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건강을 해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

본문

2013. 3. 8. 12:21

|스트레스해소법|

 

건강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사람들이 쉽게 지치고 힘들어하는 이유는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질병의 이름에서도 스트레스성이라는 말이 붙는 경우가 많은데요. 스트레스는 그만큼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스트레스는 즉시 해소해주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여유를 가지고 자신의 시간을 갖는 것, 편안한 마음을 갖는 것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인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외래어 1위가 스트레스라고 라고 할 정도로 현대인들은 과거와 비교해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근심과 걱정이 스트레스의 근원이 되는데요.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몸의 움직임을 방해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합니다. 스트레스는 큰 병으로 이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은 사람은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 활동적으로 움직여라

 

 

스트레스 해소에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걷기, 뛰기, 요가, 등산 등 모든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요가는 근육을 이완 시키는 효과가 있어 여성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매일 운동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주말에 시간을 내 자전거를 타러 가거나 등산을 하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할 때도 너무 높은 목표를 가지고 한다면 역효과가 생기기 때문에 여유 있게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 카페인, 알콜을 피해라

 

 

현대인들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바로 술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음주는 숙면을 방해하고 더 많은 스트레스를 불러오는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계속해서 술을 마시게 되면 술에 의존하는 행동양상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을 떨어트리고 건강에 적신호가 올 수 있습니다. 적당한 음주는 스트레스 해소 및 긴장완화에 도움이 되지만 어디든 과한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강하게 자극해 정신을 맑게 해주는 것으로 느껴져 피로를 회복하기 위해 커피를 자주 마시곤 합니다. 하지만 카페인을 과다섭취 할 경우 식욕감퇴, 체중감소, 불안, 불면증 등의 증상이 초래하기 때문에 매일 마시는 커피는 몸 속에 잠재해 있다가 무서운 독극물로 돌변할 수 있습니다. 하루 4잔 이상의 커피는 몸에 해롭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서 카페인이 많이 들은 음료를 마시는 것은 건강에 해롭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 충분한 여유시간과 숙면을 취하라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잠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밤 10시에서 2시는 피부의 세포생성이 가장 활발한 시간대입니다. 이 시간에 가급적 숙면을 취해 피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간에는 숙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이 최대량으로 분배되기 때문에 12시전에 잠드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전 마사지는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숙면을 유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무조건 쉬는 것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쉬는 것 보다 여유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에 30분 정도 일찍 일어나 여유 있게 생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명상의 시간을 가지며 여유를 가지면 긴장을 풀게 되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 타인과 함께 스트레스를 나눠라

 

 

스트레스를 과하게 받으면 마음속에 담아두고 혼자 해결하려고 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혼자서 끙끙대며 앓기보다는 친구나 직장동료, 친한 주변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혼자 해결하려 하지 말고 주변사람과 함께 나눠보세요. 대화와 웃음은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방법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아간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은 참 중요한 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여유 있게 살아간다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은 시대이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번 주말에는 봄을 느끼며 여유 있게 즐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