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가족/라이프
어버이날 / 스승의 날 선물, 고급스러운 보자기 포장법 2020. 5. 6. 18:48

요즘 보자기를 활용한 포장법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보자기 포장은 단아하고 고급스러운 모양뿐만 아니라, 포장지를 재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친환경 포장법으로도 주목받고 있는데요, 정성스럽게 보자기로 포장을 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즐거움도 큽니다. 덕분에 단순히 물건을 포장하는 기능성을 넘어 공예의 한 분야로도 사랑 받고 있어요. 오늘은 다양한 보자기 포장 공예 중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나비 매듭을 활용한 사각 포장

준비 재료: 사각형 모양의 보자기 (스카프나 손수건 모두 가능), 사각형 물건(책, 박스 등)

나비 매듭은 가장 흔하고, 많이 쓰이는 보자기 포장법입니다. 책, 박스 등 반듯한 사각형의 물건을 포장할 때 쓰는 방법이라서 잘 알아 두면 평소에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어요.

1. 보자기를 마름모 꼴로 놓고, 포장할 물건을 가운데 올려 주세요. 이 때, 보자기 꼭지 부분을 가운데로 모아서 포장할 물건이 가운데에 위치해 있는지 잘 체크합니다. 

2. 아랫쪽 보자기 꼭지를 들어올려 물건을 감싸고, 남은 천은 물건 바닥에 넣어 주세요. 윗쪽 보자기 꼭지는 물건 바닥에 닿을 만큼 접고, 다시 물건 위로 한 번 더 접어 올립니다. 포장하는 과정에서 물건의 위치가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3. 남은 양쪽 꼭지도 정돈을 해야겠죠? 엄지와 검지를 활용해 모서리 부분의 보자기를 반듯하고 정돈해 주고, 보자기 꼭지를 팽팽하게 당겨서 위로 올려 주세요.

4. 반대쪽 보자기 끝 부분도 같은 방법으로 당겨 위로 올리고 한번 묶어 줍니다.

5. 다시 한 번 더 묶은 후 꼭지 부분을 나비 날개처럼 잘 정돈해 주면 나비 매듭이 완성됩니다. 집에 드라이 플라워가 있다면 보자기 포장에 데코를 해 보세요. 한결 고급스럽고 정성스러워 보입니다.

쿠키를 담은 정사각형 박스도 나비 매듭으로 포장했더니 전혀 다른 분위기의 선물로 변신했습니다. 보자기 색깔과 재지, 박스 모양, 데코 등에 따라 천차만별 느낌의 포장을 완성할 수 있어요. 


보자기로 사각 티슈 포장하기

1. 두 번째 소개해 드릴 보자기 포장법은 나비 매듭법을 응용한 사각 티슈 포장입니다. 예쁜 인테리어 소품 느낌을 내기 위해 사각 티슈 케이스를 따로 구매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티슈 자체를 보자기로 감싸기만 해도 웬만한 티슈 케이스 못지않게 근사하답니다! 먼저 사각 보자기를 반듯하게 펴고, 사각 티슈를 가운데 올려주세요. 보자기로 사각 티슈의 긴 면을 먼저 감싸 줍니다. 

2. 짧은 면의 보자기 두 꼭지를 위로 당겨 올려 나비 매듭을 만들어 주세요. 티슈의 모서리와 면 부분을 최대한 반듯하고 팽팽하게 당겨서 매듭을 짓는 것이 깔끔하게 완성할 수 있는 팁입니다.

3. 양쪽을 모두 나비 매듭으로 묶어 주면 사각 티슈 포장 완성! 저는 검은 바탕에 잔잔한 꽃무늬가 있는 보자기를 활용했는데요, 기분에 따라 다양한 컬러와 무늬의 보자기를 사용하시면 집안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궁중 매듭 보자기 포장법

1. 마지막으로 소개할 보자기 포장법은 궁중 매듭 포장법입니다. 이름처럼 가장 단아하고 고급스러운 포장법인데요, 실크 재질의 양면 보자기를 활용해 만들어 볼게요. 방법은 나비 매듭과 유사합니다. 보자기를 마름모 꼴로 펼치고 포장할 물건을 가운데 올려 주세요. 아래쪽 보자기 꼭지를 위로 올려 물건을 감싸 줍니다. 

2. 위쪽 보자기 꼭지를 아래로 감싸는 것까지는 나비 매듭과 동일한데요, 이번엔 꼭지 부분을 아래로 감싸지 않고 밖으로 빼 주세요. 오른쪽과 왼쪽 꼭지도 팽팽하게 당겨서 가운데로 모아 줍니다.

3. 나비 매듭을 묶은 후, 밖으로 빼 둔 보자기 꼭지를 위로 올려 나비 매듭을 감싸 주세요. 밖으로 빠져 나오는 부분은 매듭 안으로 숨겨 주면 됩니다.

4. 양면 실크 보자기를 활용해 고급스러우면서도 단아한 포장이 완성됐습니다. 어르신들께 드리는 선물, 용돈 봉투, 예단 포장 등에 유용한 포장법이 될 것 같아요. 

지금까지 보자기를 활용한 나비 매듭, 사각 티슈 포장, 궁중 매듭 포장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감사의 마음을 전할 날이 많은 5월, 선물하실 때 유용하게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선물은 물론, 포장에도 정성이 담긴다면 마음도 더 잘 전달되고 감동도 배가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