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환경보호도 하고 혜택도 받고! 탄소중립실천포인트 A to Z

본문

2024. 2. 22. 15:11

✅ 에디터 PICK! 3줄 요약

 

✅ 환경보호하면 인센티브 드려요! 탄소중립실천포인트
✅ 텀블러 쓰고 전자영수증 받고! 10가지 녹색생활 실천활동
✅ 가입만 하면 끝! 자주 쓰는 앱으로 혜택 받으세요

 

 

#환경보호 #탄소중립 #기상이변

최근 뉴스에서 미국 폭설 소식 들은 사람? 역대급 폭설로 공항은 물론 학교까지 휴교령이 내려지는 등 그야말로 난리가 났더라구😭. 굳이 멀리 갈 것 없이 요즘 우리나라 날씨도 좀 이상하지? 미국뿐만 아니라 지구촌 곳곳이 폭설, 폭우, 혹한 등 기상이변으로 몸살을 앓고 있어. 

 

그래서인지 요즘 환경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것 같아. 그런데 환경보호에 동참하면서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있어😮? 바로 한국환경공단의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이야기야. 

 

간단히 말하면 민간기업의 친환경 상품이나 친환경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 그 이용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야. 탄소중립 생활 실천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인데, 얼마 전 신규 회원 가입을 다시 받기 시작했다고 해! 탄소중립실천포인트에 대한 모든 것, 바로 알아볼까?

 

 

# 일회용컵 대신 텀블러! 10가지 녹색생활 실천항목이란?

#그린라이프 #환경보호 #지구보호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생활 실천 활동을 하면 이용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받을 수 있어.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건 전자영수증이야. 물건을 사고 받는 종이영수증은 종이로 만들다 보니 제작과정이나 폐기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배출돼. 그래서 요즘은 종이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을 발급해 주는 곳들도 늘어나고 있지. 탄소중립실천포인트에 회원 가입해서 등록만 하면, 전자영수증을 발급받을 때마다 건 당 100원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어!

 

두 번째는 테이크아웃 할 때 텀블러나 다회용 컵을 이용하는 거야. 하루에 사용되는 일회용 종이컵이나 플라스틱컵 개수가 어마어마하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있지? 텀블러나 다회용 컵을 이용하면 1회당 300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된다고 해.

 

#탄소중립녹색생활 #탄소중립실천 #일회용컵 #텀블러 #전자영수증 #다회용기 #리필스테이션

샴푸나 세제, 화장품 등을 다 쓴 경우에는 새로 패키지를 사기보다 리필스테이션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야. 1회당 2,000원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어.

 

요즘 배달 애플리케이션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회용기 이용에 참여하면 1회당 1,000원을 받을 수 있고, 친환경제품 판매 매장에서 친환경제품을 구매해도 1건당 1,000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되지.

 

환경보호에 교통 이야기가 빠질 순 없겠지? 차량을 렌트할 일이 있을 때, 차량공유업체 앱에서 무공해차를 이용하면 1km당 100원의 인센티브가 주어져.

 

#탄소중립실천 #무공해차 #재활용품 #친환경제품 #휴대폰

이 밖에도 깨끗한 페트병, 책 등 고품질의 재활용품을 지자체 수거점에 배출하거나 폐 휴대폰을 재활용 기업에 반납하는 것도 녹색생활 실천활동이야. 

 

청소년이나 어린이의 경우 기후행동 1.5℃ 앱에 가입해서 환경보호 관련 공모전 참여 등 환경보호와 관련된 행동을 제출하면 상장 및 상금도 주어진다고 하니, 이 점도 참고해 줘!

 

얘기만 들어도 참여하는 업체가 엄청 많을 거 같지? 이마트나 편의점은 기본이고 배달앱이나 다양한 커피숍 브랜드까지, 총 10가지의 녹색생활 실천활동에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고 있어. 어떤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봐!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참여기업 목록 확인하러 가기

 

 

# 탄소중립실천포인트, 가입은 어떻게?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회원가입
출처: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공식 홈페이지

환경보호도 하고 혜택도 받을 수 있는 탄소중립실천포인트! 

 

그래서 어떻게 쓰면 된다고?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사실 좀더 전부터 있었는데, 가입자가 급증하면서 신규 가입을 제한하고 있었어. 하지만 새롭게 추가 예산이 배정되면서 올해 1월부터 신규 가입자를 받고 있는거야. 관심이 있었지만 그간 가입을 하지 못했던 사람, 혹은 새롭게 알게 된 사람 모두 가입해 보자구!

 

가입은 탄소중립포인트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금방 할 수 있어. 약관 동의와 본인 인증, 정보 입력이면 끝! 개인 정보 입력 시 인센티브를 지급받을 계좌 혹은 카드를 입력하게 되니 참고하구!

 

탄소중립실천포인트 가입하러 가기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활동 #인센티브
출처: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공식 홈페이지

가입을 완료했다면 이제 실천활동을 통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데, 실천항목별로 참여방법이 다르니까 <매뉴얼게시판>을 참고해 봐. 안내사항에 맞게 녹색생활 실천활동을 수행하면 포인트가 적립되고, 적립된 포인트만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지.

 

 

#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적립 설정 방법 알아보자!

 

#지구보호 #환경보호

녹색생활 참여활동을 인증받는 건 어떻게 하냐고? 각 활동에 따라, 참여기업에 따라 참여방법이 조금씩 다르다 보니 헷갈리는 사람들도 있을 거 같아서 몇 가지 예시를 가져와 봤어. 

 

먼저 전자영수증과 텀블러 사용 등이 가능한 스타벅스를 알아볼까? 당연히 스타벅스 애플리케이션에 가입되어 있는 사람만 이용 가능하겠지? 애플리케이션 첫 화면에서 우측 하단을 보면 ‘Other’라고 적혀 있는 아이콘이 보일 거야.

 

#스타벅스
출처: 스타벅스 애플리케이션 화면 캡처

해당 아이콘을 눌러서 계정정보를 선택하면 맨 하단에 ‘탄소중립포인트제 설정’ 버튼이 있어. 연동하기를 눌러서 탄소중립실천포인트와 연동하면 돼. 

 

이후로는 스타벅스를 이용할 때 개인 컵을 사용하거나, 전자영수증 발행 또는 일회용 컵 반환을 하게 될 경우 포인트가 자동으로 쌓이게 되는 거지! 단, 스타벅스 계정에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 e-쿠폰, e-Gift item을 사용해 주문할 때만 해당되니까 이 점은 꼭 잊지 말아 줘!

 

#GS25
출처: GS25 애플리케이션 화면 캡처

예시 한 가지만 더 들어볼까? 다들 편의점 많이 이용하지? 그중에서도 GS25 편의점으로 예를 들어볼게. GS25 도 앱 설치와 회원가입은 기본이야.

 

GS25 애플리케이션 첫 화면의 우측 하단, ‘MY’ 아이콘을 눌러보면 ‘결제·적립·할인 설정’ 버튼이 보일 거야. 그럼 하단에 ‘모바일 영수증만 받기’가 보일텐데, 이 버튼을 활성화시켜주면 끝! 어때, 정말 간단하지?

 

 

#제로웨이스트 #환경보호

 

많은 사람들이 환경보호를 위해 노력 중인 요즘, 우리도 탄소중립실천포인트로 지구를 보호하는 데에 보탬이 되면 어떨까? 여기에 지원까지 받는다면 1석 2조니까 말이야!

 

일상에서 할 수 있는 환경보호 행동으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보자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