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 지루했던 겨울도 어느덧 물러가고 봄이 성큼 다가온 3월입니다. 오늘은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펴고 따뜻한 봄기운을 느낄 수 있는 나들이 장소를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바로 경기도 남부권에 새롭게 조성된 명소, ‘안양새물공원’입니다. 지금부터 함께 둘러 보실까요? 


# 안양새물공원은 어떤 곳일까?

안양새물공원은 2018년 7월 1일에 정식 개장한 안양시 만안구 지역의 새로운 시민공원입니다. 흔한 지역 공원 중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안양새물공원은 나름의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하수처리장을 녹지화 해서 만든 도시환경사업의 성공작이라는 점입니다. 안양새물공원이 조성된 장소는 원래 박달하수처리장이 있던 곳으로, 도시의 대표적인 혐오시설이 위치한 곳이었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발전하고, 거주환경의 개선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가 높아지면서 그 자리에 새로운 녹지 환경을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시설은 지하로 옮기고, 장장 54개월간의 대공사를 거쳐서 탄생한 곳이 바로 안양새물공원입니다.


두 번째로, 안양새물공원은 2개의 시가 공동 관리하는 특수한 공원이라는 점입니다. 공원 조성 전 시설 자체는 안양시의 소유였으나, 공원으로 조성되기 시작하면서 인접한 광명역과 경계가 모호해졌고, 주변에 새롭게 조성된 아파트 단지의 관할권 문제로 인해 관리가 이원화되었습니다. 아파트 지역과 인접해 있어 인근 주민들에게 편한 환경을 제공하는 ‘녹지공원’은 광명시의 관할이며, 생활 스포츠를 보다 좋은 환경에서 즐길 수 있도록 조성된 ‘체육공원’은 안양시의 관할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안양새물공원의 놀랄 만한 시설들

안양새물공원은 축구장부터 테니스장, 풋살장, 족구장, 인공암벽장까지 모두 한 곳에 갖추고 있어 다양한 생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데요, 상당히 넓은 부지에 남녀노소 누구나 쾌적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조성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이용을 원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안양시 시설관리공단의 홈페이지(www.ansi.or.kr)에서 사전예약을 통해 이용할 수 있어요. 


# 쉼터로도 좋은 새물공원

안양새물공원은 산책과 조깅은 물론 자전거 타기에도 좋은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자전거 공기 주입기, 바이크 스테이션도 별도로 마련되어 있어 이용자들의 편의를 배려한 점이 눈에 띄었어요. 또 지금은 한창 공사중인 공간이지만, 플라워 가든의 공사가 마무리되고 꽃이 활짝 피면, 도심 속 데이트 장소로도 각광받을 것 같습니다.


평일에 새물공원을 방문하시면, 새물공원이 조성된 역사와 하수처리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는 홍보관도 살펴 보실 수 있습니다. 관람 비용은 물론 무료고요. 주차 시설도 매우 넓고 깔끔하게 마련되어 있어서 편하게 차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주소: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천로1 (안양새물공원)

영업시간: 체육시설 7:00~21:00 (사전예약 필요) / 홍보관 10:00~17:00 (토,일, 법정공휴일 휴관)

입장료: 무료

문의: 031-389-5373 (대관)

홈페이지: www.ansi.or.kr


지금까지 경기 남부의 새로운 랜드마크, 안양새물공원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다가오는 주말에는 야외로 나가 봄기운을 느끼며 운동과 산책을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사내필진 13기 김원재였습니다.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인기 태그

#요리 #여행 #제철요리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