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꼬꼬무 보험 이야기 3편] 당신의 보험료가 줄줄 새고 있다?! 보험료 아끼는 꿀팁 알려드립니다

본문

2024. 12. 5. 15:43

나의 든든한 미래를 위해 가입하는 보험. 갑작스럽게 사고가 발생하거나 혹은 편안한 노후를 위해 많은 분들이 보험을 이용하고 계신데요. 미래를 위해 저축하는 개념이라고는 하나, 비싼 보험료 때문에 고민인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비싼 보험료가 설상가상으로 줄줄 새고 있다면, 어떨 것 같나요? 여러분의 보험료는 안녕하신가요? 그래서 오늘은 새는 보험료를 막고, 더 나아가 보험료를 아끼는 꿀팁까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OX 퀴즈로 오늘의 주제를 만나보시죠.

 


정답은 X입니다.
만약 정답을 맞히지 못했다면 보험료 절약을 위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세요!

 


친구의 암 진단 소식을 들은 이교보 씨. 젊은 나이인지라 암 발병에 대해선 생각지도 않았던 그는 친구의 소식을 계기로 암보험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막상 가입을 하려고 하니 이교보 씨는 매달 나가는 보험료가 부담됐습니다. 지인의 추천을 받고 가장 저렴한 보험료인 갱신형 상품에 가입했죠.

 

그런데 5년이 지난 뒤, 이교보 씨는 자신이 납부하고 있는 보험료가 매년 인상되어왔다는 사실을 알아차린 뒤, 충격에 빠졌습니다. 신경을 쓰지 않고 있던 사이에 보험료가 새고 있었던 거죠.

 

이교보 씨와 같은 사례는 ‘갱신형 보험’과 ‘비갱신형 보험’의 차이를 주의 깊게 따져보지 못해 벌어진 일입니다. 보험 가입 시에 흔히들 놓치기 쉬운 갱신형 보험과 비갱신형 보험의 차이. 지금부터 두 상품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용어 #헷갈리는보험용어 #갱신형보험 #비갱신형보험

갱신형 보험이란, 정해 놓은 주기별로 보험료가 변동되는 상품을 말합니다. 이름 그대로 보험료가 ‘갱신’되는 거죠. 가입 시 정해졌던 보험료가 만기까지 그대로 가지 않고, 주기별로 보험료가 인상됩니다. 

 

'100세 만기, 5년 갱신형 보험'이 있다고 하면, 해당 상품은 만기인 100세까지 5년마다 보험료가 변경(갱신)됨을 뜻합니다. 

 

반면 비갱신형 보험이란, 가입 시 처음 정해진 보험료 그대로 변동 없이 납입기간까지 납부하면 되는 상품을 말합니다. 즉, 만기까지 보험료 변동이 일절 없다는 뜻이죠.

 

'100세 만기, 20년납 비갱신형 보험'이 있다고 하면, 해당 상품은 처음 가입할 때 정해진 보험료를 20년 동안 동일하게 납부하게 됩니다. 만약 30세에 가입했다면 50세까지 동일한 보험료를 납부하고, 보장은 100세까지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갱신형보험 #비갱신형보험 #보험료차이

두 상품의 특징이 다른 만큼 장단점도 명확합니다. 먼저 갱신형 상품의 경우 초기 보험료가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험료가 갱신되는 만큼 초기 비용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인데요. 하지만 정해 놓은 기간마다 보험료가 인상된다는 부담감은 단점으로 꼽힙니다. 

 

또한 갱신형 상품의 경우 보통 보험 기간 내내 보험료를 내야 하는 전기납 형태가 일반적인 만큼 이 역시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만약 100세 만기, 5년 갱신형 상품의 경우 100세 만기까지 보험료를 납입해야 하는 거죠. 보험료가 갱신되어서 계속 올라가는데, 100세까지 지속해서 내야한다는 이 부분은 잘 생각하지 못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갱신형 상품은 초기 보험료가 높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아무래도 일정 기간 동안 동일한 금액을 납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갱신형 보다는 초기 보험료가 높습니다. 

 

하지만 보험료가 고정되어 있다는 것과 정해진 기간 동안 보험료 납입을 완료한다면 만기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비갱신형 보험의 장점입니다. 

 

#갱신형보험 #비갱신형보험 #장단점

장단점이 명확할 뿐, 둘 중 어떤 상품이 더 좋고 나쁘다를 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랜 기간 동일한 보험료를 내도 되는 비갱신형 상품이 더 좋아 보일 수 있지만 상황에 따라 오히려 갱신형 상품이 더 유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연령에 따라 갱신형, 비갱신형 상품의 적절한 선택으로 보험료를 아낄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요. 그럼 연령별로 어떤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더 유리한지 알아볼까요?

 

먼저 20~30대라면 비갱신형 보험을 추천합니다. 비갱신형 보험의 경우 초기 보험료는 높지만 장기적으로 보험료 부담이 적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죠. 하지만 20~30대의 경우 질병 발병의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초기 보험료 책정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연령별보험 #비갱신형보험 #20대보험 #30대보험

최대한 초기 비용을 낮추면서 장기적으로 동일한 금액을 끌고 갈 수 있는 비갱신형 보험이 20~30대 젊은 세대들에게는 유리한 셈이죠. 

 

그렇다면 60대의 경우는 어떨까요? 20~30세대와는 반대로 60대의 경우 질병 발병 위험도가 높습니다. 심지어 이미 지병이 있거나 과거 병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60대의 경우 애초부터 초기 보험료가 높게 책정되는데요.

 

높은 초기 보험료를 최대한 낮추기 위해선 갱신형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갱신형 보험이 비갱신형보다 초기 보험료가 낮다고 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애초에 보험료의 시작선이 높을 수밖에 없는 60대의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갱신형 보험을 선택하는 게 훨씬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연령별보험 #60대보험 #갱신형보험

이때 갱신 주기를 20~30년처럼 길게 가지고 있는 상품을 고르는 것이 또 하나의 꿀팁입니다. 평균 수명을 100세로 가정했을 떄 60세에 가입, 갱신 주기 20년이면 대략 한 번 정도만 보험료를 갱신하면 되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갱신형과 비갱신형 보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두 보험의 차이는 물론, 연령별로 어떤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지도 알아보았는데요. 연령뿐만 아니라 보험 가입 시에는 연령이나 가족력, 본인의 경제상황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만기까지 보험료를 내는 경우가 많은 갱신형 보험의 경우, 내가 이 보험을 만기까지 유지를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충분히 해야 하죠. 자신의 상황에 맞게 보험의 장단점을 잘 분석하고 비교해서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갱신형 vs 비갱신형 외에도 보험 가입 시 꼭 알아야 하는 상식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꼬꼬무 보험 이야기 1편] 생명보험 vs. 손해보험 vs. 제3보험

[꼬꼬무 보험 이야기 2편] 보장성보험 vs. 저축성보험 vs. 변액보험

 


어려운 보험을 쉽게 설명해 드리는 교보생명의 [꼬꼬무 보험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다음 화도 기대해 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