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만능 간장 쯔유 만들기와 쯔유 활용 요리

본문

2017. 3. 22. 17:41

대한민국 자취생 여러분! 아직도 밥하기 귀찮아서 즉석 밥에 간단한 반찬으로 식사를 하시나요? 만능 간장 ‘쯔유’만 있으면 다양하고 간단 하면서도 품격 있는 일식요리를 먹을 수 있어요. 만능 간장 쯔유 만드는 법과 쯔유 활용 요리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만능 간장 쯔유, 너는 누구냐?

쯔유는 간장에 다시마와 가스오부시, 대파, 양파 0등을 넣고 끓여서 졸인 일본 육수 베이스예요. 한국의 간장은 메주에 소금물을 붓고 30~40일 정도 우린 후 달여서 만들지만 쯔유는 일본식 간장에 여러 가지 재료와 설탕 그리고 가스오부시를 넣는다는 점이 달라요. 쯔유가 만능 간장인 이유는 짭조롬하면서도 달짝지근한 쯔유 소스를 이용해서 우동, 메밀소바, 돈부리, 조림 등 소스 하나로 여러 가지 요리에 활용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번 기사에서는 쯔유 만드는 방법을 고급편과 초급편으로 나눠 소개하고, 만든 쯔유로 만들 수 있는 자취생 요리로 차슈돈부리, 노른자장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쯔유 만드는 법

자취생들에겐 간단한 요리가 최고지만, 자취생이라고 풍미 있고 고급스러운 음식을 포기하지는 마세요. 쯔유를 만드는 건 조금 번거로울 수 있으나 한 번 만들어 놓으면 쯔유로 만들 수 있는 요리가 정말 많답니다. 쯔유는 졸인 간장이기 때문에 물과 희석해서 요리에 사용하면 돼요. 지금 소개할 쯔유 만들기는 약 250mL 정도의 양을 만드는 조리법이고 계량 기준은 종이컵으로 했으니 재료 비율에 맞춰 쯔유 만드는 양을 조절하셔도 됩니다. 많은 양을 오래도록 우려야 쯔유가 더 맛있게 만들어져서 저는 평소 쯔유를 만들 때 소개해드리는 조리법의 2~3배의 양을 만든답니다.

 

 

쯔유 만들기, 고급편

재료준비 : 쇼우(2컵), 가스오부시(1컵), 미림(1컵), 설탕(1컵), 물(3컵), 무(1cm 한 토막), 대파(한 단), 양파(1개), 건 다시마(2~3조각), 건 멸치(4마리), 생강(1~2T), 매운 고추(1개), 표고버섯(2개)


 재료구매 Tip

1. 쇼우(일식간장) : 한식 간장을 써도 되지만 일식 간장을 쓰는 게 조금 더 일식 맛을 낼 수 있어요.                    쇼유는 마트에서 쉽게 구매 가능해요. 직원분께 일본 간장을 달라고 하면 된답니다. 흔히 기꼬만간장이라고 불러요 

2. 가스오부시(육수용) : 오꼬노미야끼 위에 올라가는 가스오부시가 아니라 육수용을 사용하세요.

3. 무(초록색 부분) : 육수용은 초록색 부분을 사용해요. (흰 부분은 무 생채 등에 사용하세요)

4. 대파 : 심지가 조금 굵은 게 좋아요. 

5. 건 멸치 : 밴댕이를 쓰면 더욱 맛있어요. 

6. 매운 고추 : 땡초도 좋지만 저는 베트남 고추도 좋아요.

7. 생강 : 갈아 놓은 생강을 냉장고에 얼려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어 써도 되고, 생 생강을 사용 하셔도 된답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쯔유 만들기를 시작해 볼까요? 먼저 대파, 양파는 물기를 제거한 후 불에 태우듯이 구워 주세요. 이렇게 불에 먼저 굽는 이유는 간장에 넣고 끓일 때 파의 진액이 흘러 나오지 않게 하고 불 향이 재료에 베어 더욱 풍미를 주기 때문이에요. 저는 집에서 군고구마 만드는 냄비를 사용했는데, 이런 도구가 없으시면 그냥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구워주시면 된답니다.

 

가스오부시를 제외하고 구운 대파, 양파와 함께 준비한 모든 재료를 넣고 센 불로 끓여 주세요. 시간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찬물에 간장, 설탕, 다시마를 넣고 하루 정도 우려내는 방법으로 만드셔도 돼요. 찬물로 천천히 우려내면 다시마의 영양 성분 파괴를 최대한 줄이고 쓴맛이 적습니다.

 

센 불로 5분 정도 끓은 뒤 멸치, 매운 고추, 다시마를 건져 주세요. 멸치는 많이 끓으면 멸치의 향이 너무 강해지고, 매운 고추도 끓일수록 더욱 매워지거든요. 다시마도 많이 끓일수록 영양소 파괴가 많고 쓴맛이 우러나요

 

멸치, 매운 고추, 다시마를 빼낸 뒤 양이 1/3정도 남을 때 까지 중불로 끓여서 졸여주세요.

 

졸여서 1/3 정도 양이 되면 가스오부시를 넣을 차례에요. 냄비를 불에서 내리지 말고 팔팔 끓을 때 가스오부시를 넣은 후 바로 불을 꺼주세요. 가스오부시를 넣고 계속 끓이면 절대로 안돼요. 계속 끓으면 쓴맛이 나거든요.

 

이제 이 상태로 반나절 정도 그대로 두세요. 그럼 쯔유가 식으면서 재료가 숙성돼 가스오부시의 풍미를 더 진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물론 조금 식은 후 바로 육수용 재료를 걸러 줘도 돼요.

 

반나절 숙성 후 걸음 망으로 육수용 재료를 걸러 주세요.

 

드디어 쯔유 완성! 밀봉 되는 병에 담아서 냉장 보관 후 필요할 때마다 덜어서 사용 하시면 돼요. 혹여나 냉장 보관 중 이물질이 조금 보일 수도 있는데 그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걱정 말고 드세요. 보관은 2~3달이 적당합니다.

 

 

쯔유 만드는 법, 초급편

쯔유 만들기 초급편은 고급편보다 재료가 조금 덜 들어가고 과정이 약간 간소화 시킨 거예요. 가장 큰 차이점은 가스오부시를 넣은 후 식힌 후 반나절의 숙성 과정 없이 바로 걸러 준다는 겁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쯔유 만들기 고급편과 초급편 중 편하신 방법으로 만들어보세요.

재료준비 : 양조간장(2컵), 가스오부시(1컵), 설탕(1½컵), 물(3컵), 대파(한단), 양파(1개), 건 다시마(2~3조각), 건 멸치(4마리), 생강(1~2T)

만드는 방법

재료 손질 후 대파, 양파의 물기를 제거 후 불에 태우듯이 구워 주세요. (필수)
가스오부시를 제외한 구운 대파, 양파와 함께 모든 재료를 넣고 센 불로 끓여주세요.
센 불로 5분 정도 끓은 뒤 멸치, 다시마를 건져주세요.
중불로 1/3 정도 남을 때 까지 끓여서 졸여주세요.
1/3 정도 졸인 후 끓을 때 가스오부시를 넣고 바로 불을 꺼주세요.
식은 후 거름 망에 걸러 주면 끝.

 


자취생을 위한 쯔유 활용법 하나, 노른자장밥

간장달걀밥을 아시죠? 입맛이 없을 때나 밥을 차리기 귀찮을 때 간장, 참기름, 달걀을 밥에 넣어 비벼 먹으면 꿀맛이잖아요. 노른자장밥은 간장달걀밥 보다 더 맛있고 고급스러우면서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이에요. 노른자장밥은 쯔유로 숙성시킨 달걀노른자를 참기름과 깨소금 등을 넣고 비벼 먹는 요리로 아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그럼 노른자장을 만들어 볼까요?

재료준비 : 즉석밥 1개, 노른자장(1~2개), 김 가루, 쪽파(1개), 참기름, 깨소금

 

첫 번째 노른자장 만들기

먼저 달걀에서 노른자만 분리해주세요.

 

분리한 달걀노른자에 쯔유를 부어주세요. 이후 최소 2시간에서 반나절 이상 냉장고에 숙성시킵니다. 이때 진하게 졸여진 쯔유를 사용하고, 숙성 시간을 줄여주면 조금 더 신선한 노른자장을 드실 수 있어요. 이렇게 만든 노른자장은 유통기한이 2~3일 정도밖에 안 된다는 점 참고하세요.

 

노른자장은 숙성이 될수록 젤리처럼 굳어지는데요. 그래서 기호에 맞게 숙성 시간을 조절 하시면 돼요. 위 사진은 36시간 가량 숙성을 거친 노른자장이며 한 번씩 위 아래를 뒤집어 주었어요.

 

노른자장밥 만들기

노른자장을 잘 만들었다면 노른자장밥 만들기는 정말 쉬워요. 즉석 밥에 노른자장, 참기름, 깨소금, 쪽파, 김을 사진과 같이 올이면 노른자장밥 완성! 싱거울 때는 쯔유를 더 뿌려 먹으면 됩니다.

 

 

자취생을 위한 쯔유 활용법 하나, 차슈돈부리

자취방에서 만들어지는 일식! 쯔유만 있다면 여러분도 할 수 있어요. 차슈돈부리는 우리나라 말로 해석하면 ‘돼지고기덮밥’이에요. 차슈돈부리 만드는 아주 쉬운 방법을 알려 드릴 테니 여러분들을 따라만 오세요.

 

재료준비 : 즉석밥(한 공기), 쯔유(1컵 반), 돼지고기(100g), 대파(1/2), 양파(1/4), 표고버섯(1/2), 매운 고추(1/2), 마늘(2), 참기름, 후추, 식용유, 달걀(1) 

만드는 법

각종 채소는 기호에 맞게 썰어 주세요.

 Tip. 대파 써는 법

1. 대파를 토막으로 자른 후, 길게 반을 잘라주세요.
2. 중심 심지를 제거한 뒤 알 맞게 썰어 줍니다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 마늘, 대파를 넣고 볶아 주세요. 이때 바삭한 돼지고기를 원한다면 돼지고기를 먼저 구운 후 채소를 볶아주세요. 또 더 맛있게 드시고 싶으면 대파 분량의 반을 제일 먼저 볶아 파 기름을 낸 후 나머지 재료를 볶아주세요. 파의 풍미가 더해져 더 맛있어요. 남은 분량의 대파는 달걀을 넣기 직전에 넣습니다.

 

채소가 어느 정도 익었을 때 돼지고기를 넣고 볶아 주세요. 돼지고기 잡내를 없애기 위해 후추를 살짝 뿌려줍니다.

 

재료가 약 70%정도 볶아지면

 

물과 쯔유를 1:1 비율로 희석해 볶은 재료에 부어줍니다. 재료가 적당히 잠길 정도로 부어주세요.

 

그 상태로 약 3~5분 정도 끓인 후 달걀을 풀어 쯔유에 부어주세요. 쯔유에 달걀을 전체적으로 부어준 뒤 섞지 않고 그대로 익혀주세요.

 

달걀이 80%정도 익을 때까지 끓여줍니다.

 

그릇에 밥을 넣고 그 위에 준비한 재료를 부어 주면 차슈돈부리 완성! 마지막으로 참기름과 깨소금, 쪽파를 얹어주면 더욱 먹음직스러워 보인답니다.

쯔유 만들기와 쯔유 활용 요리, 조금 어려워 보이나요? 익숙하지 않아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쯔유를 잘 만들어 놓으면 조림, 우동, 메밀소바 등을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만능 간장 쯔유 제대로 만들어서 요리왕이 되어 보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프론티어 10기 김경태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