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겨울방학 아이와 가 볼만한 실내 전시관! 경기도 업사이클플라자

본문

2020. 1. 14. 17:33

여러분은 업사이클링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버려지는 물품에 디자인과 활용성을 더해 가치 높은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업사이클링은 자원순환형 미래 사회구축을 위해 기본이 되는 활동인데요, 수원에 위치한 ‘경기도 업사이클플라자’는 업사이클 산업의 육성을 위해 만들어진 곳으로, 관련된 우수 스타트업과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각종 교육프로그램 등을 기획하는 곳입니다. 겨울방학을 맞이해 아이들과 함께 둘러 보기 좋은 경기도 업사이클플라자에 대해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자원순환사회를 꿈꾸며! 홍보관

경기도 업사이클플라자는 크게 기업, 작가들이 사용하는 오피스 공간과 누구나 관람할 수 있는 홍보관, 도서관, 교육실, 공동작업장, 소재전시실, 카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관람객들이 주로 둘러보게 되는 홍보관, 소재전시실, 카페 등을 중심으로 소개해 드릴게요. 

먼저 홍보관은 업사이클 산업의 현 위치와 비전, 그리고 재활용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재활용품의 재탄생과정과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에 대해 체험해 볼 수 있는데, 버튼을 누르고 핸들을 직접 조작해 볼 수 있어 아이들이 좋아하더라고요.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물품들이 종이류, 유리병, 플라스틱, 스티로폼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헷갈리실 때 많으시죠? 이곳에 있는 재활용 분리 수거함에서 물품 모형을 하나 꺼내 리더기에 인식하면 스크린을 통해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자원순환사회란 무엇이며, 이러한 사회가 되기까지 어떠한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려 주는 코너도 있었는데요, 바닥에 버려진 쓰레기와 영상을 보니 환경오염에 대한 심각성과 경각심이 다시 한번 느껴지더라고요. 

병아리, 사과, 나비, 물고기 등 그림이 그려진 판 위에 알록달록한 플라스틱 뚜껑을 올려 나만의 그림을 완성해 볼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과 다양한 작품을 완성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안 입는 옷은 가방으로 업사이클링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곳에는 자연에서 얻은 식물성 소재의 친환경 에코아이템을 비롯해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이를 통해 우리가 알고 있는 제품보다 훨씬 더 다양한 형태의 업사이클링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업사이클 소재가 한 자리에! 소재전시실

업사이클이 가능한 소재는 정말 다양합니다. 폐원단, 폐현수막, 폐가죽, 나무, 유리, 종이 등이 있는데요, 소재전시실에서는 다양한 업사이클링 소재를 전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도 재활용이 가능할까?’라는 생각이 드는 소재들도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우리가 무심코 버린 쓰레기들에 아이디어가 더해져 새로운 물품으로 재탄생된 모습을 보니 정말 신기했습니다. ‘나도 집에서 굴러다니는 안 쓰는 물건으로 새로운 걸 한번 만들어 볼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들더라고요. 


숨어 있는 업사이클링 제품 찾는 재미가 쏠쏠! GUP 카페 

업사이클플라자 내에는 멋진 카페도 있습니다. 겉으로 봤을 땐 평범한 일반 카페처럼 보이지만 곳곳에 업사이클 제품들이 숨어 있어 제품을 찾는 재미가 쏠쏠한 곳입니다. 

이 멋진 샹들리에가 버려진 자전거 바퀴와 와인병으로 만들어졌다는 사실, 믿어지시나요? 다 쓴유리병 역시 멋진 크리스마스 소품으로 재탄생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캐주얼 한 의자와 탁자로 변신한 드럼통은 하나의 미술작품이라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멋진 비주얼을 자랑했고, 종이로 만든 금빛의 의자는 종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만큼 굉장히 튼튼해서 놀라웠습니다. 


다양한 업사이클링 프로그램

멋진 작품들을 감상하고 나니 저도 직접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마구 들었는데요, 경기도 업사이클플라자에서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지난 원데이 클래스에서는 텐트 천으로 가방 만들기, 캔버스천으로 앞치마 만들기 등이 진행되었어요. 향후 진행될 클래스 정보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ggupcycle.or.kr/frt/biz/edu/selectEduList.do)


상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자투리 나무로 멸종위기동물 미니액자 만들기, CD로 동물시계 만들기, 자투리 가죽으로 목걸이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무료 체험과 유료 체험으로 나뉘어져 있으니 미리 확인하세요. 


주소: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로 166 경기도 업사이클플라자

문의: 031-299-7918

홈페이지: www.ggupcycle.or.kr


작지만 알찬 경기도 업사이클플라자를 관람하는 동안 제가 그 동안 무심코 버렸던 많은 물품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특히 아이가 있으신 분들은 아이에게 물건을 함부로 버리지 않아야 하는 이유, 버려지는 물품도 가치가 있다는 것을 교육하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요. 올 겨울, 추워서 야외활동이 힘든 날에는 경기도 업사이클플라자에서 마음이 따뜻해지는 시간을 보내시는 것이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