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31. 10:00
✅ 나도 AI 한 번 써볼까?! 생성형 AI 3줄 요약
✅ 글도 써주고 그림도 그려주고, 챗GPT, 뤼튼, 빙
✅ 영상 편집, 어렵지 않아요! 영상 편집해주는 Vrew
✅ 조별 과제, 팀 발표 이제는 AI에게! ppt 만드는 감마
요즘 생성형 AI가 열풍이잖아. 처음엔 그냥 대화 좀 할 줄 아는 챗봇인가 했더니, 전문적인 지식에 대한 답변부터 문서를 작성해 주거나 그림을 그려주기도 한다고?! AI가 과연 어디까지 할 수 있을지 정말 궁금해!
그래서 말인데, 다들 생성형 AI 써본 적 있어? 이야기는 많이 들었는데 어디서 어떻게 써야 할지 잘 모르겠다고? 그럴 줄 알고 생성형 AI를 사용해 볼 수 있는 무료 사이트를 모아봤어! 활용을 위한 팁까지 알차게 준비했으니 AI 열풍에 함께 하고 싶은 친구라면 여길 주목해 줘😆.
# 생성형 AI의 대명사! 챗GPT
아무리 디지털 문외한 친구들이라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이 친구! 지금의 생성형 AI 돌풍을 이끌어낸 장본인이 바로 챗GPT야.
생성형 AI들은 대부분 대형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에서 시작됐기 때문에 서비스 형태도 챗봇 형태로 대화하는 것처럼 만들어진 경우가 많아. 챗GPT도 마찬가지여서, 채팅창에 말로 질문하면 이에 맞는 답을 얻을 수 있지.
워낙 많은 영역의 데이터를 학습하고 있기 때문에 활용 용도는 무궁무진해. 심심할 때 나누는 일상적인 대화에서부터, 잘 모르는 지식을 물어볼 수도 있고 코딩이나 번역 같은 부분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도 있어.
현재 다양한 곳에서 챗GPT를 활용 중이야.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교에서는 챗GPT를 통해 작문과 수학을 가르치도록 했고 일본에서는 문학상 수상작이 사실 챗GPT 가 쓴 작품이라는 사실이 밝혀져 눈길을 끌기도 했어.
세계 최대 IT 박람회인 CES2024 현장에서는 챗GPT가 탑재된 자동차가 선을 보여 미래 모빌리티 생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기도 했지.
어떤 사람은 챗GPT를 이용해서 작곡을 하거나 소설을 쓰기도 한대. 실제로 출판되기도 했다고.. 어때, 놀랍지 않아?
챗GPT는 로그인만 하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유료 버전을 구독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지.
무료 버전은 GPT3.5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텍스트 기반의 대화만 가능한데, 유료 버전은 GPT4.0으로 만들어져서 답변도 좀더 퀄리티가 높고 이미지 처리까지도 할 수 있게 됐어.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단어의 수도 크게 늘어났고, 정보의 정확성도 더 높아졌다고 해. 2024년 1월 기준으로 USD $20/month 정도면 구독할 수 있지.
챗GPT 링크를 남겨둘 테니 궁금한 친구들은 한 번 들어가 봐!
#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AI?! 빙(Bing) AI
챗GPT 와 비슷한 또 다른 AI도 소개해줄게!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빙(Bing)이라는 생성형 AI야! 다들 검색엔진인 ‘빙’은 들어봤지? 빙 AI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챗 GPT-4와 빙 검색을 섞은 하이브리드 대화형 AI라고 할 수 있어.
빙 AI의 가장 큰 장점은 GPT-4 버전을 무료로 써볼 수 있다는 점이야. 물론 챗GPT도 GPT-4 버전을 사용할 수 있지만 유료 구독서비스 이용자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하거든. 그런데 빙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로그인만 돼 있으면 GPT-4를 사용할 수 있어.
대화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큰 특징이야. '창의적인', '균형 있는', '정밀한' 의 3가지 스타일 중 하나를 선택하면 선택한 특징을 고려해서 결과물을 생성해 주거든. 이런 요소들을 잘 이용하면 소설을 쓰거나 정보를 검색하거나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지!
챗GPT랑 비교하면 다소 대답 속도가 꽤 느리다는 느낌은 있지만, 웹 검색결과까지도 포함할 수 있어서 2022년 1월까지의 데이터만 학습한 상태인 GPT3.5랑 비교하면 좀더 풍성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가끔 브라우저 보안 설정에 따라서 접속이 안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엣지 브라우저를 활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접속할 수 있으니까 참고해!
더 자세한 건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자!
# 글, 그림 모두 대신 만들어드립니다. 뤼튼
챗GPT가 외국에서 만든 생성형 AI의 대표주자라면 ‘뤼튼’은 한국의 챗GPT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 챗GPT 와 마찬가지로 대화형 챗봇이라 일상 대화는 물론 궁금한 것도 다 물어볼 수 있어.
뤼튼이 특히 잘하는 분야는 ‘작문’ 이야. 뤼튼을 개발한 뤼튼테크놀로지스는 ‘표현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AI 작문 도구 개발 스타트업’으로 시작했거든. 이름부터가 ‘written(쓰여진)’인 걸 보면 글쓰기에 강점이 있다는 걸 알 수 있지.
AI에게 그림을 그려달라고 할 수 있다는 것도 뤼튼의 장점이야. 그림을 그려주는 무료 AI는 아직까지 그리 많지 않거든. 본인이 원하는 그림 스타일을 적은 뒤 “그려줘”라고 명령하면 뤼튼이 거기에 맞는 그림을 그려줄 거야. 대신 원하는 그림과 가장 가까운 그림을 얻어내려면 최대한 조건을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적는 게 좋아. 요청사항이 자세할수록 완성도가 높아진다구!
뤼튼은 따로 로그인 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어. 간단한 질문들과 정보 검색 정도는 가능하지. 하지만 조금 더 자세한 답변과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로그인하는 게 좋아. 특히 그림의 경우 비로그인 상태에서는 그려주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해 줘!
직접 해보고 싶다면 아래 뤼튼 사이트로 고고!
# 크리에이터 하이패스, 영상편집을 도와주는 AI, Vrew
요즘 영상 크리에이터에 대한 관심도 높은 것 같아! 유튜브로 부업하는 직장인들도 생겨나고 말이야. 그래서 크리에이터를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그러기 위해선 영상을 편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장벽이 있지.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 우리에겐 생성형 AI가 있잖아? 이번에 소개할 생성형 AI는 바로 Vrew야.
Vrew는 쉽게 말해 영상 편집을 도와주는 생성형 AI야. 누구나 영상 편집을 쉽고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 음성을 인식해서 자동으로 자막을 만들어 주기도 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이용해 내레이션까지 넣을 수 있어.
거기에 본인이 만들고 싶은 영상의 주제를 적으면 거기에 맞는 대본까지 작성해 준다구! AI가 적어준 대본을 기반으로 본인의 스타일대로 대본을 수정하면 끝! 편집을 도와주는 AI인 만큼 편집 툴 역시 사용할 수 있어.
단, 아무래도 영상 편집을 하는 AI라서 앞선 챗GPT 나 뤼튼보다는 좀 어려운 편이긴 해. 사용 전에 이용법을 미리 공부하는 걸 추천해.
Vrew는 전용 앱이 있어서, 제대로 쓰려면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해. 체험판 사용은 웹 브라우저에서도 가능하지만, 만든 영상을 내보낼 수가 없거든. 때문에 Vrew를 단순히 체험해 보고 싶다면 웹 브라우저로, 본격적으로 Vrew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서 영상 편집을 해보고 싶다면 앱을 다운받는 게 좋아. 회원가입과 다운로드는 물론, 무료이고!
# ppt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감마
학교나 직장에서 발표할 때 파워포인트 많이 사용하지? 그런데 이 ppt란 게 은근히 신경 쓰이는 일이라구. 예쁘게 잘 만들어야 할 것 같은데 꾸미기에 자신 없는 사람들도 많을 거야. 그런 사람들을 위해 ppt 만들어주는 생성형 AI를 소개할게.
바로 감마(Gamma)라는 사이트야. 간단하게 ppt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트지. 사용법은 간단해. 만들고 싶은 ppt의 주제를 적으면 AI가 해당 주제에 맞게 ppt의 구성을 잡아줄 거야. 이후 테마 미리보기에서 원하는 테마를 선택하면 끝!
자신의 ppt에 맞게 사진과 폰트 등을 교체하면 그럴듯한 ppt가 탄생하게 될 거야. 특정 단어에 밑줄을 긋는 등 강조하고 싶다면 AI 명령어로도 가능하다고 하니 이 점도 참고하고! 감마 역시 명령어나 조건이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의도와 가까운 ppt를 만들 수 있어.
감마 역시 회원가입만 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하지만 ppt를 생성할 때마다 크레딧이 차감되는 시스템이라서 제한이 있지. 회원가입을 하면 400 크레딧을 제공하는데, PPT를 하나 만들 때마다 40 크레딧이 차감돼. 10개 정도 만들면 크레딧이 소진되니까, 이후부터는 구독해야 사용할 수 있어. 만약 무료로만 사용하고 싶다면 아껴놨다가 꼭 필요할 때만 이용하도록 하자!
다만, 생성형 AI를 활용할 때는 몇 가지 주의할 점들이 있어.
첫 번째는 답변을 무조건 믿으면 안 된다는 점이야. 생성형 AI는 학습한 정보가 진짜인지 여부를 잘 판단하지 못할 때가 많아서, 종종 잘못된 답변을 하기도 하거든. 이를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 환각)'이라고 불러. 생성형 AI가 답변해 준 내용을 중요한 곳에 활용하려고 한다면 꼭! 미리 더블 체크 해 봐야 한다는 사실!
두 번째는 저작권 위반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이야. AI가 학습한 정보는 인터넷에 있는 방대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기존 다른 작품과 유사한 결과물이 나올 가능성이 있거든. 개인적으로 활용하는 거라면 문제는 없겠지만 SNS 등에 업로드 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해!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AI 전성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새로운 AI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으니까, 마냥 두려워하기보다는 우선 써 보는 게 좋겠지?!
생성형 AI에게 더 좋은 답변을 받는 팁이 궁금하다고? 일단 질문이 자세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해! 요청하는 문장의 호흡이 너무 길거나 의미가 혼동되면 엉뚱한 답변이 나올 수 있거든. AI가 무엇을 해줘야 하는지, 어떤 입장에서 해야 하는지, 조건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꼼꼼하게 조합해서 질문하다 보면 어느새 그럴듯한 답변을 받을 수 있을 거야!
다양한 무료 생성형 AI에 대해 알아봤는데, 어때? 다들 사용법이 그리 어렵지 않으니 궁금하다면 꼭 한 번 사용해 봐~! 혹시 추천할만한 또 다른 생성형 AI 사이트가 있다면 댓글로 추천해 줘! 기다리고 있을게!
사회 초년생 울리는 전세사기! 1인가구 전월세 사기 예방법 (0) | 2024.02.08 |
---|---|
푸바오 볼 수 있는 마지막 기회! 에버랜드 Q-패스와 현장대기 꿀팁 방출 (0) | 2024.02.05 |
그림 공부, 어렵지 않아요! 교보아트스페이스 <그림 공부 : 한국근현대미술 거장들을 찾아서> (2) | 2024.01.29 |
알뜰교통카드 대신 이것?! 기후동행카드 VS K패스 비교정리 (0) | 2024.01.26 |
새로움을 찾아 헤매는 당신에게! 교보문고 X BMW 팝업스토어 오픈! (2) | 2024.01.19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