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겨레의 스승 세종대왕의 음악 유산, <여민락>을 아시나요?

본문

2023. 4. 25. 10:02

5 15은 무슨 날? 👨🏫스승의 날! 그런데 친구들 혹시 스승의 날이 세종대왕 탄신일이라는 사실 알고 있어?

올해는 세종대왕의 626번째 탄신일을 맞아 청와대에서 <여민락>공연과 더불어 성대한 잔치가 열릴 예정이라고 하는데? 잠깐, 🤔<여민락>이 뭐냐고? 궁금할 친구들을 위해 지금부터 교봉이가 여민락에 대해 간단히 알려줄게!

 

에디터 Pick! 요점 정리

세종대왕 나신 날: 1397. 5. 15(음력 4. 10)

백성과 더불어 즐긴다는 의미의 '여민락'

세종 626돌 맞이 청와대 '여민락' 공연 소식

 

스승의 날은 왜 515일일까?

스승의 날은 1958년 충남 강경여자고등학교 청소년적십자(RCY) 단원들이 5 8일에 병중에 계신 선생님들을 위문하는 봉사활동을 한 것에서 시작됐대. 그런데 이게 어버이날과 겹치다 보니 1963년에 청소년적십자 중앙학생협의회(J.R.C.)에서 5 26일을은사의 날로 정한 거야. 1965년에 대한교육연합회 청소년 윤리위원회의 건의로 겨레의 위대한 스승인 세종대왕의 탄신일, 5 15일로 날짜를 옮겨 기념하기 시작했어.

세종대왕의 업적은 일일이 나열하기도 힘들 정도로 많은데, 가장 손꼽히는 업적은 역시 '한글 창제'라고 이야기할 수 있어. 백성을 사랑하는 애민정신이 남달랐던 세종대왕은 1443년에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을 가진 '훈민정음', 즉 한글을 창제했지.

배우기 어려운 한자 대신 누구나 쉽게 배우고 쓸 수 있는 글자를 만든 거야.

어리석은 백성들이 말하고 싶어도 그 뜻을 펴지 못한다.
내가 이것을 딱하게 여겨 새로 스물여덟 글자를 만들었으니
사람들이 쉽게 익혀서 날마다 편리하게 사용하기를 바란다.

세종대왕이 훈민정음 서문에 기록해둔 이 말, 한 번쯤 들어본 적 있지? 백성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쉬운 글자를 만들기 위해 눈이 짓물러 떠지지 않을 때까지 연구했다고 해. 그야말로 참된 스승의 모습이 아닐까?!

 

세종대왕이 남긴 우리 음악 유산, 여민락

▲ 여민락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임금은 음률에 밝으시어
신악의 절주는 모두 임금이 몸소 지은 바로
막대로 박자를 짚어 장단을 삼고
짧은 기간 내에 이를 정하였다
『세종대왕』 권 126

세종대왕은 한글 창제나 과학기술 발명 이외에도 많은 업적들을 남겼는데, 그중 하나가 '음악'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문 것 같아.

세종대왕에 대한 역사 기록을 살펴보면 음악에 대한 조예가 무척 깊었다고 하는데, 동양 최초로 음의 시가를 표시할 수 있는 기보법인 정간보를 창안한 게 세종대왕이었어. 직접 짧은 시간 만에 뚝딱 작곡을 해냈다고 해!

15세기 초 조선의 건국 과정을 담아 조상들의 덕을 칭송하고 나라가 영원히 번창하기를 기원하는 <용비어천가>를 지었는데, 그중 1, 2, 3, 4장과 125장의 한문 가사를 노래하기 위해 세종대왕이 직접 작곡한 음악이 바로 <여민락(與民樂)>이래.

제목 한자의 뜻을 풀이하면 '백성과 더불어 즐기다'라는 의미라고 하는데, 백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우리 음악을 만들고자 했던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이 느껴지지?

▲악장가사 / 여민락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원래는 향피리를 중심으로 대금, 해금, , 장구, 아쟁, 거문고, 가야금 등 대편성 관현악 반주 기반의 성악곡으로 만들어진 궁중음악이었다는데, 조선 중기 이후로 가사가 사라지고 순수 기악곡으로 변했대.

원래는 1곡이었지만 현재는 <여민락>, <여민락만>, <여민락령(본령)>, <해령> 4가지 악곡으로 발전해 연주되고 있어. 세종대왕 당시의 원곡과 가장 가까운 것이 <여민락만>이라고 해.

 

626돌 세종대왕 나신 날, 청와대 앞마당에서 열리는 국민 통합 잔치

🎉올해 5 15일은 세종대왕 나신 날 626이래.

이번에는 특별히 청와대에서 성대한 잔치가 열린다는데, 세종대왕의 <여민락>을 최초로 오르겔로 재편곡한 국악오케스트라 연주가 준비되어 있다고 해! 너무너무 궁금하지 않아?

이외에도 한국 최고의 소리꾼으로 불리는 장사익 님의 노래와 궁중무용 <봉래의>, 파이프오르간 연주 등 다양한 공연으로 우리나라 문화를 온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장이 마련될 예정이야.

여기서 교보생명이 준비한 🎁특별 이벤트!!

더 많은 시민들이 세종대왕의 음악을 함께할 수 있도록 <여민락> 공연 초대권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는데! 아래 링크를 통해 이벤트를 바로 만나볼 수 있으니까 꼭 참여해서 뜻깊은 시간 함께하길 기대할게!🙌

 

▶<여민락 공연에 초대합니다> 이벤트 페이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