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감기는 물론 항암 효과까지 탁월한 생강의 효능

본문

2015. 1. 29. 17:55








겨울철에는 건강 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요. 추운 날씨 탓에 감기에 걸리기 쉽고 크고 작은 질병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그렇다면 요즘 같은 겨울철, 감기 예방은 물론 항암 효과까지 탁월한 생강으로 건강을 챙겨 보는 것은 어떨까? 지금부터 무궁무진한 생강의 효능과 생강을 이용한 레시피를 소개해드릴게요~!




신이 내린 선물, '생강'





생강은 ‘신이 내린 선물’이라 불릴 정도로 뛰어난 효능을 자랑해요. 「동의보감」에서는 생강을 ‘성질이 약간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독이 없다. 담을 삭히며 기를 내리고 토하는 것을 멈추게 한다. 신진대사 기능의 항진 등에 효능이 있다 하여 치료제로 쓰인다’라고 했답니다. 생강은 먼저 신진대사 기능과 회복, 해독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특히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진게론’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강한 살균 효능을 가지고 있어 겨울철 감기에 걸렸을 때 생강차를 마셔 주면 좋답니다.

또한 생강은 몸에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우며,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구토를 멈추게 하고 위의 기를 열어 소화 흡수를 돕는 효능도 있다. 항산화 효과는 물론 활성 산소에 의한 유전자 손상을 막아 항암 효과도 탁월해요. 그러나 생강의 발열효과 때문에 고열이나 편도선이 부은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혈압이 높은 사람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생강을 이용한 레시피들



1. 알싸한 생강과 감칠맛 나는 전복의 조합! 생강 전복 덮밥






재료 


전복 4개, 생강 1톨, 당근 1/2개, 고구마 1개, 밥 1공기


양념 재료 

간장 3큰술, 맛술 1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배즙 2큰술, 후추 조금





만드는 방법


1 전복은 솔로 문질러 깨끗이 씻은 후 숟가락을 이용해 전복 살을 도려낸 뒤 4등분으로 썰어주세요. 

그리고 생강은 곱게 채 썰어 찬물에 담가 주세요.


2 당근,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전복과 같은 크기로 먹기 좋게 잘라주세요.

볼에 담아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 3분간 익혀주세요.


3 다른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양념을 만들어 주세요.


4 프라이팬에 고구마와 당근을 넣고 볶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양념을 붓고 전복을 넣어 졸여주세요.


5 그릇에 밥을 담고 4를 올린 후 채 썬 생강 채를 곁들이면 끝!





2. 향긋한 생강 내음이 그대로 퍼지는 '생강전'






재료 


생강 100g, 밀가루 1컵, 달걀 1개, 소금 1/2큰술, 우유 1/2~2/3컵, 청·홍고추 2개, 카놀라유 조금






만드는 방법


1 흐르는 물에 생강을 씻은 후 껍질을 제거해주세요.


2 강판에 생강을 갈아 천에 걸러 생강즙을 짜주세요.


3 청고추와 홍고추는 어슷 썰어주세요.


4 즙을 짜고 남은 생강에 달걀과 소금, 밀가루를 넣어 묽지 않은 농도가 되도록 반죽을 만들어주세요.


5 프라이팬에 카놀라유를 두르고 반죽을 수저로 떠서 동그랗게 올리고 청고추와 홍고추를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주면 끝!





3. 새콤달콤 감칠맛을 더한 생강 소스 버섯탕수육






재료 


새송이 버섯 2개, 표고버섯 2개, 홍피망 1/2개, 청피망 1/2개, 튀김가루·얼음물 1/2컵씩, 덧튀김 가루 적당량, 녹말 물(녹말:물 = 1:1), 3큰술, 튀김용 기름 적당량



생강 소스 


당근·양파·사과 1/4개씩, 생강 2톨(엄지손가락만한 크기), 양조간장 2큰술, 식초·설탕 4큰술씩, 물 1






만드는 방법



1 새송이 버섯은 반으로 갈라 얇게 썰어주세요. 표고버섯은 꼭지를 떼어내고 4등분으로 썰고, 홍피망, 청피망은 한입 크기로 깍둑썰기해주세요.


2 튀김 가루와 얼음물은 잘 섞어 튀김 반죽을 만들어, 손질한 재료를 반죽에 넣었다가 180℃의 기름에 넣고 노릇하게 튀겨 건져 내 기름을 빼주세요.


3 당근, 양파, 사과는 한 입 크기로 깍둑 썰어주세요. 생강은 강판에 갈아 짠 후 즙만 사용하세요.


4 소스 팬에 생강 소스와 당근, 양파, 사과를 넣고 5~10분 끓이다 녹말 물을 넣어 농도를 걸쭉하게 만들어주세요.


5 그릇에 2의 튀긴 버섯을 담고 먹기 직전에 소스를 끼얹어 내면 끝!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원헌드레드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