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초저금리 시대의 재테크 설계 "대박 꿈 접고, 연금 구조조정에 나서라"

본문

2015. 4. 23. 16:25




‘72법칙’은 금융상품에 돈을 넣을 때 원금이 2배로 늘어나는데 걸리는 기간을 계산하는 방법이랍니다. 72를 이자율로 나누면 되는 것이죠. 요즘 은행 정기예금에 돈을 넣으면 세금 빼고 연 2% 정도 이자를 주는데요, ‘72법칙’에 대입해보면 원금을 2배로 불리는데 36년(72÷2)이 걸린답니다. 지금 40대 중반이라면 80세가 넘어서야 원금이 2배로 불어나는 성과를 맛볼 수 있는 것이죠. 남자 기대수명이 78세니 생전에 재테크의 결실을 보지 못할 가능성도 적지 않답니다. 초저금리 시대의 재테크는 그만큼 어렵다고 할 수 있어요. 돈 값이 떨어졌으니 당연한 일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재테크 설계를 해야 할까요?






  

‘저금리 시대에 연 10%가 넘는 수익을 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힘든 고민을 하기 시작하면 여러 가지 상상을 하게 돼요. 보통 결론은 남들이 투자하지 않는 이른바 ‘고위험 고수익’ 상품에 돈을 넣는 쪽으로 나온답니다. 하지만 말이 좋아 고위험이지 곧 망할 수 있는 회사 채권을 사거나 단기간 상·하한가를 반복하는 소형주를 사야 해요. 하지만 이는 리스크가 너무 커요. 

그러니 눈높이를 좀 낮추는 것이 좋답니다. 은행 정기예금보다 조금만 더 벌겠다는 목표를 세우는 게 좋아요. 세금 떼고 연 3% 정도 수익을 내겠다는 목표라면 현실성이 있답니다. 이 목표를 세웠다면 투자 대상은 투자할 수 있는 여윳돈의 규모에 따라 생각해 볼 수 있답니다.


먼저 배당주펀드가 있어요. 샐러리맨이 매달 수 십만 원 정도를 굴리기에 적당하답니다. 이 펀드는 배당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을 집중적으로 사들여 수익을 낸답니다. 배당주를 직접 사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최근 5년 연속 배당을 실시한 실적전망이 좋은 대형주이면서, 예상 배당수익률(증권사 전망)이 높고, 최근 3개월 동안 주가가 하락세라는 세 조건의 교집합에 드는 주식이 적합한 투자 대상이랍니다. 


‘물가연동국채(물가채)’는 여윳돈이 1,000만 원 이상 있는 사람들이 안정적으로 돈을 굴리려 할 때 고려해볼 만한 상품이랍니다. 물가채는 원금과 이자지급액이 물가에 따라 달라진답니다. 물가가 오른 만큼 원금이 늘어나고 이렇게 불어난 원금에 이자가 붙는 구조를 지니고 있어요. 예를 들어 물가채 1,000만 원어치를 샀는데 물가가 2% 오르면 원금은 1,020만 원이 된답니다. 여기에 물가채를 사면서 당초 약정한 이자가 적용되는 것이에요.

물가채의 장점은 고액 자산가뿐 아니라 중산층도 채권을 살 수 있다는 점이에요. 한도는 10억 원이지만 최소 10만 원어치도 살 수 있기 때문이에요. 


봉급생활자 중에는 별로 없겠지만 소득 자영업자 가운데 여윳돈이 억대에 이르는 사람도 있을 것이에요. 이런 사람들에게는 미분양 주택을 사서 임대사업을 하는 것이 유망한 재테크 수단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정부가 올해까지 미분양 주택을 매입해 임대주택으로 5년 이상 운영하면 5년 동안의 양도소득세 중 50%를 감면해주는 세제혜택을 주기로 한 사실을 기억하시길 바라요. 연 5% 이상 수익을 낼 가능성이 있답니다.






  

직장인들에게 배당주펀드 가입, 물가채 투자, 임대주택 사업보다 중요한 것은 사적연금을 구조조정 하는 것이랍니다. 사적연금은 국민연금이나 공무원연금 같은 공적연금 이외의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을 말해요.

지난해까지는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을 합해 4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었어요. 하지만 올해부터는 기존 한도 400만 원에 더해 퇴직연금에 대해 300만 원의 세액공제 혜택이 추가된답니다. 이렇게 되면 세금환급액이 48만 원에서 84만 원으로 늘어나요.

우선 퇴직연금 불입액을 더 늘려야 해요. 퇴직연금에는 확정기여형(DC형)과 확정급여형(DB형)이라는 게 있는데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답니다. DC형 가입자는 현재 운용하고 있는 기존 퇴직연금 계좌에 그냥 300만 원을 추가 불입하시는 것이 좋아요. DB형 가입자는 회사에서 ‘퇴직연금 가입 확인서’를 발급 받은 뒤 은행·보험사·증권사를 찾아가서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를 만들어야 해요. 이 IRP계좌에 300만 원 한도로 연금 보험료를 추가로 넣으면 된답니다.

돈값이 싼 시대의 투자는 재미가 없어요. 큰 돈을 금방 벌기 어려워서랍니다. 또, 시장의 유혹에 더 쉽게 넘어갈 수도 있어요. ≪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를 쓴 테리 번햄 채프먼대 교수는 “우리 뇌 중 비이성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 일명 ‘도마뱀의 뇌’ 때문에 우리가 시장을 두려워해야 할 때 스스로 자제하지 못하고 욕망에 휘둘리는 경향을 보인다.”고 했답니다. 


위험한 시장에서 큰돈을 번 다른 사람의 얘기를 들을 때마다 욕망이 생기고 욕망이 넘쳐 결국 투자의 원칙을 깨고 돌이킬 수 없는 길로 접어든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직장인이나 자영업자가 저금리 시대 재테크를 하면서 기억해야 할 점 은 이렇게 요약할 수 있답니다.



‘나는 귀가 얇은 편이라는 점을 잊지 말라, 나만의 원칙을 정하고 이 원칙을 흔들지 말라.’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