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가족/라이프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이색 스포츠 자격증' 3종 2020. 9. 28. 10:00

여러분에게 스포츠는 어떤 의미인가요? 누구나 취미 운동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시대. 스포츠는 단순히 오락이나 취미를 넘어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오늘은 스포츠 마니아라면 도전해볼 만한 스포츠 관련 자격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선수'나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자격증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주목해주세요! 

 

 

우리 동네 운동 선생님! 생활스포츠지도사(2급)

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생활스포츠지도사란 '자격 종목에 따라 전문 체육이나 생활체육을 지도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우리가 수영장이나 헬스장 등에서 만나는 운동 강사님들이 바로 생활 스포츠지도사인데요. 공공 체육시설이나 민간체육시설 외에도 학교, 직장, 지역사회 또는 체육 단체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자격시험에는 검도, 수영, 보디빌딩 등 57개 종목이 있으며, 합격 후에는 해당 종목의 지도사로 활동할 수 있게 됩니다. 꼭 강사를 목표로 하고 있지 않더라도 운동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많이 쌓을 수 있으니 실기 종목 중 평소 취미로 즐기는 운동이 있다면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응시 자격: 만 18세 이상 응시 가능 
취득 과정: 필기시험 - 실기 · 구술시험 - 연수(90시간) 
참고 사이트: 국민체육진흥공단 - 생활스포츠지도사(https://www.insports.or.kr/examInfo/examInfo4.do)

 

 

위급상황 속 든든한 보호자! 수상구조사

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매년 여름이면 어김없이 들려오는 물놀이 관련 사건 · 사고 소식! 수상구조사는 '수상에서 조난된 사람을 구조하기 위한 사람으로, 해양경찰청장에게 수상 구조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을 뜻합니다. 수상구조사는 전국 해수욕장, 워터파크, 수상레저사업장을 운영할 수 있으며, 해양경찰청 소속 경찰 공무원 채용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수영 실력은 기본입니다. 생명과 관련 있는 분야인 만큼 교육 과정도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데요. 해양경찰청이 지정한 단체나 기관에서 교육과정을 모두 마친 사람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응시 자격: 지정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나이 제한 없음)
취득 과정: 지정교육기관 이수(64시간) - 자격시험 응시 
참고사이트: 해양경찰청 수상구조사 종합정보(http://imsm.kcg.go.kr/CLMS/)

 

 

그라운드 위의 판사! 축구심판자격증(5급)  

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우리나라에서 인기와 인지도가 가장 높은 스포츠 중 하나인 축구 덕후라면 도전해볼 만한 자격증이 있습니다. 바로 '축구 심판 자격증 5급'인데요. 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2종 대회 주심과 부심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됩니다. 꼭 심판이 되지 않더라도 동호회나 체육대회에서 선수 대신 심판으로 활동하며 축구를 다방면으로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축구 심판은 그라운드 위에서 선수보다 더 많이 달려야 하는 사람이기에 달리기 실력은 필수이며, 공정한 판단을 위해 교정시력은 1.0 이상 되어야 합니다. 축구를 사랑하고 체력에 자신 있는 축구 덕후라면 축구 심판 자격증 5급에 도전해보면 어떨까요?

응시 자격: 만 15세 이상 누구나 
취득 절차: 이론 교육 - 이론 시험 - 체력측정 - 실전훈련 
참고사이트: 대한축구협회(https://www.joinkfa.com/)

 

지금까지 열정과 체력만 있다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는 스포츠 관련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아하는 스포츠를 마음껏 즐기는 일도 힘들어진 요즘, 자격증 이론 시험부터 차근히 준비하며 색다른 방법으로 스포츠를 즐겨보면 어떨까요? 스포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습득은 물론이고 어쩌면 새로운 기회가 열릴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의 도전과 열정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