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가족/여행+
충무로역 숨겨진 골목 탐방! '예술통'으로 놀러오세요! 2020. 8. 10. 10:06

출처: 예술통 공식 블로그

종로 피맛길, 을지로 골뱅이 골목 등 서울 곳곳에는 독특한 개성을 가진 골목들이 많죠. 하지만 중구 필동에 있는 문화예술 골목 ‘예술통’은 생소한 분들이 많습니다. ‘필동 문화예술거리’라 불리는 이 골목은 도시의 자투리 땅에 문화 콘텐츠를 입은 복합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 곳입니다. 스트리트 뮤지엄, 남학당 등 다양한 공간이 마련된 ‘예술통’을 소개합니다.

 

 

스탬프 투어로 즐기는 거리 예술관

서울지하철 3, 4호선 충무로역 4번 출구로 나와 조금 걷다 보면 필동 문화예술거리 ‘예술통’을 소개하는 간판을 볼 수 있습니다. 골목 입구부터 벽화와 재미있는 조형물로 꾸며진 길이 보이는데요, 어디에나 아기자기한 뷰 포인트가 가득합니다. 근처에 남산골 한옥마을도 있어 도심 여행으로 함께 방문하기 좋답니다. 

 

예술통 거리 곳곳에는 스트리트 뮤지엄이 방문객을 맞이합니다. 스트리트 뮤지엄은 ‘길을 걷다 만나는 미술관’이라는 뜻을 가진 비영리 전시공간입니다. 골목 안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회화, 설치, 미디어 아트 등 다양한 전시물이 있습니다. 

 

스트리트 뮤지엄을 더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은 바로 8개의 스트리트 뮤지엄을 둘러보며 스탬프를 찍을 수 있는 ‘스탬프 투어’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스탬프 용지 뒷면에는 작품 지도가 있어 예술통에 있는 수많은 작품을 찾기 쉽습니다. 용지는 예술통 안내데스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스트리트 뮤지엄 중 특히 인상깊은 작품 중 하나인 ‘골목길’입니다. 어린 시절 뛰어다니던 골목에서 보물찾기 놀이를 하듯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골목길’은 흥미로우면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합니다. 특히 벽면과 천장 모두 다른 각으로 설계되어 있어서 돌아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인공 건축물이지만 녹색으로 가득한 주변 숲과도 이질 감 없이 잘 어울리는 독특한 곳입니다.

 

예술통 스트리트 뮤지엄은 공간이 곧 작품입니다. 담벼락부터 시작해 대문까지 작은 것들도 특별한 작품처럼 보입니다. 곳곳을 돌아보다 보면 어느새 스탬프 투어 도장도 가득 찹니다. 

 

 

다르면서 닮은 문화예술타운, 코쿤홀과 남학당

출처: 예술통 공식 블로그

예술통 거리에는 복합 문화공간인 ‘코쿤홀’(Cocoon Hall)과 ‘남학당’이 있습니다 이곳은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함께하는 문화공간으로, 아티스트와 관객이 하나가 되어 특별함을 공유할 수 있는 살롱문화를 지향하는 곳입니다. 

코쿤홀은 악기의 작은 떨림과 관객의 소리 하나까지 공유할 수 있는 생생하고 수준 높은 무대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음악, 무용, 퍼포먼스, 영화 시사회 등 다양한 장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대관도 가능합니다.

코쿤홀 홈페이지: cocoonhall.com

 

남학당은 조선시대 중등 교육기관이었던 사부학당 중 하나인 남부학당의 모티브로 설립된 문화공간입니다. 충무로역 4번 출구 앞에 있던 남부학당 터의 서까래, 대들보 등을 살려 만든 곳으로 역사가 숨 쉬는 곳이죠. 주로 인문학 클래스, 문학 토크쇼, 작가와의 만남 등 문학 관련 활동이 많지만 가죽공방 원데이 클래스, 경제학 강연 등 다양한 분야의 지적 탐구와 문화예술 담론을 공유하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남학당 홈페이지: namhakdang.com

 

필동 예술골목 ‘예술통’의 곳곳을 둘러보며 작은 골목 미술관의 숨겨진 작품과 공간을 만나며 우리가 매일 살아가는 도심 속 골목에서 예술작품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 참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사람과 문화가 어우러져 모두가 주인이 되고, 지속 가능한 변화를 목표로 삼고 있는 ‘예술통’, 평범한 일상 속 작은 변화를 입장료도 무료인 필동 ‘예술통’에서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예술통 안내]
예술통 입구: 서울지하철 3, 4호선 충무로역 4번 출구에서 도보 1분
위치: 중구 퇴계로 30길 일대
운영: 연중무휴
입장료: 없음
문의전화: 02-2276-2400 
홈페이지: www.yesulto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