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뉴스룸

본문 제목

“생명보험 언더라이팅도 이젠 AI시대” 교보생명 세계 최초 AI 언더라이터 개발

본문

2019. 10. 30. 18:07


“생명보험 언더라이팅도 이젠 AI시대” 교보생명 세계 최초 AI 언더라이터 개발 


 자연어처리 기반 AI 언더라이팅 시스템 ‘BARO'... 빅데이터·머신러닝' 혁신기술 집약 


보험계약 청약이 들어오면 인공지능(AI) 언더라이터가 청약서를 분석해 자동으로 승낙한다. 재무설계사(FP)가 청약과정에서 질문을 하면 AI가 즉시 답변한다. 교보생명이 세계최초로 선보이는 빅데이터 활용 AI 언더라이팅 시스템 'BARO'의 활약상입니다. 

교보생명은 자연어처리 및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된 AI 언더라이팅 시스템 'BARO'를 개발하고, 현업에 활용하고 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자연어처리 기반의 AI 언더라이팅 시스템은 교보생명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것이죠. 

BARO는 인간처럼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언더라이터를 대신해 보험계약의 승낙이나 거절에 대한 의사결정을 처리합니다. 고객이 정해진 기준에 부합하면 자동으로 계약을 승낙하고, 기준에 미달하면 계약을 거절하는데요, 조건부 승낙에 해당해 인간의 판단이 필요한 경우, 언더라이터가 참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키워드 중 가장 유사한 5개의 결과를 추려 제공합니다. 

과거 경험 데이터 등을 토대로 재무설계사(FP)와의 실시간 질의·응답도 가능해요. 문의 내용이 복잡해 스스로 결과를 도출하기 어려우면 언더라이터에게 참고자료를 제공하기도 하죠. 

시스템 명칭인 BARO는 'Best Analysis and Rapid Outcome(최고의 분석을 통해 빠른 결과물을 도출한다)'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들었습니다. '바로'라는 단어가 가진 '즉시', '제대로'의 의미도 함축하고 있어요. 


교보생명의 BARO는 기존 보험산업 AI 심사 시스템과 뚜렷한 차별성을 지닙니다. 

일부 해외 보험사에서 언더라이팅에 적용된 기술은 AI 1단계에 해당하는 '룰베이스(Rule-Based) 방식인데요, 미리 짜인 언어 규칙에 맞게 응대 방법을 설정하는 것으로, 규칙이 설정되지 않은 내용은 답변을 도출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있었습니다. 자연히 언더라이터의 업무를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데 그쳤으며, 다양하고 복잡한 구조의 상품을 커버하는 데도 한계가 있었구요. 

BARO는 이보다 진화한 단계의 자연어 학습기반 머신러닝 시스템이예요. 교보생명이 구축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해진 언어 규칙을 벗어난 유사 문장의 의미까지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특약 등이 포함된 복잡한 보험상품도 커버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가 학습능력을 통해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정확성도 개선됩니다. 

교보생명은 BARO를 통해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를 동시에 높였어요. 보험심사와 질의·응답에 걸리던 대기시간이 크게 줄어 서비스 효율성이 제고되었습니다. 또한, 언더라이터는 고위험 계약 등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면서 업무 부담도 경감됐다고 하네요. 

교보생명은 BARO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진화시켜 향후 보험금 청구 등 다양한 보험서비스에도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BARO의 혁신성은 이미 해외에서 인증 받았습니다. 지난 29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보험산업대상(Asia Insurance Industry Award)에서 세계최초 AI Underwriter ‘BARO’ 개발 및 보험업계의 기여도를 높게 평가 받아 '올해의 디지털기술상(Technology Initiative of the Year)'을 수상했어요. 

교보생명 관계자는 "BARO를 통해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은 물론 고객 만족도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디지털 변혁에 있어 글로벌 보험업계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생명보험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29일 저녁(현지 시간)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호텔서 열린 ‘2019 아시아보험산업대상(Asia Insurance Industry Award 2019)’ 시상식에서 윤열현 교보생명 사장(왼쪽)이 ‘올해의 디지털기술상(Technology Initiative of the Year)’을 수상했습니다. 교보생명은 세계 최초로 자연어처리 기반 AI 언더라이팅 시스템인 ‘BARO’를 개발하는 등 디지털 혁신을 통해 보험업계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