(종이류와 따로 분리배출)

병류

 음료수병, 술병, 기타 병

 병뚜껑 제거 후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궈 배출(담배꽁초 등 이물질 넣지 말 것)
*깨진병은 재활용 안됨

캔/금속류

 철캔, 알루미늄캔

 물로 헹구어 가능한 한 압착하여 배출
*부탄가스등은 구멍을 내어 배출

플라스틱

 PET, 스티로폼, 합성수지용기류

 뚜껑을 제거한 후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궈 배출 / 가전제품이 들어있는 스티로폼 완충제는 제품구입처로 반납

일회용 비닐

 1회용비닐봉투, 포장용비닐

 내용물을 완전히 비우고 1회용 비닐끼리 묶어 배출

필름류

 재활용표식이 있는 라면, 과자봉지 등

 내용물을 완전히 비우고 필름류끼리 묶어 배출

의류

 의류

 물에 젖지 않도록 비닐봉투에 넣어 배출하거나 의류수거함에 배출
*그물망 또는 투명비닐에 배출



병은 뚜껑부터 분리

병제품의 뚜껑은 대부분 금속재질이죠. 따라서 이를 분리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병과 플라스틱, 캔 모두 본체는 물로 한 번 씻어 말려주세요. 이물질도 제거하고 무엇보다 여름에 집 안에 그냥 두면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거든요.


부탄가스는 칼이나 송곳으로 몸통에 구멍을 내서 남은 가스를 빼주세요. 칼 모서리 부분으로 치면 힘들이지 않고 안전하게 구멍을 낼 수 있어요. 이때 밀폐된 곳이나 불 옆에서 작업하면 폭발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비닐봉지와 필름류는 따로 배출

비닐은 보통 종량제 봉투에 넣는 경우가 많은데 따로 분리 배출할 수 있어요. 시장이나 마트에서 음식물을 싼 비닐은 꼭 씻어주세요.


과자나 라면 봉지는 재질이 달라 따로 분리해야 합니다.



의류, 그냥 버리지 마세요

의류는 동네 의류수거함에 넣어도 되지만, 기부나 앱을 활용하면 소소한 수익창출을 얻을 수 있어요.


사진출처 | 아름다운가게 홈페이지 캡쳐

아름다운가게 홈페이지에서(www.beautifulstore.org) 기증 신청을 하고 택배 방문 일자를 선택하면 택배 기사가 방문해 기증품을 수거해 가요. 추후 기증한 옷이 판매된 후 기증 물품에 대한 기부영수증이 발급됩니다. 이 기부영수증은 연말정산 시 세액 공제받을 수 있는 거 아시죠? 안 입는 옷들로 기부도 하고 세액 공제도 받아보세요.


사진출처 | 수거왕 어플 메인 화면

안 입는 옷으로 더 직접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앱을 이용하는 거예요. 요즘 많이 사용하는 재활용품 수거 업체 ‘수거왕’이라는 앱이 있는데요. 앱을 다운받아 수거 예약을 하면 기사가 직접 집으로 방문해 수거품을 찾아갑니다. 거둬간 물품은 정해진 기준에 따라 현장에서 바로 현금으로 받거나 포인트로 적립 받을 수 있어요. 큰돈은 아니지만 그냥 버리느니 단돈 천 원이라도 버는 게 낫겠죠?



분리배출의 최대 난관 ‘음식물 쓰레기’

지저분하고 냄새나는 쓰레기의 최고봉은 ‘음식물’이죠. 하지만 음식물은 재활용이 가능한 아주 좋은 자원이에요. 대신 버릴 때 잘 버려야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음식물 쓰레기가 재활용이 어려운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물질이라고 해요. 비닐이랑 병뚜껑 같은 이물질을 많이 섞여 있다고 해요.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때는 일단 순수 음식물과 이물질을 분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물질의 기준은 먹을 수 없는 것입니다. 특히 채소류가 항상 헷갈리는데 먹고 남은 게 아니라 세척 단계에서 분리하는 것은 일반쓰레기라고 보면 돼요. 그리고 음식물에는 염분이 많으니 한 번 물로 헹궈서 담으면 더 좋아요.


(일반 쓰레기로 분류되는 품목)

 구분

 세부항목

 채소류

 쪽파, 대파 등의 뿌리 / 마늘, 양파, 옥수수껍질, 고추대

 과일류

 호두, 밤, 땅콩, 파인애플 등의 딱딱한 껍데기 / 복숭아, 감 등 핵과류의 씨

 육류

 소, 돼지, 닭 등의 뼈다귀

 어패류

 조개, 굴, 게 등 껍데기와 생선 뼈

 기타

 달걀껍데기, 1회용 티백, 한약재 찌꺼기


지구를 살리는 환경실천운동은 거창한 데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재활용 분리수거와  음식물 분리수거를 생활 속에서 제대로 실천하는 데서부터 쉽게 시작할 수 있답니다. 귀찮지만 지구를 생각해 꼼꼼한 분리수거 실천해보세요. 이상 가꿈사 와이프로거 8기 허수진이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