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두릅 맛있게 먹는 방법! 닭가슴살 두릅말이

본문

2020. 5. 13. 10:00

독특한 향으로 봄을 알리는 두릅은 인삼처럼 사포닌과 비타민 C가 풍부해 원기를 회복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고,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특유의 진한 향과 독특한 맛 때문에 호불호가 있고, 주로 숙회로 요리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잘 먹지 않죠. 저희 아들도 진한 향 때문에 두릅을 잘 먹지 않는데요, 닭가슴살을 이용해 두릅말이를 했더니 향긋하고 고소하다며 한 그릇 뚝딱했습니다.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두릅요리, 지금부터 알려 드릴게요! 

준비 재료: 땅두릅 한 팩, 닭가슴살 200g, 달걀 2개, 부침가루 2스푼, 빵가루 3스푼

4~5월이 제철인 두릅은 잎이 촉촉하고 잔가시가 고르게 있으며 향이 진한 것이 좋은데요, 길이가 짧고 가시가 있는 참두릅보다 길이가 길고 가시가 없는 땅두릅이 가격도 착하고 숙회, 전, 튀김, 장아찌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1. 땅두릅은 잎 사이에 흙이 많으니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어 주세요. 밑동의 굵고 딱딱한 부분을 잘라 내고 겉잎도 떼어 낸 후 줄기 부분도 두꺼우면 반으로 갈라 줍니다.

2. 냄비에 물과 소금 1티스푼을 넣고 팔팔 끓으면 두릅의 밑동 부분을 먼저 데친 후, 전체를 넣고 30초간 더 데쳐 주세요.

3. 데친 후에는 재빨리 꺼내 찬물에 담가 숨어 있던 흙까지 깨끗하게 헹궈 주고,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데친 두릅은 완전히 식혀 주어야 녹색빛이 변하지 않아요. 또 두릅엔 약간의 독성이 있어 꼭 데쳐서 익혀 먹어야 합니다.) 

4. 닭가슴살은 포 뜨듯이 얇게 저며 편 다음, 두릅이 말릴 정도의 크기로 잘라 주세요. 칼등으로 두드려 주면 힘줄이 끊어져 육질이 부드러워집니다. 소금과 후추로 살짝 밑간 해 주세요. 
   

5. 손질한 닭가슴살에 두릅을 올리고 돌돌 말아주세요. 부침가루, 달걀, 튀김가루 순으로 튀김 옷을 입혀 줍니다. 

6.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스프레이 오일을 살짝 뿌린 후 160℃에서 15분 정도 조리해 주세요. 중간에 뚜껑을 한 번 열고 뒤집어 주시면 됩니다. 

노릇노릇 맛있는 닭가슴살 두릅말이가 완성되었습니다. 독특한 맛과 진한 향 때문에 두릅 먹기를 꺼려 했던 분들까지 사로 잡을 수 있는 고소한 맛이에요. 닭가슴살로 만들어 칼로리 걱정도 적고, 기름 없이 튀겨 바삭바삭한 식감도 살아 있답니다.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고, 엄마 아빠의 지친 하루를 달래 줄 술안주로도 그만인 닭가슴살 두릅말이! 두릅 손질하는 과정이 번거롭긴 하지만, 몸에 좋은 채소를 맛있게 먹을 가족을 생각하면 신나게 준비할 수 있지요. 이맘때가 제철인 영양 가득 두릅으로 향긋한 봄 식탁을 완성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