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겨울철 자동차 기름값 아끼는 법 5가지!

본문

2013. 11. 26. 17:30

ㅣ자동차 기름값 ㅣ

얼마 전 우연히 텔레비전에서 생활 속 절약을 열심히 실천하는 달인의 모습을 보게 되었답니다. 매 순간 10원 한 푼 아끼려고 노력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면서 저건 특별한 사람들이나 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날씨가 추워지면서 갑자기 확 오른 우리 집 난방비를 보니 공부를 해서라도 절약을 실천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답니다.

 

 

그래서 제가 요즘 열심히 실천하고 있는 것이 바로 자동차 기름값 줄이기인데요. 전업주부이지만 아이 어린이집 등하원부터, 장보기, 병원 가기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거의 매일 차를 운전하다 보니 기름값이 만만치 않게 나오는 상황이었거든요.  

하물며 매일 출퇴근을 하시는 분들은 기름값 고민이 저보다 더하실 것 같아요. 저랑 같이 올 겨울 열심히 절약방법 실천해서 기름값 절약해봐요!

 

 겨울철 자동차 기름값 아끼는 법 5가지는?

 

 

1. 급제동, 급출발을 하지 않아요!  

습관적으로 급브레이크 밟으시는 분들 주목해주세요. 단순히 급제동, 혹은 급출발을 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연간 10만 원 정도의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해요.

안전한 주행을 습관화해서 좋고 또 돈도 절약할 수 있다니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자동차 기름값 줄이는 방법이에요.

 

 

2. 차계부를 쓰세요! 

집안의 가계부처럼 차 안에도 차계부가 있으면 알뜰한 살림살이에 도움이 된답니다. 매달 자동차를 운행하는데 얼마의 경비가 드는지 파악해서 좋고 또 자동차소모품 교체시기를 알 수 있어 좋아요.

엔진오일 같은 소모품을 제때 갈아주고 타이어의 공기압 체크도 매달 할 수 있어 기름값을 아낄 수 있습니다. 요즘엔 차계부 어플도 나와 있고, 또 차 안의 네비게이션에서도 메뉴로 제공하고 있으니 어렵지 않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3. 자동차 시동을 오래 걸어두지 않아요!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는 잠깐 차를 세워두고 바깥에 나갈 일이 생기면 시동을 켜 둔 채로 나가게 되는데요. 시동을 켜 둔 시간이 길어지면 차를 예열하기 위해 기름이 많이 소모된다고 합니다.

차를 잠시 세워둘 때도 귀찮더라도 과감하게 시동을 끄는 것이 기름값을 아끼는 방법이랍니다.

 

 

4. 트렁크의 무거운 짐은 다 빼놓으세요!

차를 가볍게 유지하는 것이 자동차 연비 올리기의 가장 기본이라고 해요. 차 트렁크에 실었던 무거운 짐들은 그때그때 꺼내서 정리하는 습관이 꼭 필요합니다. 특히나 스키나 낚시용품, 보드, 무거운 유모차처럼 차에 싣는 순간 차가 내려앉을 정도로 무게감 있는 것들은 사용 후 바로 빼놓으시는 게 좋아요.

매일 10kg 이상의 짐을 싣고 다니면 10km 달릴 때 100cc의 연료가 더 소모된다고 해요. 1년이면 18리터의 연료를 단순히 무거운 짐 때문에 낭비하게 되는 것이죠. 오늘이라도 당장 트렁크의 짐들 정리하시면 어떨까요?

 

 

5. 주유는 필요한 만큼만 하세요! 

한번 주유할 때 귀찮다는 이유로 가득 채우시는 분들 계실 텐데요. 기름값을 줄이려면 그때그때 필요한 만큼만 주유하는 것이 연료탱크를 가볍게 유지해 연비를 좋게 만드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한번 주유 시 6리터에서 10리터 정도를 채우는 것을 권해요. 그렇게 되면 기름을 자주자주 넣어줘야 하니깐 인근 주유소 위치는 물론이고, 그 중에서 가장 저렴한 주유소를 알아두시면 좋답니다. 

 

 

겨울에는 기름이 더 빨리 소모되는 편이라 기름값 절약법을 바로 지금부터 시작하시라고 권하고 싶어요. 기름값 아끼기는 가계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나아가 기름 한 방울 나오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기름 절약은 애국하는 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렵지 않으니까 많은 분들도 모두 실천해보시길 바래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