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그곳에 가면 세계 최초의 0000이 있다?! <목돈의 꿈> 특별전

본문

2023. 3. 21. 14:23

친구들! 친구들은 💰돈이 생기면 어떻게 하고 있어? 간단하게는 은행 예금부터 금융상품, 부동산 투자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재테크 하고 있겠지? 시대에 따라 형태는 바뀌어 왔지만, 오래전부터 사람들은 돈을 모으려고 다양한 방법으로 열심히 저축해왔대. 어떤 모습이었을지 🤓궁금하지 않아?

오늘은 교봉이가 우리나라 근현대 💸경제 흐름을 한데 모아 둔 특별한 전시를 소개해 줄 거야. 재테크로 본 한국현대사! <목돈의 꿈>을 함께 만나보자!

 

에디터 Pick! 요점 정리

자산 축적 주제로 <목돈의 > 특별전

과거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재테크 방식과 자료 전시

특별전에서 만난 교보생명(대한교육보험) 역사

 

쉽고 재미있게 꾸며 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목돈의 꿈> 특별전

목돈이 생겼다, 숨길까 소문낼까, 당신의 선택은?”
왜 운수 좋은 날을 계 탄 날이라고 할까?”
복권 1등에 당첨될 확률은 얼마나 될까?”
아끼면 정말 잘 살 수 있나요?”

재테크라고 하면 왠지 딱딱하고 어려울 것 같지만 🙅 여긴 전혀 그렇지 않았어!

전시장으로 들어서면 양옆으로 📰옛날 신문부터 저축 관련 표어, 화폐 변천사, 🎟복권, 포스터 등 우리나라 경제와 관련된 다양한 역사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아주 현실감 넘치고 흥미로운 질문들과 함께 설명이 적혀 있어서 어린이 친구들도 아주 쉽고 재밌게 볼 수 있었어!

짜잔! 이게 뭐게!? 전시 중간중간 놓인 디스플레이에서 💶·적금 가입, 🏠부동산 계약 등 가상 체험을 할 수 있는데. 시대를 설정하면 그 당시 이율이 반영된 통장을 받아볼 수 있어. 신기하지!?

교봉이는 2020년대를 기준으로 월 100만 원 24개월 정기적금을 들어봤는데, 저 통장이 정말 교봉이 통장이면 좋겠더라🤑!

 

<목돈의 꿈> 특별전에서 만난 교보생명의 역사

다양한 체험을 즐기며 전시장 안쪽으로 들어가다 보니, 이번엔 웬 보험에 대한 자료가?!

당시는 정기예금 이자가 20%에 달하던 시대였지만, 저축성 보험의 인기도 그에 못지않게 높았다고 해. 의료수준도 지금보다 훨씬 떨어지고 사회보장제도나 복지가 충분치 못하던 시기라서, 혹시나 갑자기 큰 병에 걸리거나 사고를 당했을 때 믿을 수 있는 건 👩보험뿐이었거든. 특히,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에서 자녀의 교육자금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는 교육보험은 당시 선풍적인 인기였어.

세계 최초로 교육보험을 만들었던 '대한교육보험' 1995년에 이름을 바꿔 지금은 '교보생명'이 됐지. 전시장에 가 보면 당시 대한교육보험에서 출시한 '진학보험', '육영보험', '교육보험' 등의 상품 안내장과 교육보험 증권을 직접 만나볼 수 있어. 당시 제작했던 네모 반듯한 나무 저금통도 함께 전시돼 있는데, 레트로 감성🤑을 자극해서 너무 갖고 싶지 뭐야!

 

한국현대사와 함께 보는 경제 성장 이모저모

이어지는 공간에서는 재테크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관심 있을 💒부동산📈투자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졌어.

독립 이후에 오랫동안 지속됐던 주택난, 집주인들이 월세를 선호하게 된 시대적 배경 등 부동산 시장의 변화. 그리고 1997 IMF 외환위기 때 전 국민의 단합심과 위기 극복의 DNA를 확인할 수 있었던 🥇금 모으기 운동현장 등 우리나라의 주요 사건들이 주식시장에 미친 영향과 굴곡이 시간 순서대로 잘 정리돼 있었어. 그야말로 한국현대사를 그대로 옮겨놨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야!

 

볼 거리, 즐길 거리 가득한 재테크 전시 <목돈의 꿈>

전시장을 나가기 전에 잠깐!

<목돈의 꿈> 전시를 끝까지 잘 둘러봤다면 나가기 전에 있는 나의 투자 능력 시험🎲게임을 꼭 즐겨보자!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숫자만큼 말을 움직이고, 그 자리에 적힌 내용을 참고해가며 자산을 관리하는 거야. 게임을 함께 한 모든 친구들이 도착지에 도착하면 게임이 끝나는데, 여기서 순위는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각자 모은 자산의 합계액이 높은 순으로 결정돼. 먼저 도착지에 도착한다고 이기는 게 아니니까 끝까지 잘 계산해 봐야겠지!?

그리고 귀여운 대박이, 꿈이, 행복이, 희망이 캐릭터들과 함께 포토존에서 📸사진도 잊지 말자구!

오늘 같이 만나 본 <목돈의 꿈: 재테크로 본 한국현대사> 특별전은 6 25일까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만나볼 수 있어!

수요일을 제외한 평일과 일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수요일과 토요일은 오후 9시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니까 🙋꼭 한번 방문해 보기 바라!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