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2. 27. 10:17
✅ 현명한 재테크 위한 3줄 요약
✅ 25년엔 기필코 저축을! 내 지출 내역부터 파악하자
✅ 여러분의 재테크 목표는? 기간별 목표 세우기
✅ 식비 줄이고, 문화생활비 늘리고! 나만의 카테고리 정하기
다사다난했던 24년이 지나고 이제 ‘2025’라는 숫자에 익숙해져야 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새해를 맞아 많은 분들이 새해 계획을 세우곤 하는데요. 그중 꼭 빠지지 않는 것이 하나 있죠. 바로 재테크입니다.
해마다 연말연초가 되면 신년 재테크 계획을 세우며 가계부를 사곤 하지만, 1년 동안 내가 목표했던 재테크에 실패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처럼 매년 새로운 가계부 구입을 반복하는 분들이라면, 여길 주목해 주세요. 현명한 재테크를 위해 알아두어야 할 꿀팁들을 소개해 드릴 예정이니 말입니다. 바로 시작할까요?!
# 현재 내 자산 상태는? 자산 및 지출 파악하기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도 있죠. 현명한 재테크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현재 내가 가진 자산 현황과 나의 지출 내역을 파악하는 일입니다. 현재 나의 상태를 알아야 이를 바탕으로 내년 재테크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산에는 현재 통장 잔고, 금융자산(가입한 예적금, 본인 명의의 카드 등 그리고 내가 가지고 있는 빚) 역시 포함됩니다. 이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시되어야 하는데요.
자산 파악을 완료했다면, 이제 나의 지출 내역을 파악해 볼까요? 그간 써 온 가계부가 있거나 카드 내역 등을 정리해 지출 내역을 파악하면 됩니다. 만약 이를 파악하기 어렵다면, 딱 한 달간 가계부를 써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 달 기준 나의 소비 금액이 얼마인지를 파악해 보세요.
직접 일일이 쓰는 것이 번거롭고 귀찮아 하지 않게 된다면, 가계부 애플리케이션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초기 등록만 해 놓으면 자동으로 나의 지출과 입금 내역이 저장되는 가계부들이 많이 있는데요.
뱅크샐러드의 경우 자동으로 소비 내역이 업데이트되며 나의 전체 자산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해 전반적인 나의 자산 및 지출 내역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 가계부의 경우 간단하고 쉬운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쉽게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으며, 네이버 가계부 역시 결제 문자가 오면 자동으로 가계부에 등록이 되어 지출 내역을 파악하는 것이 쉽습니다.
# 단/중/장기 목표로 나누어 계획 세우기
자산과 지출 내역 파악이 완료됐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재테크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특히 여기서 중요한 건 목표를 세울 때에는 단기, 중기 그리고 장기 등 기간별로 나누어 목표를 세우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는 점인데요.
먼저 단기 목표는 2025년, 즉 내년 한 해 동안 내가 세울 목표를 생각해 보세요. 무엇보다 단기 목표는 짧은 기간 안에 내가 달성해야 하는 목표이기 때문에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25년에는 저축 비중을 늘려야지’라는 추상적 목표보다는 ‘25년에는 5천만 원을 모아야지’ 혹은 ‘25년에는 3천만 원 이하의 자동차를 사야지’ 등 구체적인 금액을 생각해 보세요.
중기 목표는 5년에서 10년 정도를 내다보고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 역시 구체적일수록 좋은데요. ‘10년 안에 경기도 김포 지역의 집을 구입하겠다’ 등 구체적이면서도 현실적인 목표를 고민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장기 목표는 말 그대로 노후 대비를 위한 목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노후대비로 국민연금을 많이들 생각하시지만 국민연금에만 의존해서는 미래 안정성을 보장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편안한 노후를 위해 연금저축이나 개인형 퇴직연금 가입 등을 미리 알아보고 대비하는 것이 장기 목표 수립의 예입니다.
이처럼 주기별로 목표를 세울 때 고려해야 할 점은 생애주기별 자산 상황을 꼭! 기억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보통 젊을 때에는 수입이 많지만 점차 나이가 들수록 수입이 줄어들기 마련인데요. 이 부분을 고려하며 나이에 맞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 카테고리 별, 제한된 돈 쓰기!
목표까지 세웠다면 이를 실천하기 위해 소비 패턴을 정해두어야 합니다. 가장 먼저 소비 지출 내역을 카테고리별로 분류해 보세요. ‘의류, 식비, 생활비’ 등 지출 내역은 저마다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카테코리별로 자신만의 소비 한도 금액을 정해 보세요. 금액은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의류비에는 월 50만 원’, ‘문화생활비에는 월 10만 원’ 등 현재 자산 내역을 바탕으로 예산을 정해야 합니다. 정해진 예산 안에서 소비를 하게 되면 신중한 소비를 하게 돼 자연스레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예산의 한도를 정할 때에 본인의 소비 패턴을 바탕으로 아껴야 할 부분에서는 한도를 적게 두는 것도 꿀팁입니다. 예를 들어 소비 패턴을 분석해 본 결과 식비(배달비)가 과도하게 많이 지출되었다고 판단이 된다면 식비의 월 한도 금액을 짜게 두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부담은 갖지 않아도 됩니다. 달마다 자신의 소비 패턴을 다시 분석해 카테고리별 예산의 한도를 줄였다가 늘리는 등 등 조정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매달 조정해 나가다 보면 자신만의 소비 패턴으로 정착, 현명한 소비가 가능해집니다.
지금까지 현명한 재테크를 위한 꿀팁을 알아보았는데요. 알려드린 단계별로 재테크 계획을 잘 세워 실천한다면 2025년에는 ‘재테크 성공’이라는 버킷리스트를 이룰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년 계획을 실천한다면 평생의 재테크 습관까지 기를 수 있는데요.
교보생명도 여러분의 성공적인 재테크를 응원하겠습니다. 부디 알려드린 꿀팁을 기억하셔서 모두들 부자 되세요!
[꼬꼬무 보험이야기 5편] 보험료 절약의 기본! 주계약과 특약의 차이는? (0) | 2025.01.13 |
---|---|
월간 은퇴 동향 리포트(제10호) 연금소득의 연말정산 준비와 절세 팁 (0) | 2024.12.30 |
[꼬꼬무 보험이야기 4편] 순수보장형 vs 만기환급형, 나에게 유리한 선택은? (1) | 2024.12.23 |
실망해도 괜찮아요, 희망찬 내일을 믿으니까! 교보아트스페이스 <실망하는 자의 믿음> 전시 (1) | 2024.12.18 |
달라진 연말정산, 환급금은 얼마? 소득공제 항목 확인해 보세요! (3) | 2024.12.1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