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은퇴 이후의 삶을 위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자

본문

2012. 4. 19. 18:46

|재테크/은퇴설계|

 2009년 발표된 현대경제 연구소의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정책적 대응 방안'이라는 연구 자료에 의하면 2010년   부터 베이붐 세대 (1955년~1963년 생) 311만 명의 은퇴가 시작되면서 소비 위축, 노동인구  감소, 세수 감소 등 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시장에 대두되고 있다.

 


 


최근 한 언론사의 조사에 따르면 은퇴 이후를 대비해 저축이나 투자를 한다는 베이비부머는 고작 절반에도 이르지 못했으며 그나마 월 평균 저축액은 17만원에 그치고 있다고 한다. 은퇴 직후 무방비 상태로 또 다른 삶을 살아가야 하는 베이비붐 세대는 과연 은퇴를 포기해야만 하는 것일까?

시장의 수많은 전문가들은 지금부터라도 서둘러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다만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현재의 재무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앞으로의 자산 및 수입.지출 플랜을 재조정하는 작업을   당장 시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그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노후 자금의 성격은 은퇴 이후부터 사용기 때문에 장생의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과거의 "축복"에서 이제는 리스크로 변모하고 있다는 얘기다. 오래 사는 위험, 그것도 돈 없이 오래 사는 위험은 누구나 상상하기 싫은 부분일 것이다. 100세 시대의 도래. 과연 어떻게 노후 자산을 가져갈 것인가? 노후 자금의 성격은 은퇴 이후부터 사용되기 때문에 은퇴 이전의 소득보다 훨씬 적은 소득 또는 소득이 없이 지출만 하게 되는 자금임을 명심해야 한다. 다른 자금은 경제 활동기에 돈을 벌면서 어떻게든 마련할 수 있겠지만, 노후 자금 만큼은 저축을 할 수 있는 시기에 체계적으로 준비해야만 이상 없이 마련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객이 노후 준비의 필요성은 공감하면서도 여유가 생기면 준비해야겠다며 실행을 미루고 있다. 녀교육,주택 구입 등의 재무 목표 때문에 늘 그 순위가 뒤로 밀리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본인과 배우자의 은퇴는 오로지 본인의 몫임을 감안할 때 이러한 마음가짐은 은퇴를 포기하는 것과 다를 바 없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은퇴자산을 마련함에 잇어서 고려해야 할 점으로 인플레이션을 꼽을 수 있다. 만약 현재 40세인 고객이 월200만원의 생활비가 필요해 15년 후 은퇴하면서 월 200만 원의 연금이 발생하도록 상품에 가입했다면 노후 준비가 이미 완벽하게 이루어진 것일까? 15년 후 수령하게 될 월 200만 원의 연금 가치는 물가상승률 3%를 가정할 경우 128만 4,000원에 불과하다.

일반 개인연금은 국민연금과는 달리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연금을 준비할 경우 반드시 인플레이션을 반영해 충분한 연금액이 발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에서 인플레이션을 헷지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매월 월세가 발생하는 임대 부동산을 장만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은퇴 자금에 대한 대안으로 가장 인기가 있는 상품은 월세가 발생하는 임대부동산이 꼽힌다. 최근 도시형 생활주택이나 오피스텔의 인기가 점증하고 있는 부분이 이를 반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인기를 끌었던 18평형 영등포 오피스텔의 경우 분양가는 2억 3,000만 원 내외, 분양업체에서 언급하는 예상 임대료는 보증금 1,000만 원에 월세 80만 원 수준으로 실제 수익률을 계산해 보면 아래와 같다. 

 960만 원(80만원x12월)/2억2천만 원(2억 3천만원 - 보증금 1천만 원) x 100 = 4.36%

실제로 수익률을 높이려면 월세를 많이 받거나 분양기가 낮아져야 하는데 서울 역세권에 있는 20평 내외의 오피스텔은 매매가액 2억3,000 ~ 2억4,000만 원, 월세 80 (보증금 1,000만) 내외로 수익률이 유사한 편이다. 실제로 임대소득세를 납부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정기예금 이자율과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공실 5~8% 내외로 발생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1년에 1개월치의 월세는 공실로 받지 못하게 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만약 공실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더라도 세입자가 바뀔 때마다 발생하는 고정비용(중계수수료 50만 원 상당, 도배 비용 25만 원 상당, 재산세 30만 원 상당), 지속적인 임대 수요 창출을 위해 5년 1번씩 발생하는 400만 원 상당 리모델링 비용 등을 감안하면 예상 외로 소요되는 비용이 만만치 않음을 알 수 있다.

 만약 오피스텔 세입자가 1년에 1번씩만 바뀌어도 고정 비용 및 리모델링 비용은 5년간 총 925만 원 상당에 육박하게 되어 이러한 자금의 규모는 5년간 임대사업을 운영할 경우   1년은 임대료를 받지 못하는 것과 동일한 결과를 초래함을 알 수 있다. 관리의 측면에서도 공실 관리, 세입자와의 관계, 건물 노후화에 따른 관리 비용 증가 등의 애로사항까지 감안할 경우 은퇴 자산의 마련을 오로지 임대 부동산에만 의존하는 것은 노후대비 자산의 마련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것이 바로 연금상품이다.

 


 

 

 

 

 

보유하고 있는 내내 관리가 필요한 부동산 자산의 특징으로 인해 최근 수익형 부동산을 매도한 후 연금자산으로 이전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부동산을 매각한 자금으로 연금상품을 가입할 경우 연금상품의 관리는 보험회사에서 알아서 해주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즉시형 연금이라고 해서 보혐료를 납입한 다음 달부터 바로 연금액이 종신토록 발생하는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상품은 일반 예금에 비해 다소 높은 수일률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상속세 및 증여세를 줄일 수 있는 세제상의 혜택도 동시에 누릴 수 있어 앞으로 그 활용도가 점점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즉시연금을 활용할 경우를 고려해보자. 위에서 언급한 오피스텔 매입금액 2억 3,000만 원을 금융자산인 K사의 공시이율형 연금상품(년 4.7%)에 가입한 후, 상속연금(원금보존, 이자수령의 형태)으로 수령할 경우 월 80만 원 상당의 연금을 확보할 수 있다. 수경하는 연금은 오피스텔 투자에서 발생하는 월세와 대동소이하지만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는 점, 공실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 건물에 대한 관리가 전혀 필요하지 않다는 점에서 임대부동산 대비 편안함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공시이율형 상품의 직적 5년간의 금리 수준을 살펴보면 4,3~5,2% 수준으로 그 변동성이 국채금리보다도 안정적인 모습이 보인다. 다만 공시이율형 연금을 가입할 경우 납입 원금에 대한 인플레이션 헷지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제기될 수 잇는데,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연금 개시 이전 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위험자산인 주식이나 채권 등의 투자형 상품에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변액 연금보험이 각광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시장 일각에서는 변액연금 상품에 대해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크다는 점에서 수령하는 연금액이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 등장하는 변액연금의 경우 설령 주가가 폭락하더라도 연금 개시 시점에서는 적립금의 100%이상을 보장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연금개시 이후에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연금 개시 시점의 연금액을 보장해주는 특징 또한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연금 개시 시점에 80만 원의 연금을 수경 받는 고객의 경우 이후 3년마다 해당 시점의 적립금을 재평가해 연금액이 증액되게 되는데, 연금수령 시점 이후 주가가 폭락하더라도 연금 개시 시점의 연금액인 80만 원은 보장 받을 수 있다. 반대로 주가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연금액이 증액 되어 연금액의 실질가치를 보전할 수 있거 된다.

이른바 UP은 있고 DOWN은 없는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최적의 금융상품이 아니라 할 수 없는 것이다. 금융위기 이후 부자들 또한 자산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게 되었다. 특히 주식이나 채권 등이 포함된 보유자산의 위험을 안정화시키고 수익을 제고하기 위해 포트폴리오의 효율적인 운영을 중요시하게 되었는데, 이를 가능하게 만드는 "나만의 자산웅용 전문가"를 확보하는 것이 점차 시장 투자자의 필수 사항으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은퇴 이후의 자산배분 전략을 고민할 때 우선적으로 감안해야 하는 것이 향후 어느 정도 기간 동안 추가로 소득원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인가이다. 만약 향후 5년 이내의 기간 동안 일정 수준의 추가 소득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면 매월 발생하는 소득의 재투자 방안과 기존 자산의 재투자 방안을 각각 분류해 마련해야 한다. 추가로 발생하는 소득원은 적립식 투자의 형태로 수익성과 안정성을 겸비한 투자형 변액연금 상품으로 쌓아 나가는 형태로 마련해 나가는 것이 타당하다.

 기존 자산의 경우 부동산에 치우쳐 있는 50대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감안할 때 주택의 규모를 적정 수준으로 축소해 금융자산의 비중을 적정수준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확보된 금융자산은 안정성을 기본으로 웅영하되 필수 은퇴자산인 연금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축로 발생하는 소득이 종료되는 시점에 연금이 발생하게 하는 거치형 연금을 활용할 경우 추가 수익 창출에 용이하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성이 있다. 반면 추가로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기간 확보가 어려울 경우 지금까지 모아 놓은 자산의 안정적,효율적인 운영이 무엇보다도 강조된다.

펀드나 예금 등 이곳 저곳 흩어져 있는 자산을 모아 매월 생활비 개념의 소득을 창출해 낼 수 있는 연금자산으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여성 배우자의 종신토록 연금이 발생하는 종신형 연금상품의 가입을 최우선시 해야 한다. 또한 본인의 경험 및 특기를 살릴 수 있는 제2의 천직을 찾는 노력 또한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일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으면서도 얻을 수 있는 소득은 그 규모에 관계없이 새로운 삶에 대한 활력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들을 감안할 때 행복한 노후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과연 무엇일까?

첫째, 은퇴 자산 구조를 다양화할 필요가있다 아직도 은퇴생활을 좋은 부동산 자산 하나에 의존하게 되면 심각한 문제에 직면 할 수 있다. 실제 주변에 부동산에 갇혀 우울한 노후생활을 보내는 분들이 제법 많다. 앞으로 부동산 투자를 통해서 대박을 터트릴 가능성은 매우 낮아지고 있다. 요즘 순수 자기 자본을 가지고 투자한 사람도 시장 상황에 흔들리는데, 불확실한 시장에 높은 대출 금리를 견디며 투자하는 마인드 자체가 위험하다. 즉,은퇴자산을 다변화시켜야 한다. 부동산뿐만 아니라 예금,연금 등으로 분산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은퇴자산은 안전성이 최우선이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요즘, 60세에 은퇴한다고 가정해도 30~40여 년의 노후를 의지해야 할 대상인 은퇴자산이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다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자산가치의 변동폭이 큰 위험자산은 줄여 나가고, 안전성 위주의 자산 배분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은퇴자산은 유동성도 확보되어야 한다. 이는 일정한 노후 생활자금이 현금으로 창출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확보된 소득은 주변 환경 변호에 영향을 최대한 받지 않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은퇴자산은 운용비용이 적어야 한다. 은퇴자산의 관리 비용이 크다면 그만큼 은퇴 소득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특히 장기간에 걸쳐 준비해야 하고 오랫동안 사용되어야 할 자산이기에 비용에 대한 고려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이처럼 은퇴자산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지속적인 현금창출 능력,안전성, 저렴한 관리 비용일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은퇴 자산 구조를 갖되 이런 요건에 부합되는 자산으로 준비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점 등을 감안할 때 3:3:4 자산 배분 전략이 5060세대들에게 적합하다는 의견이 존재한다. 이는 부동산 자산3, 금융자산7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되 금융자산의 경우 수익성 자산 6, 안정성 자산 4의 비율로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글| 이연학 교보생명 광화문 재무설계센터 Wealth Manager

출처|One Hundre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