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꿈사랑

서울에서 프로야구 즐기기 ‘잠실과 고척’

우측 이미지 출처: 인스타그램 @yyeong_2_

겨울이 지나고 봄이 성큼 다가왔네요. 야구팬들에게 봄은 프로야구 개막의 계절입니다. 3월 23일, 드디어 프로야구 시즌이 시작되는데요. 야구 경기는 텔레비전 스포츠 뉴스나 중계 밖에 안봤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지금부터 서울 잠실 야구장과 고척 스카이돔 프로야구장을 비교하고 각 구장의 장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야구장 위치와 교통 비교

출처: 네이버 지도

먼저 잠실 야구장입니다. 주소는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25이며 주변 교통이 상당히 편리합니다. 지하철을 이용하신다면 2호선과 9호선 종합운동장역을 이용하세요. 5번 출구에서 도보 3분 정도의 짧은 거리입니다. 버스를 이용하신다면 도보로 2분 정도 걸리는 종합운동장 정류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출처: 네이버 지도

다음은 고척 스카이돔입니다. 주소는 서울 구로구 경인로 430이며 돔 내 수용 가능 인원에 비해 교통이 불편합니다. 지하철을 이용하신다면 1호선 구일역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2번 출구에서 도보로 5분 정도 걸리며 여유롭게 오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버스를 이용하신다면 도보로 7분 정도 거리의 동양미래대 정류장이 가장 가깝습니다. 


# 야구장 구조

이미지 출처 : https://www.flickr.com/photos/golbenge/34487710772)

잠실 야구장은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야구장입니다. 홈에서 센터까지 125m, 좌측, 우측 펜스가 각각 100m로 대한민국 구장 중에서 홈런이 나오기 어렵기로 손꼽힌다고 하네요. 좌석 규모는 약 25.000석인데요, KBO 리그 1등부터 5등까지가 다시 순위를 정하는 포스트 시즌에는 이 많은 좌석이 꽉 차게 됩니다. 1982년 개장하여 다른 신축 구장들보다 노후 된 시설들도 많이 보입니다.   


 


사진4 (출처: 서울시설공단 고척스카이돔) 

http://www.sisul.or.kr/open_content/skydome/bbs/bbsMsgDetail.do?msg_seq=96&bcd=domegallery)


고척스카이돔은 국내에 처음으로 건립된 돔구장입니다. 지하 2층부터 지상 4층까지 건설되었으며 4층에서 관람 시에는 아찔한 높이 감을 경험할 수 있어요. 좌석 규모는 약 17.000석이며 다양한 가수들의 콘서트 장소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2015년 개장하여 쾌적한 신축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홈 구단은 어디?

  이미지 출처: LG트윈스 공식홈페이지, 두산베어스 공식홈페이지

잠실 야구장을 홈으로 두고 있는 구단은 두산베어스와 LG트윈스 두 팀입니다. 잠실의 진정한 주인은 누구인가를 주제로 매년 토론이 이어지는데요, 두 팀 모두 잠실의 주인이니 서로 마음 상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작년 2018 KBO 리그에서 두산베어스는 1위를, LG트윈스는 8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키움히어로즈 공식홈페이지

고척스카이돔을 홈으로 두고 있는 구단은 키움히어로즈입니다. 키움히어로즈는 작년 넥센과의 스폰서 협약을 마무리하고 키움증권과 새로 스폰서를 체결하며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작년 2018 KBO 리그 4위를 기록했는데요. 올해도 좋은 성적 기대해보겠습니다. 


#야구장 주변 먹거리

이미지 출처: 인스타그램 @yyeong_2_

잠실야구장에서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잠실새내역의 ‘새마을 시장’입니다. 종합운동장 바로 전 역이라 거리도 부담스럽지 않아요. 잠실새내역 3번 출구에서 내려 도보로 3분 정도 걸으면 도착합니다. 시장 내 가게들이 양도 많고 가격이 저렴해서 야구가 끝난 뒤에 뒤풀이 장소로 방문하기도 합니다. 

새마을 시장에서 추천할 음식은 ‘paopao’ 만둣집이에요. 새마을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랍니다. 사진 속 만두는 새우만두인데, 길쭉한 모양에 꽉 찬 만두 속이 매력이죠. 먹다 보면 순식간에 사라지는 것이 아쉽지만 추천해드리는 맛집이에요.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야구장 내부에 있는 가게입니다. 종합운동장역에서 내리면 수많은 노점상과 프랜차이즈 가게들이 호객하는 모습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 추천해드릴 곳은 1루 쪽에 위치한 큐브스테이크 집이에요. 고기도 부드럽고 치즈스틱, 감자와 함께 먹으면 조합이 잘 어우러진답니다.


이미지 출처: 인스타그램 @yyeong_2_

고척스카이돔에서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지하에 위치한 푸드몰입니다. 현재는 7개의 가게가 입점 되어 있는데요. 음식, 음료, 디저트 등 다양한 종류의 가게들입니다. 

그 중에서 추천해드릴 곳은 ‘허갈 닭장정’입니다. 유명하기도 하고 맛있어서 야구 경기가 있는 날이면 항상 대기 줄이 몹시 길어요. 당일만 예약이 가능하기에 오랜 기다림이 싫으시다면 전화 예약을 하고 가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이미지 출처: 인스타그램 @yyeong_2_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지상에 위치한 가게입니다. 관람석 매점에만 43개의 가게가 입점 되어 있는데요. 

수많은 가게 중에서도 외야 3층 2번 통로 맞은편에 위치한 ‘더블핸스테이크’를 추천해 드려요. 좌석에서 한 손에 들고 음료를 마시면서 먹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밑에는 원하는 음료를 위에는 스테이크부터 새우튀김까지 다양하답니다. 


# 즐길 거리

 잠실 야구장은 단발적인 행사가 많습니다. 많은 인원이 모이는 곳이다 보니 홍보 차원에서 진행되는 이벤트가 많은데요. 어린이날이나 공휴일에 많은 행사가 진행되니 그날을 노려서 방문하시면 좋은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평일에는 한 회가 끝날 때마다 치어리더의 공연이 있습니다. 5회가 끝난 후에는 홈 구단 응원 팬들을 위한 행사가 진행됩니다. 야구장 하면 떠오르는 키스타임이나 맥주 빨리 마시기 같은 행사들이 매 경기 진행되니 지루할 틈이 없겠죠?


이미지 출처: 키움히어로즈 공식 홈페이지

반면 고척 스카이돔은 상시 진행하는 다양한 행사들이 있습니다. 야구도 보고 즐거운 경험도 하고 일석이조 아닐까요?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요일별 히어로즈데이 이벤트가 있습니다. 요일별로 색다른 행사가 진행된다고 하니 언제 방문해도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http://www.heroesbaseball.co.kr/event/notice/list.do) 

 이미지 출처: 출처: https://blog.naver.com/yakooblokoo/221303011802

두 번째는 그라운드 투어입니다. 고척 스카이돔에는 D 구역의 로열 다이아몬드 클럽 석이 있습니다. 다른 좌석에 비해 가격은 비싸지만, 경기 시작 전에 그라운드를 통해 1루 쪽 더그아웃을 구경하며 선수들도 직접 보고 마스코트와 사진도 찍을 수 있답니다. 

마지막은 고척스카이돔 상설투어입니다. 견학과 체험을 결합한 시민 대상 유료 투어로 고척스카이돔 일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요금은 13세부터 64세의 성인은 500원, 12세 이하, 65세 이상, 장애인, 국가유공자,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다둥이카드 소지자(본인 포함 4인까지)는 250원으로 부담 없는 가격입니다. 투어코스는 광장에서 기념사진을 시작으로 고척 스카이돔 구장을 관람한 뒤에 기념품 가게를 방문하면 끝이 납니다. 이렇게 알찬 투어프로그램이지만 10인 이상의 단체팀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투어는 3월 4일에 예약접수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유의사항 숙지하신 후에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sisul.or.kr/open_content/skydome/community/notice.jsp) 


#장단점

잠실 야구장의 장점은 야구장의 규모가 크고 교통이 편하다는 것을 들 수 있어요. 하지만 단점은 시설이 노후화되어 있고 밤이 되면 강렬한 조명에 모인 벌레 때의 습격을 받기도 합니다. 또한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우천 취소가 되는 경우도 많아요.

고척돔의 장점은 뚜껑이 있는 돔구장이기 때문에 계절이나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아 우천 취소가 없습니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들이 진행되어 가족 단위 관람객들이 방문하기 좋아요. 하지만 단점은 주변 교통이 불편하고 좌석 간 폭이 좁습니다. 거기에다가 위층으로 올라갈수록 야구 시합에 집중이 어렵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작년 2018 KBO 리그 우승팀은 두산베어스, 2018 KBO 포스트 시즌 우승팀은 SK와이번즈였습니다. 올해의 우승을 차지할 팀은 누가 될지 정말 궁금합니다. 올해 가족이나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을 때, 소개해드린 야구장들의 다양한 즐길 거리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