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아직도 신분증 어딨는지 찾고 있니? 이제 스마트폰 하나로 OK!

본문

2023. 3. 29. 09:45

친구들 안녕👋?! 최근 우리나라에도 🍎애플페이가 공식 출시됐지? 삼성페이를 이용하고 있던 친구들은 물론이고 이젠 아이폰 쓰는 친구들까지 점점 지갑이 얇아지고 있어. 그런데 딱 하나! 실물 💳플라스틱 카드를 가지고 다녀야 하는 게 있었지. 바로 신분증!

신분증은 구매 연령 제한이 있는 물건을 사거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때 반드시 필요해. 그런데 😲깜빡 잊고 신분증을 집에 두고 나왔거나, 지갑을 통째로 잃어버렸다면? 그렇게 난감할 수가 없지..

그런데 드디어! 결제카드를 📲스마트폰으로 쏙! 집어넣은 것처럼 신분증도 스마트폰으로 쏙! 넣어 다닐 수 있는 모바일 신분증이 도입됐다는 소식이야.

지금부터 교봉이랑모바일 신분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에디터 Pick! 요점 정리

어디서나 사용할 있는 모바일 신분증

편리함 보안까지 갖춘 모바일 신분증

교보생명이 업계 최초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활용 본인확인 서비스 시작

 

모바일 신분증이란?

먼저, ☝모바일 신분증 무엇인지 짚고 넘어가야겠지?

모바일 신분증은 친구들이 사용하고 있는 개인 스마트폰에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안전하게 저장해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있는 신분증이야. 정부가 발행하는 공식 디지털 신분증이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 현행 플라스틱 신분증과 똑같은법적 효력 갖고 있지.

블록체인 DID(분산신원증명) 기술이 적용되어 안전성 확보 기본이고, 노출되는 정보 중에 민감한 부분은 🤫가린 선택적으로 정보를 제공 수도 있어서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도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있다는 장점이 있어.

신원확인이 필요하다고? 이젠 스마트폰만 있으면 뚝딱 해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신분증 중에서도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려면 가장 먼저 📍모바일 신분증 APP 설치해야 . 그다음에는 가지 방법으로 나뉘는데, 번째는 IC운전면허증을 활용하는 방법이야. IC운전면허증은 모바일 신분증 발급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실물 운전면허증인데,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안전운전통합민원또는 👮경찰서 민원실에서 IC운전면허증을 신청, 발급받을 있어. 그렇게 받은 IC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뒷면에 태그하고 본인인증을 마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완료!

그런데 스마트폰마다 IC운전면허증을 인식하는 NFC 태그 위치가 조금씩 다르다고 . 아이폰은 뒷면 상단에 있어. 안드로이드 핸드폰을 이용하는 친구들은 설정에서 연결, NFC 메뉴에서 위치 확인이 가능하니까 미리 알아보도록 하자😉.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번째! 일반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은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면 1회용 QR코드 받을 있는데, 모바일 신분증 APP 켜고 QR코드를 📸촬영하면 쉽게 발급받을 있어.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거나 새롭게 취득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있어.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도 외국인 등록증이 있다면 발급받을 있지.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사전에 체크해야 것들이 있어. ☝첫째는 통신사 본인인증과 📱스마트폰 단말 인증을 해야 하니 PASS APP 설치 가입이 필수라는 ! ✌둘째는 💳실물 주민등록증이정상 상태인지 확인해야 . 주민등록증이분실또는습득처리된 상태, 재발급 종전의 주민등록증으로 사용 시도한 경우, 주민등록증 교부 처리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를 이용할 없지.

사전 준비를 마쳤다면!? 📍정부24 APP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통해 PASS APP 본인인증과 기기 확인 진행해! 그럼 친구들이 가지고 있던 실물 주민등록증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나 생체 인증을 등록하도록 안내가 이어지는데. 모든 과정을 마치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완료!

PASS APP 사용하는 친구들은 이미 알고 있겠지만, 지난해 11 10일부터는 🙋PASS APP 내에서도 모바일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어! 갈수록 모바일 신분증 이용 방법이 편리해지고 있는데, 그렇다면 과연! 이렇게 발급한 모바일 신분증은 어디서 어떻게 사용할 있을까?

 

모바일 신분증 사용처

모바일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은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처도 아주 다양해!

대표적으로 🏥병원이나 주민센터, 정부24 사이트, 투표소 등에서 사용할 있고, 🛒편의점, 무인자판기에서 물건을 사거나 숙박시설, ✈공항, 렌트카 이용 시에도 당연히 사용 가능해.

, 무엇보다 신분증이 반드시 필요한 순간이 있어! 바로 💰금융 상품이나 👨‍⚕️보험 서비스 이용할 때인데, 모바일 신분증이 있으면 실물 신분증을 챙겨 다녀야 하는 불편이 해소되지! 그래서 많은 은행들이 모바일 신분증 관련 서비스 확대에 나서고 있는데, 🎈보험업계에서는 교보생명이 최초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활용한 실명확인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소식이야!

 

고객을 생각하는 교보생명에서 쉽고 간편하게 보험 업무 보기!

교보생명 고객플라자에서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APP으로 QR코드를 촬영하기만 하면 아주 손쉽게 실명 인증을 마칠 있어. 신분증을 찾기 위해 서랍을 뒤집어엎을 필요도 없고, 지갑을 깜빡하고 나와도 OK!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보험금 청구, 보험계약대출, 배당금 수령 보험 관련 모든 업무를 처리 있는 거야!

이번 모바일 운전면허증 실명확인 서비스는 애자일(Agile) 방식으로 추진됐다고 . 보통은 규모가 작은 벤처나 중소기업에서 사용하는 방식인데, 교보생명에서 애자일 방식으로 소규모 프로젝트 팀을 구성해서 🙌부서 간의 경계를 허물고 빠른 혁신을 시도 있었던 거야.

🙋고객 불편 해소라는 목표 속에 현업 부서와 실행 부서를 모아 유연하게 대응하고 노력한 것이 업계 최초 모바일 운전면허 실명확인 서비스 도입의 비결 아닐까😎!?

 

보안과 안전성은 물론, 편리함까지 갖춘 모바일 신분증! 이쯤 되면 이유가 없는 같은데😊. 고객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항상 한발 앞서가는 교보생명👍! 앞으로 보험 업무도 모바일 신분증으로 간편하게 처리해 보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