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사랑과 나눔을 전하는 아름다운가게 현장에 다녀오다

본문

2013. 9. 30. 13:27

ㅣ아름다운가게ㅣ


안녕하세요, 교보생명 공식 블로그 가족•꿈•사랑 가족 여러분! 프론티어 기자단 조범진 윤그린입니다. 모두들 즐거운 한가위 보내셨나요~? 저희 프론티어 기자단은 가족과 함께 행복한 명절을 보냈는데요, 그래서인지 2013년 추석에 보았던 대보름달은 다른 해에 비해 더 둥글고 크게 느껴졌어요. 행복을 실어 나르는 대보름달의 기운을 이어받아, 이번에는 여러분의 마음을 행복으로 채워줄 수 있는 곳을 소개하고자 해요.



바로 나눔으로 행복을 전하는 '아름다운가게'랍니다. 가꿈사 가족 여러분도 길을 지나다가 '아름다운가게'의 간판을 한 번쯤은 보신 적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혹시 이곳이 어떤 가게일까 궁금한데 들어가기 망설였던 분들도 계시죠?! 오늘 프론티어 기자단이 속 시원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나누미들의 정이 숨쉬는 공간, 아름다운가게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 공식 홈페이지 : http://www.beautifulstore.org/

우리 집 주변 ‘아름다운가게’ 찾아보기 : http://2url.kr/5wk


아름다운가게는 전국에 여러 매장이 위치해 있는데요, 저희 프론티어 기자단이 찾은 곳은 1호점인 안국점이에요. 



안을 둘러보시기에 앞서 간단한 소개를 해드릴게요. 우리 사회에서는 꼭 필요한 물건이 아님에도 쉽게 구매하고, 멀쩡한 물건도 쉽게 버리는 극단적인 소비와 낭비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는 자원의 재사용과 재활용을 통해 함부로 버려지는 쓰레기를 줄이고 환경을 치유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비영리 공익단체랍니다.


쉽게 소비하고 쉽게 버리는 현대 사회의 자원을 다시 한 번 더듬어보며 새로운 가치로 탄생시키는 일은 지구 환경을 보존하고, 보다 건강한 미래를 만드는 첫 걸음이라고 생각해요. 또, 아름다운가게는 자원의 순환운동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으로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돕는 단체이기도 한답니다.



안으로 발을 들이니, 굉장히 다양한 상품들이 가득 차 있는 게 한눈에 보였어요. 아름다운가게에서 어떤 상품을 만날 수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어서 걸음을 옮겨 볼게요.



제일 먼저, 여자라면 저절로 눈이 가게 되는 하이힐과 핸드백이 놓여 있네요. 모두가 중고 물건이라고 하기에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상태가 깨끗하고 품질이 좋아 보였어요. 다른 쪽에는 신사의 격을 한 층 높여줄 수 있는 넥타이도 보이네요. 조범진 기자도 이참에 하나 장만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운동화와 숙녀화뿐만 아니라 등산화, 스케이트화 등 다양한 종류의 제화를 만날 수 있었는데 이 스케이트화를 보면서, 피겨여왕 김연아 선수의 뒤를 이을 대한민국 피겨의 미래가 어쩌면 이 스케이트에서 시작되진 않을까? 하는 상상을 해보았답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일 것 같은 인형과 동화책이 보였어요. 또 소설책과 전문서적까지 다양한 종류의 책이 비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그리고 영유아의 옷부터 남성복, 여성복이 깨끗하게 세탁되어 가지런히 정리돼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이런 옷들의 가격은 대개 1,000원에서 7,000원 정도였는데요, 품질도 좋을뿐더러 유행에 뒤처지지 않는 옷을 이렇게 싼 가격으로 구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답니다.

이번 주말에는 백화점이나 놀이공원 대신 아름다운가게로 나들이 가는 건 어떠세요~? 아름다운가게가 앞으로 더 많아져서 우리 사회의 소외된 이웃들에게 따뜻한 희망과 사랑을 선물해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교 역할을 했으면 좋겠어요!


 아름다운가게에 물건을 기증하는 방법 알아 보기


아름다운가게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기증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좀 더 적극적으로 아름다운가게의 취지에 동참하고 나눔 활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드릴게요.


<기증 방법>






<기증 과정>



참 쉽고 다양한 기증 방법, 잘 살펴보셨나요?! 그리고 또 한 가지, 가꿈사 가족 여러분께 알려드릴 사실이 있어요! 물건을 기증하면 '기부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나눔을 통해 행복을 얻는 것과 동시에 기부영수증을 통한 세금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쁨도 두 배가 되겠죠?! 단언컨대 기증은 행복이라 생각해요^^



아름다운가게를 찾음으로써 한 가지 알게 된 놀라운 사실은 바로, 이곳은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진 활동가’들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었어요.

누군가에 이끌려서 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한 마음들이 모여 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모습, 정신없이 바쁜 와중에도 미소를 잃지 않는 자원 활동가들이 정말 아름다웠어요~ 

단지 매장 내에서 정리하고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재능을 맘껏 펼칠 수 있는 자원 활동도 많이 있답니다! 자신의 자원 활동으로 이웃에게 행복을 전파하면 얼마나 뜻깊을까요?!

저도 조만간 해 볼 계획을 가지고 있답니다~ 우리 모두 아름다운가게에서 만나요^^



여러분은 ‘공정무역’이란 말을 들어 보셨나요? 공정무역이란 국가 상호 간에 무역 혜택이 동등한 가운데 이루어지는 무역을 의미해요. 대표적으로 '아름다운 커피'가 유명한데요, 저개발국가의 가난한 커피 농부들이 수확한 커피 원두를 공정한 가격으로 구매하여 단순한 원조가 아닌 경제적 자립을 돕는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죠. 아름다운가게에서는 공정무역을 통한 아름다운 커피도 판매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아름다운가게가 어떤 원칙으로 어떤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지 알려드릴까 해요.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다는 사실도 중요하지만, 물건을 재사용해을 때 발생하는 효과도 매우 크답니다. 



책 두 세 권은 얼핏 생각했을 때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기 마련인데, 그것을 다시 활용할 때 나무 한 그루를 보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상기해 보면 자원을 아껴 써야겠다는 경각심이 드시겠죠? 지나친 소비는 삼가고 작은 물건도 감사한 마음으로 소중히 사용하고 재활용이 적극적으로 활성화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물론 저도 앞으로는 실천으로 옮기기 위해 많이 노력할 거고요~!




또, 이곳에서는 의미 있으면서 독특한 인형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릴라씨'라는 이름을 가진 이 인형은 버려진 옷을 재활용해서 예쁘게 재탄생한 인형이랍니다. 어느 회사의 임직원 분들께서 헌 옷으로 직접 이렇게 귀여운 작품을 만들어 그 수익금을 기부를 하셨다는데요, '멸종 위기 동물 시리즈'의 첫 번째 인형이래요. 

고릴라를 연상하게 하는 귀여운 릴라씨 인형을 보니, 다음에는 어떤 인형을 만나볼 수 있을지 벌써 기대가 되네요!


마지막으로 또 하나의 사실~ '아름다운가게'는 모두 중고물품만 있다?! 정답은 NO!

더불어 사는 사회를 지향하기 위해 아름다운가게를 후원하는 회사들이 많이 있는데요, 아름다운가게를 찾으면 그 회사의 새 상품을 시중가에 비해 아주 착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답니다. 타이밍을 잘 맞춘다면 평소 가지고 싶었던 새 물건을 '득템'할 수 있겠죠~?!



우리는 중고라는 단어를 들으면 낡고 불결하다는 선입견을 가지기 쉬워요. 그러나 아름다운가게의 물건들은 충분히 깨끗하고 쓸만하지만, 기증자에게는 필요가 없는 물품으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아마 가족·꿈·사랑 가족 여러분도 자신에겐 필요 없지만 누군가에겐 꼭 필요한 물건들을 가지고 계실 거예요. 그렇다면 기증을 통해 나눔도 실천하고, 그 수익금으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희망을 선물을 해 주는 것은 어떠신가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