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휴게소로 떠나는 나들이?! 럭셔리 휴게소의 끝판왕, ‘시흥 하늘휴게소’

본문

2019. 7. 22. 14:39

공중에 떠 있는 휴게소, 혹시 상상해 보셨나요? 서울외곽순환도로에 가면 그 실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국내 최초 상공(上空)형 휴게소인 ‘시흥 하늘휴게소’ 가 그 주인공인데요, 서울외곽순환도로 정규 1호 휴게소인 시흥 하늘휴게소는 평촌∙판교∙구리 방면 도리 분기점에서 약 1.4km지점, 부천∙김포∙일산 방면 조남 분기점에서는 약 2.3km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11월에 개장한 이후 독특한 외관, 셀렉다이닝 맛집, 다양한 즐길 거리 등으로 입소문이 나 일부러 찾아가는 사람도 많다고 해요. 브릿지 스퀘어(Bridge Square)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는 이곳이 다른 휴게소와 어떤 점에서 차별화되는지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 차별화 포인트 1: 이보다 더 럭셔리할 순 없다

휴게소의 1차적인 방문 목적은 용변을 보거나 허기를 달래기 위해서일 텐데요, 하늘휴게소의 화장실은 거의 호텔급이었습니다. 사용 중인 칸과 빈 자리 개수 및 위치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 화면,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세면대와 핸드 드라이어, 깨끗한 청소 상태에 감탄할 만했어요. 가족사랑 화장실(가족 공용 겸 장애인 화장실)도 당연히 갖추고 있었습니다. 밝고 쾌적한 분위기라 오래 머물고 싶어지는 건 저만의 느낌은 아닐 것 같아요.


개그맨 이영자 씨의 영향으로 휴게소 먹거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애정도가 부쩍 높아졌다고 생각되는데요, 하늘휴게소에는 국내 어느 휴게소보다 많은 브랜드 식당과 카페가 입점돼 있어 메뉴 선택이 다양합니다. 

3층에 위치한 푸드 코트는 '브릿지 푸드 마켓', 전문식당가는 '브릿지 푸드 스트리트'라는 이름으로 구분되는데요, 전자로는 찬장(가정식 반상), 서서갈비(갈비와 냉면), 파스타&스테이크, 플라잉볼(번, 피자, 필라프), BBQ플랜트(바비큐플래터), 오자와(돈부리,일본라면), 자연은 맛있다(국수) 등이, 후자로는 궁중국수, 본건강한상(한식), 포베이(베트남 쌀국수), 중화가정(중화요리), 궁중갈비탕, 오스시(초밥) 등이 영업 중입니다. 널찍널찍 공항 라운지 같은 분위기도 마음에 드는 데다 거의 모든 식당이 오픈 키친 구조라서 음식이 조리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는 점도 안심이었어요.

델리 및 패스트푸드 종류도 다양해서 선택장애를 겪게 했습니다(1층 일산방면: 효원당 호두과자, 만쥬리아, 찹쌀닭강정, 마리짱(김밥, 떡볶이), 아리랑 핫도그, 통영 청정어묵, 북촌손만두, 엔조잇(소떡소떡), 맘스터치 / 판교 방면 본설(설렁탕), 스쿨스토어(분식), 롯데리아. 트렌드에 맞게 키오스크 무인 주문기가 4대나 있어서 주문을 빠르게 마칠 수 있었는데요, 전문식당가 메뉴의 주문∙결제는 해당 매장에서 직접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긴 시간 운전 후의 나른함을 떨치게 해 줄 커피와 디저트가 필요하다면 일산 방면의 ttt커피(MF),할리스 커피(2층), 퍼펙트아이스(3층), 2층 중앙 배스킨라빈스, 판교 방면의 탐앤탐스(1층), 던킨도넛, 라스베이글, 파리바게트(이상 2층), 드롭탑(3층) 등에서 골라 주문하면 됩니다. 편의점은 판교 방면 1층과 2층에 CU가, 일산 방면 1층에 미니스톱이 있어요.

 

3층에서 가장 핫한 스팟은 뭐니뭐니 해도 중앙 창가 좌석인데요, 외곽순환고속도로 양방향으로 쌩쌩 달리는 차들과 바깥 전망을 내려다보며 식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곳은 한국도로공사가 창립 50주년 기념으로 지난 4월 조사한 ‘고속도로 휴게소 10대 사진명소’ 에 뽑히기도 했어요. 


# 차별화 포인트 2: 이보다 더 다양할 순 없다

장시간 운전으로 집중력이 흐려지고 졸음이 몰려올 때 빠르게 정상 컨디션으로 회복하고 싶다면 VR게임을 살짝 추천해봅니다. 하늘휴게소 3층 VR게임존에는 가족, 연인과 함께 또는 혼자 즐길 수 있는 여러 종류의 게임기를 갖추고 있어요(이용 요금대 3,000원~12,000원).

2층으로 내려가면 갑분쇼핑몰(갑자기 분위기 쇼핑몰)입니다. 레노마, 르까프, 머렐, K SWISS, 폴햄, 엘르골프, STCO 등 패션 브랜드는 물론 더샘 화장품, 생활용품 매장 마리아, 약국, 플리마켓, 보아스 리빙&홈 매장 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시흥 지역 농특산물을 포함해 경기도 특산품을 판매하는 행복장터도 있고, 음반 매장까지 있어 두루두루 폭넓은 쇼핑이 가능해요. 휴가 준비물 중 미처 챙기지 못한 품목이 있다면 하늘휴게소에서 거의 다 해결될 듯합니다.

1층과 2층 사이 MF층(판교 방면)에는 코인워시 365라는 셀프 빨래방이 있습니다. 즐거운 여행의 흔적으로 산더미 같은 빨랫감이 남기 마련인데요, 이곳에서 깔끔하게 세탁 후 집으로 컴백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편리하겠죠? 세탁에서 건조까지 논스톱으로 작동하는 기계도 있어 나중에 꼭 한번 이용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더라고요. 세탁기가 돌아가는 동안 식사나 쇼핑을 하면 되니 시테크가 가능한 곳입니다.

이 밖에도 하늘휴게소에는 영유아 아기 엄마에게 요긴한 시설인 수유실&유아 휴게실(판교방향 그린존 2층), 어린이 포토존 스카이주(SKY ZOO, 일산 방면 블루존 3층), 각종 마사지 기계를 체험할 수 있는 힐링 수면카페 슬로우비(일산 방면 블루존 3층), 간단한 휴식과 대화를 위한 고객 휴게공간(판교 방면 그린존 지하 1층), 하이패스 충전 및 ATM기, CD기 등까지 갖춰져 정말 없는 게 없구나 하는 탄성이 나오더라고요. 


# 차별화 포인트 3: 이보다 더 특별할 순 없다

연면적 16,700㎡,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인 하늘 휴게소는 상·하행선에 각각 설치되는 기존 휴게소와 달리 상하행선 공중을 가로질러 설계됐기 때문에 양방향 고객 모두 휴게소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판교 방면은 그린존으로 3~6 게이트를, 일산 방면은 블루존으로 1, 2 게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하늘휴게소 안에는 특히 30개 넘는 F&B(Food and Beverage)와 편의점, 아울렛 매장, 약국까지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이 들어서 있는데요, 출퇴근 목적으로 통행하는 이용객이 많은 구간이다 보니 오전 6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긴 시간동안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패스트푸드는 오전 6시 30분~ 오전 1시, 전문식당가는 오전 10시~오후 10시, 푸드 코트는 오전 7시~오후 10시, 델리는 오전 8시~오후 10시, 카페와 쇼핑몰은 오전 9시~오후 10시. 델리∙카페∙쇼핑몰은 주말에 30분 연장 영업, 편의점과 판교 방면 1층 본설 설렁탕은 24시간 영업).


이미지 출처: 한국도로공사 공식블로그

시흥 하늘휴게소의 특별한 점 또 한가지는 친환경 프로젝트로 설계되어 태양광 전기발전 및 지열을 이용한 냉난방 시스템, 전기차 충전기, 빗물을 토양에 흡수시키는 특수 블록 등이 설치돼 있다는 거예요. 야외 주차장에는 태양광 지붕 솔라 캐노피(Solar Canopy)를 설치해 전기를 생산한 후 주차장 조명으로도 활용한다고 합니다.

또 주유소(세차장도 구비)와 LPG 충전소, 전기차 충전소도 마련돼 있어 차종과 상관없이 연료를 채울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 정비 시설을 갖추고 있지 않은 것은 옥에 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시흥 하늘휴게소 

주소: 경기도 시흥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10

문의: 070-4233-9004 (종합 안내소: 판교 방면 3층 중앙)

홈페이지: www.bridgesquare.co.kr


지금까지 시흥 하늘휴게소의 이모저모를 살펴봤는데 어떠셨나요? 올 여름 휴가길엔 시흥 하늘휴게소에 들러 ‘휴게소의 추억’ 한 편 꼭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호텔인지 쇼핑몰인지 헷갈릴 정도로 한층 진화된 고속도로 휴게소의 진면목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근처 관광명소인 시흥 월곶포구, 연꽃테마파크와도 가까워서 내친 김에 쓱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꼭 승용차가 아니더라도 광역버스 8106번(부천~분당)과 공항버스 5000번(판교~인천공항), 인천 광역버스 9100번, 9200번, 9201번을 타면 하늘휴게소에 도착됩니다. 

단, 하늘휴게소는 양방향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자동차는 회차할 수 없다는 점, 일산 방면과 판교방면은 2층, 3층만 연결돼 있어 도보로 이동할 수 있으나 차량으로는 이동이 불가하다는 점은 꼭 기억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