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밤의 특별한 변신! 가을에 가장 맛있는 밤잼과 밤라떼

본문

2018. 10. 31. 10:00

맛있고 건강한 먹거리가 풍성한 가을입니다. 요즘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제철 먹거리 중 하나가 바로 밤인데요. 그 동안 밤을 굽거나, 삶아서만 드셔봤을 분들을 위해 오늘은 조금 색다른 밤 요리를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밤잼(밤페이스트)과 밤라떼입니다. 지금부터 함께 만들어보실까요? 


밤잼 준비재료: 밤 300g, 설탕 150g, 물 150m, 레몬즙 1T

밤라떼 준비재료: 밤잼 1T, 우유 한 컵, 블렌더 


밤은 보관법이 중요합니다. 습기나 벌레에 약해서 쉽게 상하기 때문인데요. 양이 많을 시에는 소금물에 넣어두었다가 물기를 말리고, 신문지에 싼 다음 지퍼백에 넣어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시면 꽤 오랫동안 싱싱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1. 찜기에서 20분 정도 밤을 쪄주세요. 밤은 찌는 시간에 따라 껍질이 벗겨지는 정도가 좌우됩니다. 너무 익어서 부스러지거나 덜 익으면 껍질 벗기기가 어려워요. 20분 정도 가열하시면 딱 까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2. 껍질을 다 까낸 밤을 볼에 넣고 으깨주세요. 방망이로 두들겨도 좋고, 블렌더를 이용해 갈아주셔도 좋습니다. 블렌더를 이용할 때는 퍽퍽할 수 있으니 물을 150ml 정도 넣어서 갈아주시면 좋아요.


3. 어느 정도 으깨진 밤에 설탕을 넣어주세요. 원래 잼을 만들 때 재료와 설탕의 일반적 비율은 동량인데요. 저는 설탕을 반으로 줄여서 150g을 넣어주었더니 단맛이 적당하고 맛있었어요. 밤의 당도를 확인해보시고 기호에 맞게 설탕의 양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4. 설탕에 버무린 밤을 냄비에 넣고 설탕이 잘 녹을 때까지 저어주세요. 알갱이가 너무 없이 무른 것보다는 조금씩 알갱이가 씹히는 정도의 농도가 향과 식감이 좋습니다. 


5. 밤잼이 완성되었습니다. 밤잼은 조금 생소할 수 있는데요. 다른 잼처럼 식빵이나 담백한 크래커에 곁들여 드시면 아주 잘 어울립니다. 한번 만들어두면 여러 요리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도 있어요. 물론 당 충전이 필요할 때 그냥 먹어도 맛있습니다. 


6. 밤잼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레시피 중 하나는 바로 밤라떼입니다. 완성된 밤잼 1T에 우유 한 컵을 넣고 블렌더로 곱게 갈면 밤라떼가 완성되는데요. 우유를 먼저 전자레인지에 돌려 따뜻하게 만들어주시면 더욱 먹기 좋아요. 


7. 밤잼만 있으면 평소 카페에서도 쉽게 만날 수 없었던 밤라떼를 집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위에 시나몬 가루를 솔솔 뿌려주니 비주얼도 그럴싸 하죠? 


크래커와 치즈를 더한 밤잼 카나페에 밤라떼를 곁들이니 군침 도는 디저트 메뉴가 완성됐습니다. 쌀쌀한 가을 날, 손님을 초대해서 다과상으로 대접해도 좋겠죠? 

감기에 걸리기 쉬운 환절기에는 제철 재료가 가장 건강한 보약입니다.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회복과 감기예방에 좋은 밤으로 색다른 간식을 즐겨보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전문필진 허수진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